DataHumanities22-1
목차
Information, 기본 정보
○개설기관 :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강좌명 : 데이터인문학
○학수번호-분반 : COLA402 ( 00 )
○이수구분 : 교양
○개설학과(학점) : 문과대학(3학점)
○강의시간 : 목요일 14:00-16:45
○강의실 : 문과대학 서관 201호 스마트강의실
○담당교수 : 김지선 (koreadhedu@gmail.com)
Overview, 강의 개괄
Summary
Objectives
본 강의의 목표는 데이터 기반의 인문학 연구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데 있습니다. 그것을 위해 그동안 이루어진 연구 사례들을 살펴볼 것이며, 그 과정에서 해당 연구들에 적용되는 보편적 문제의식 또는 방법론이 무엇인지에 대해 꾸준히 토론할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 웹 환경에서 컴퓨터 기술을 이용한 데이터 편찬 및 분석 과정을 실습함으로써 디지털 인문학 연구 방법론에 대한 실질적 이해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 미디어위키(MediaWiki) 전자문서 작성, 온톨로지(Ontology) 설계, Neo4j를 활용한 지식 그래프 편찬, 지리 정보 데이터 편찬 등을 실습할 것입니다. 더 나아가 “서울의 역사와 문화”와 관련된 문학·사료·영상·동영상 자료 등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데이터를 편찬해봄으로써, 전통적 인문학이 지니고 있던 가치를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를 통해 되돌아보는 경험 또한 해보게 될 것입니다.
Reference Materials
- 단행본
- 논문
- 류인태, 「데이터로 읽는 17세기 재지사족의 일상 : 『지암일기(1692~1699)』 데이터베이스 편찬 연구」,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open
- 류인태, 「디지털 인문학과 한문학 연구 -고문헌 자료 대상 국내 디지털 인문학 연구 사례를 중심으로-」, 『漢文學論集』49, 근역한문학회, 2018.open
- 류인태, 「디지털 환경에서의 인문 지식 연구에 관한 小考 ― 修信使 자료 DB 편찬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열상고전연구』50, 열상고전연구회, 2016.open
- 김현, 안승준, 류인태, 「데이터 기반 인문학 연구 방법의 모색: 문중 고문서 아카이브와 디지털 인문학의 만남」, 『횡단인문학』1, 숙명인문학연구소, 2018.open
- 한미경, 「내한 개신교 선교사 편지(1884-1942)의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 기반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김지선, 「19세기 여항전기집 수록 인물 관계망 구현 및 분석 연구」,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open
- 김현종, 「 『大東地志』 「程里考」에 기반한 조선후기의 1리(里)」, 『대한지리학회지』53, 대한지리학회, 2018.open
- 김지선·장문석·류인태, 「공유와 협업의 글쓰기 플랫폼, 위키」, 『한국학연구』60, 인하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21.open
- 김지선·류인태, 「지식의 공유와 표현 그리고 디지털 인문학 -해외 디지털 인문학 연구 사례 검토-」, 『인문논총』79,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2022.open
Evaluation Standard
- 총점 : 100점
- 출석 : 10점 (14시 출석 체크. 특별한 이유 없이 결석하지 않을 경우 감점 없음)
- 지각 -1점(지각 1회는 용인함) / 무단 결석 -2점
- 시험 : 20점 (중간고사, 총 20점)
- 시험 문제는 4,5주차 “해외 디지털 인문학 프로젝트 사례와 그 의미” 내용을 충실히 이해하면 풀 수 있는 수준으로 출제 예정
- 팀 발표 : 50점 (발표는 팀 기준으로 이루어짐)
- 설계 : 13점 (문제의식에 맞춰서 온톨로지를 잘 설계했는가)
- 편찬 : 13점 (적절한 자료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잘 편찬했는가)
- 분석/해석 : 13점 (편찬된 데이터를 토대로 문제의식과 관련된 유의미한 지점을 발견했는가)
- 개인기여도 : 11점 (같은 팀 조원들의 평가 점수 합산)
- 11(A+), 10(A), 8(B), 6(C), 4(D), 2(E), 0(F)
- 개인 과제 : 20 (기말고사 대체 과제. 과제는 개인 기준으로 이루어짐)
- 각 팀에서 선정한 노드 데이터 중 2개를 선정하여 위키 기사 작성.
- 개인 과제 평가 기준
- 데이터의 가치: 단일 문헌/웹에서 얻기 힘든 정보가 내용에 반영되어 있는가
- 내용의 충실도: 기사 내용을 충실하게 작성하였는가
- 출처 표기: 출처를 분명하게 밝혔는가(타인의 글 인용 시 반드시 문장 단위로 출처를 표기할 것! 인용 표기 없이 사용할 경우 0점 처리 / 출처 표기 규칙을 지킬 것)
- 멀티미디어 자원 활용: 기사 작성 시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원(하이퍼링크, 이미지, 동영상, 맵, 네트워크 그래프 등)을 활용했는가
- 과제 제출 후 성적 평가 기간(6월 26일 20시 이후~6월 28일 08시 30분 사이)에 수정 불가! 역사보기 및 문서 하단 최종 편집 시간을 통해 확인할 예정임.
- 🔒개인 과제 작성 방법
Assignment
- 중간고사
- 팀 발표: 학기 후반부에 “서울의 역사와 문화” 관련 주제를 선택하여 데이터를 편찬한 내용을 발표합니다.
- 개인 과제: 기말 과제 평가는 기말 팀 발표 내용을 보완한 보고서 작성으로 대신합니다.
- 실습 결과물 확인을 위한 피드백 시간이 있을 예정입니다.(평가 미반영)
Other Things
- 본 강의는 웹 기반 미디어위키(MediaWiki) 플랫폼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개인 PC 지참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 수업 시간에 다루게 될 툴 특성상 개인 PC 성능은 Netbook 이상이어야 하며, 태블렛 PC는 불가합니다.
- WiFi 연결 시 참고 메뉴얼: 고려대 무선 WiFi 서비스 메뉴얼
Students, 수강생
VR
Research: Team & Students & Topic 연구: 팀별 구성원과 주제
Team
죽은 생명의 사회: 죽생사
문문
맛있조
Passion
데이터인빌딩: 데딩
Seoul.ing: 서닷잉
Personal
죽은 생명의 사회: 죽생사 | 문문 | 맛있조 | Passion | 데이터인빌딩: 데딩 | Seoul.ing: 서닷잉 |
---|---|---|---|---|---|
김우영 개인 과제 | 김민경 개인 과제 | KDH22KU 개인 과제 | MCW22KU 개인 과제 | 박선영 개인 과제 | SHW22KU 개인 과제 |
CES22KU 개인 과제 | 류승원 개인 과제 | KYB22KU 개인 과제 | 양현욱 개인 과제 | 안광민 개인 과제 | 정시현 개인 과제 |
황수린 개인 과제 | 박진병 개인 과제 | PJH22KU 개인 과제 | 전가은 개인 과제 | 이다미 개인 과제 | CDH22KU 개인 과제 |
추민서 개인 과제 | WDH22KU 개인 과제 | JJW22KU 개인 과제 | CWY22KU 개인 과제 | 최수연 개인 과제 |
Plan, 강의 계획
- 전반부: 이론 중심
- 후반부: 실습 중심
주차 | 날짜 | 강의 내용 | 강의 형식 | Students |
---|---|---|---|---|
01주차 | 03/03 | 오리엔테이션[1] | 강의 소개 | |
02주차 | 03/10 | 디지털 인문학 개론: 데이터 기반의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 이론 | |
03주차 | 03/17 | 나의 데이터 공간 만들기: MediaWiki 소개 및 전자문서 작성 실습 (위키 문법 / 자기소개 페이지 예: 김지선) |
이론 강의, 실습 | TEAM: 조 편성 |
04주차 | 03/24 | 🐢해외 디지털 인문학 프로젝트 사례와 그 의미(1) 조별 소모임 시간 |
이론 | TEAM: 팀명, 조장 소개 |
05주차 | 03/31 | 🐢해외 디지털 인문학 프로젝트 사례와 그 의미(2) 조별 소모임 시간 |
이론 | |
06주차 | 04/07 | 1차 피드백: 팀별 주제 피드백 온톨로지(Ontology) 개론(1) |
토론 | TEAM: 조별 주제 가안 소개, 자료원 소개 중간고사 공지 |
07주차 | 04/14 | 온톨로지(Ontology) 개론(2) 네트워크 그래프 작성 실습 |
이론 강의, 실습, 토론 | |
08주차 | 04/21 | 👩🏻💻 비대면: 🔒중간고사 | 시험 | 10주차 수업 시간 논의 |
09주차 | 04/28 | 👩🏻💻 비대면: 2-1차 피드백: 팀별 온톨로지 피드백 Knowledge Graph 1차: 네트워크 이론 / Neo4j 설치 및 기본 활용 방법 |
이론 강의, 실습, 토론 | TEAM: 팀별로 설계한 초벌 온톨로지 이야기 |
10주차 | 05/05 | 공휴일로 인한 실시간 👩🏻🏫대면/비대면👩🏻💻 + 녹강🎬 병행: Knowledge Graph 2차: Neo4j 질의어 구성 실습(1) - 서울 고등학교 교가 데이터 2-2차 피드백: 팀별 온톨로지 피드백 |
실습, 토론 | |
11주차 | 05/12 | Knowledge Graph 2차: Neo4j 질의어 구성 실습(2) - 서울 고등학교 교가 데이터 3차 피드백: 팀별 데이터시트 피드백 |
실습, 토론 | TEAM: 데이터 시트 준비 |
12주차 | 05/19 | 4차 피드백: 지식 그래프 구현 결과물 초안버전 소개 | 토론 | TEAM: Neo4j 실습 초안 소개 |
13주차 | 05/26 | Geo Data & Web GIS 1차: leaflet.js(basemap 참고)를 활용한 전자지도 기초 문법 | 실습 | 기말 발표 형식 안내 |
14주차 | 06/02 | Geo Data & Web GIS 2차: leaflet.js를 활용한 전자지도 편찬 및 위키 임베딩(Leafletjs) 텍스트-맵-타임라인 연계 데이터 시각화 구현 연습(Timeline + TimeMapper) |
실습 | TEAM: 기말 발표 순서 정하기 개인 과제 형식 및 제출 기한 안내 |
15주차 | 06/09 | 기말 발표회 죽생사 → 서닷잉 → 패션 → 데딩 → 문문 → 맛있조 |
발표 | TEAM: 발표 시간 15분~최대 20분 |
6월 26일 일요일 20시까지 개인 과제 + 코멘트 + 조원 평가 점수 작성 완료 |
Useful Information 유용한 정보
How to use Mediawiki
○위키 문법
○출처 표기 규칙
○엑셀 to Wiki 변환 사이트
○김지선·장문석·류인태, 「공유와 협업의 글쓰기 플랫폼, 위키」, 『한국학연구』60, 인하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21.open
How to design Ontology
○온톨로지 참고
- 장문석·김윤진·이은지·송가배·고자연·김지선, 「디지털 인문학과 지식의 공동생산 — 위키 플랫폼과 <한국 근대 지식인 아카이브> 편찬」, 『인문논총』78,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2021.open
- 디지털인문학연구소 온톨로지 정리(김지선)
How to create a Data Network
○네트워크 그래프 작성 방법
○Neo4j 설치/실행 오류 메뉴얼
Footnote
- ↑ 03.07 18:30부터 03.09 12:00까지 수강정정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