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Humanities22-1
DH Edu
Information
- 개설기관 :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 강좌명 : 데이터인문학
- 학수번호-분반 : COLA402 ( 00 )
- 이수구분 : 교양
- 개설학과(학점) : 문과대학(3학점)
- 강의시간 : 목요일 14:00-16:45
- 강의실 : 문과대학 서관 201호 스마트강의실
- 담당교수 : 김지선 (koreadhedu@gmail.com)
Overview
Summary
컴퓨터 기술과 웹 환경이 끊임없이 발달함에 따라 디지털 데이터 환경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이 점차 증대하고 있습니다. 이미 우리 일상에 디지털, 컴퓨터, 데이터, 웹, 인공지능 등의 키워드가 깊숙이 침투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와 같은 급격한 디지털 전환기 가운데서, 컴퓨터 기술과 웹 환경을 적극적으로 수용한 데이터 기반 인문학 연구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디지털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바라봄과 동시에 그것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맥락이 무엇인지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더 나아가 컴퓨터 기술과 웹 환경을 이용해 인문 지식 데이터를 편찬하는 과정을 실습함으로써, 데이터 기반의 인문학 연구를 수행하는 경험을 해보고자 합니다.
Objectives
본 강의의 목표는 데이터 기반의 인문학 연구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데 있습니다. 그것을 위해 그동안 이루어진 연구 사례들을 살펴볼 것이며, 그 과정에서 해당 연구들에 적용되는 보편적 문제의식 또는 방법론이 무엇인지에 대해 꾸준히 토론할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 웹 환경에서 컴퓨터 기술을 이용한 데이터 편찬 및 분석 과정을 실습함으로써 디지털 인문학 연구 방법론에 대한 실질적 이해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 미디어위키(MediaWiki) 전자문서 작성, 온톨로지(Ontology) 설계, Neo4j를 활용한 지식 그래프 편찬, 지리 정보 데이터 편찬 등을 실습할 것입니다. 더 나아가 “서울의 역사와 문화”와 관련된 문학·사료·영상·동영상 자료 등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데이터를 편찬해봄으로써, 전통적 인문학이 지니고 있던 가치를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를 통해 되돌아보는 경험 또한 해보게 될 것입니다.
Reference Materials
- 단행본
- 논문
- 류인태, 「데이터로 읽는 17세기 재지사족의 일상 : 『지암일기(1692~1699)』 데이터베이스 편찬 연구」,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open
- 류인태, 「디지털 인문학과 한문학 연구 -고문헌 자료 대상 국내 디지털 인문학 연구 사례를 중심으로-」, 『漢文學論集』49, 근역한문학회, 2018.open
- 류인태, 「디지털 환경에서의 인문 지식 연구에 관한 小考 ― 修信使 자료 DB 편찬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열상고전연구』50, 열상고전연구회, 2016.open
- 김현, 안승준, 류인태, 「데이터 기반 인문학 연구 방법의 모색: 문중 고문서 아카이브와 디지털 인문학의 만남」, 『횡단인문학』1, 숙명인문학연구소, 2018.open
- 한미경, 「내한 개신교 선교사 편지(1884-1942)의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 기반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김지선, 「19세기 여항전기집 수록 인물 관계망 구현 및 분석 연구」,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open
- 김현종, 「 『大東地志』 「程里考」에 기반한 조선후기의 1리(里)」, 『대한지리학회지』53, 대한지리학회, 2018.open
- 김지선·장문석·류인태, 「공유와 협업의 글쓰기 플랫폼, 위키」, 『한국학연구』60, 인하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21.open
Evaluation Standard
- 총점 : 100점
- 출석 : 10점 (14시 출석 체크. 특별한 이유 없이 결석하지 않을 경우 감점 없음)
- 지각 -1점(지각 1회는 용인함) / 무단 결석 -2점
- 시험 : 20점 (중간고사, 총 20점)
- 시험 문제는 4,5주차 “해외 디지털 인문학 프로젝트 사례와 그 의미” 내용을 충실히 이해하면 풀 수 있는 수준으로 출제 예정
- 팀 발표 : 50점 (발표는 팀 기준으로 이루어짐)
- 설계 : 13점 (문제의식에 맞춰서 온톨로지를 잘 설계했는가)
- 편찬 : 13점 (적절한 자료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잘 편찬했는가)
- 분석/해석 : 13점 (편찬된 데이터를 토대로 문제의식과 관련된 유의미한 지점을 발견했는가)
- 개인기여도 : 11점 (같은 팀 조원들의 평가 점수 합산)
- 11(A+), 10(A), 8(B), 6(C), 4(D), 2(E), 0(F)
- 개인 과제 : 20 (기말고사 대체 과제. 과제는 개인 기준으로 이루어짐)
- 각 팀에서 선정한 노드 데이터 중 2개를 선정하여 위키 기사 작성.
- 개인 과제 평가 기준
- 데이터의 가치: 단일 문헌/웹에서 얻기 힘든 정보가 내용에 반영되어 있는가
- 내용의 충실도: 기사 내용을 충실하게 작성하였는가
- 출처 표기: 출처를 분명하게 밝혔는가(타인의 글 인용 시 반드시 문장 단위로 출처를 표기할 것! 인용 표기 없이 사용할 경우 0점 처리 / 출처 표기 규칙을 지킬 것)
- 멀티미디어 자원 활용: 기사 작성 시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원(하이퍼링크, 이미지, 동영상, 맵, 네트워크 그래프 등)을 활용했는가
- 과제 제출 후 성적 평가 기간(6월 26일 20시 이후~6월 28일 08시 30분 사이)에 수정 불가! 역사보기 및 문서 하단 최종 편집 시간을 통해 확인할 예정임.
- 🔒개인 과제 작성 방법
Assignment
- 중간고사
- 팀 발표: 학기 후반부에 “서울의 역사와 문화” 관련 주제를 선택하여 데이터를 편찬한 내용을 발표합니다.
- 개인 과제: 기말 과제 평가는 기말 팀 발표 내용을 보완한 보고서 작성으로 대신합니다.
- 실습 결과물 확인을 위한 피드백 시간이 있을 예정입니다.(평가 미반영)
Other Things
- 본 강의는 웹 기반 미디어위키(MediaWiki) 플랫폼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개인 PC 지참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 수업 시간에 다루게 될 툴 특성상 개인 PC 성능은 Netbook 이상이어야 하며, 태블렛 PC는 불가합니다.
- WiFi 연결 시 참고 메뉴얼: 고려대 무선 WiFi 서비스 메뉴얼
Students
VR
Research Topics
Team
Personal
Plan
- 전반부: 이론 중심
- 후반부: 실습 중심
주차 | 날짜 | 강의 내용 | 강의 형식 | Students |
---|---|---|---|---|
01주차 | 03/03 | 오리엔테이션[1] | 강의 소개 | |
02주차 | 03/10 | 디지털 인문학 개론: 데이터 기반의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 이론 | |
03주차 | 03/17 | 나의 데이터 공간 만들기: MediaWiki 소개 및 전자문서 작성 실습 (위키 문법 / 자기소개 페이지 예: 김지선) |
이론 강의, 실습 | TEAM: 조 편성 |
04주차 | 03/24 | 🐢해외 디지털 인문학 프로젝트 사례와 그 의미(1) 조별 소모임 시간 |
이론 | TEAM: 팀명, 조장 소개 |
05주차 | 03/31 | 🐢해외 디지털 인문학 프로젝트 사례와 그 의미(2) 조별 소모임 시간 |
이론 | |
06주차 | 04/07 | 1차 피드백: 팀별 주제 피드백 온톨로지(Ontology) 개론(1) |
토론 | TEAM: 조별 주제 가안 소개, 자료원 소개 중간고사 공지 |
07주차 | 04/14 | 온톨로지(Ontology) 개론(2) 네트워크 그래프 작성 실습 |
이론 강의, 실습, 토론 | |
08주차 | 04/21 | 👩🏻💻 비대면: 🔒중간고사 | 시험 | 10주차 수업 시간 논의 |
09주차 | 04/28 | 👩🏻💻 비대면: 2-1차 피드백: 팀별 온톨로지 피드백 Knowledge Graph 1차: 네트워크 이론 / Neo4j 설치 및 기본 활용 방법 |
이론 강의, 실습, 토론 | TEAM: 팀별로 설계한 초벌 온톨로지 이야기 |
10주차 | 05/05 | 공휴일로 인한 실시간 👩🏻🏫대면/비대면👩🏻💻 + 녹강🎬 병행: Knowledge Graph 2차: Neo4j 질의어 구성 실습(1) - 서울 고등학교 교가 데이터 2-2차 피드백: 팀별 온톨로지 피드백 |
실습, 토론 | |
11주차 | 05/12 | Knowledge Graph 2차: Neo4j 질의어 구성 실습(2) - 서울 고등학교 교가 데이터 3차 피드백: 팀별 데이터시트 피드백 |
실습, 토론 | TEAM: 데이터 시트 준비 |
12주차 | 05/19 | 4차 피드백: 지식 그래프 구현 결과물 초안버전 소개 | 토론 | TEAM: Neo4j 실습 초안 소개 |
13주차 | 05/26 | Geo Data & Web GIS 1차: leaflet.js(basemap 참고)를 활용한 전자지도 기초 문법 | 실습 | 기말 발표 형식 안내 |
14주차 | 06/02 | Geo Data & Web GIS 2차: leaflet.js를 활용한 전자지도 편찬 및 위키 임베딩(Leafletjs) 텍스트-맵-타임라인 연계 데이터 시각화 구현 연습(Timeline + TimeMapper) |
실습 | TEAM: 기말 발표 순서 정하기 개인 과제 형식 및 제출 기한 안내 |
15주차 | 06/09 | 기말 발표회 죽생사 → 서닷잉 → 패션 → 데딩 → 문문 → 맛있조 |
발표 | TEAM: 발표 시간 15분~최대 20분 |
6월 26일 일요일 20시까지 개인 과제 + 코멘트 + 조원 평가 점수 작성 완료 |
Useful Information
How to use Mediawiki
○위키 문법
○출처 표기 규칙
○엑셀 to Wiki 변환 사이트
○김지선·장문석·류인태, 「공유와 협업의 글쓰기 플랫폼, 위키」, 『한국학연구』60, 인하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21.open
How to design Ontology
○온톨로지 참고
- 장문석·김윤진·이은지·송가배·고자연·김지선, 「디지털 인문학과 지식의 공동생산 — 위키 플랫폼과 <한국 근대 지식인 아카이브> 편찬」, 『인문논총』78,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2021.open
- 디지털인문학연구소 온톨로지 정리(김지선)
How to create a Data Network
Footnote
- ↑ 03.07 18:30부터 03.09 12:00까지 수강정정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