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구니 인명사전

무진스님(無盡, 1946生, 외국인비구니)

bigun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정의

무진(無盡)스님은 캐나다 출신으로 스리랑카에서 출가 후 한국으로 와서 선불교를 공부하고 한국 불교의 세계화에 앞장선 비구니스님이다.

생애

연도 내용
1946 캐나다에서 출생
1968-1971 스위스 제네바 대학에서 수학
1972-1974 싱가폴에서 유치원 교사
1976 스리랑카 스리난다라마야 사(寺)에서 아난다 마이트리아(Ven. Balangoda Ananda Maitreya Maha Nayaka Theron)스님을 은사로 출가
1979 인도에서 수행
1984 스리랑카로 돌아갔다가 선불교를 공부하기 위해 한국으로 옴.
1985 석남사에서 인홍(仁弘)스님을 은사로 비구니계를 받음.
1987 성철스님의 제자인 원명스님과 강화도에 연등국제불교회관을 건립해 10여 년간 영어로 한국 불교를 국내외 사람들에게 가르침.
1988 서울올림픽 때는 국제포교사 양성교재와 교육과정을 만들어 제1기 국제포교사를 배출
1998 연로하신 부모님을 보살피기 위해 스위스로 돌아감.
2005 스위스에서 법계사를 창건
2007 비로자나국제선원 자우스님과 함께 제네바 등에서 한국문화축제를 개최
조계종 포교대상 원력상 수상
2008 삼촌인 더글라스 켐벨 박사가 세운 더글라스 켐벨재단 이사
2014~ 스위스의 모루쥬(Morges, Swiss)로 옮김.
문중 법기문중(法起)
상훈 조계종 포교대상 원력상(2007)

활동 및 공헌

출생

[국제불교학교개교기념]
사진출처:대한불교조계종 http://www.koreanbuddhism.net/bbs/board.php?bo_table=0010&wr_id=291&sst=wr_hit&sod=desc&sop=and&page=3
[2010년 당시 법계사]
주소: 1148 Moiry, Switzerland
사진출처: http://www.mujin.ch/Infinity/Popkye-sa___Dharma_Realm.html
https://cafe.daum.net/clearminds/Jfp6/18

할아버지가 옛 소련 사람이어서 엑세니아 폴루닌(Xenia Polunin)이라는 러시아식 속명을 갖고 있는 무진(無盡)스님은 캐나다에서 태어나 대학교수였던 아버지를 따라 2개월여 만에 미국으로 이주했다가 다시 이라크, 나이지리아, 영국 등 여러 나라를 거치며 살았다.

교육

제네바 대학에서 교육 심리학을 전공해 석사 학위를 갖고 있는 무진스님은 1972년부터 2년 간 싱가포르의 유치원에서 교사로 근무하다가 불교를 만났다. "젊었을 때부터 왜 사는 지에 대한 관심이 많았어요. 기독교는 신(神)에 의지하는 종교이기 때문에 속박감을 가져야 하는 반면 불교는 자기 자신을 책임지는 종교여서 자유인의 길이 거기에 있다고 생각했죠.“

테라바다 불교로 출가

싱가포르에서 유아교육을 할 때 주말에 사찰을 찾아가곤 했던 무진스님은 1976년(27세) 스리랑카 스리난다라마야사(寺)에서 아난다 마이트리아 스님을 은사로 출가했다.

한국에서 비구니계를 받다

1984년 한국으로 건너왔다가 2년 후 석남사에서 인홍(仁弘)스님을 은사로 비구니계를 받고 정식으로 한국 불교의 스님이 됐다. 무진스님은 "싱가포르에서 가르쳤던 한국인 어린이가 너무 영리해 그의 부모와 가까워진 것을 인연으로 한국에 왔다"면서 "10여 년간 똑같은 얘기를 반복하는 소승불교의 사성제(四聖諦)를 공부했는데 그것보다는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놓아두는 한국 불교의 참선법이 내 적성에 맞았다"고 밝혔다.

수행

한국에 오자마자 2주 만에 해인사 하안거 결제에 들어가기 위해 전 조계종 종정 성철스님으로부터 '마삼근(麻三斤)'이라는 화두를 받았던 무진스님은 "성철스님의 지시로 12시간 반 만에 3천배 절 수행을 한 뒤 선방에 들어갔다"면서 "화두를 참구하는 간화선은 논리에 얽매이지 않고 마음의 자유를 얻는 참선법이어서 타종교인이라 할지라도 누구든지 배우면 행복하게 잘 사는 길을 찾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무진스님은 "현대인은 갖가지 스트레스 때문에 마음이 편치 않다"면서 "한국 불교의 포교에 나서는 것은 현대인들이 행복한 길로 갈 수 있도록 부처의 가르침을 나누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세계 여러 나라 가운데 한국은 가장 오랫동안 살았던 곳이어서 한국에 오면 고향처럼 마음이 편하다"고 말한 무진스님은 "한국불교를 세계화하려면 소승불교나 대승불교의 여러 경전처럼 한국불교계 큰스님들의 가르침 등을 하루빨리 영어로 번역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강화도에 연등국제불교회관을 건립

무진스님은 1987년 성철스님의 제자인 원명스님과 함께 강화도에 연등국제불교회관을 건립해 10여 년간 영어로 한국불교를 국내외 사람들에게 가르쳤고, 1988년 서울올림픽 때는 국제포교사 양성교재와 교육과정을 만들어 제1기 국제포교사를 배출하는 등 한국불교의 세계화에 앞장섰다. 1998년 이후 스위스와 뉴질랜드 등에서 주기적으로 불교 강의를 하고 있고, 2007년 4월에는 비로자나국제선원 주지 자우스님과 제네바 등에서 한국문화축제를 개최해 한국불교와 문화를 현지인들에게 알리기도 했다.

스위스 로잔 근처에 법계사 건립

영국과 캐나다 국적을 갖고 있지만 2005년 스위스 로잔 근처에 법계사라는 한국사찰을 건립해 포교 활동을 했다. 스위스는 작고한 어머니가 살았던 곳으로 어머니가 물려준 유산으로 사찰을 세웠다.

조계종 포교대상 원력상(願力賞) 받다

2007년 제19회 조계종 포교대상 시상식에서 원력상(願力賞)을 받았다. 2008년 삼촌인 더글라스 켐벨 박사가 세운 더글라스 켐벨재단의 일을 맡아 동남아시아 여러 나라를 방문해서 어려운 환경에 처한 사람들을 찾아다니며 돕고 있다. 2014년에 노후 수행을 위해 Morges(Swiss)로 옮겼다.

스위스 법계사

무진스님은 2005년 어머니가 물려준 유산으로 스위스 로잔 근처에 법계사라는 한국사찰을 건립하였다. 법계사를 건립하기 전에는 제네바 근처 베트남 사원에서 월례 모임을 가졌었다. 스님은 2014년 노후 수행을 위해 법계사를 정리하고 스위스의 모르쥬로 옮겼다.

참고자료


동영상

시맨틱 데이터

노드 데이터

식별자 범주 유형 표제 한자 웹 주소
무진(無盡)스님 본항목 무진스님(無盡, 1946~) 無盡 http://dh.aks.ac.kr/~biguni/wiki/index.php/무진스님(無盡,_1946生,_외국인비구니)

※ 범례

  • 범주: 본항목, 문맥항목
  • 문맥항목 유형: 승려(비구니), 승려(비구), 인물, 단체, 기관/장소, 사건/행사, 물품/도구, 문헌, 작품, 개념/용어,

릴레이션 데이터

항목1 항목2 관계 속성
무진스님(無盡) 법기문중(法起) ~의 일원이다
무진스님(無盡) 인홍스님(仁弘) ~의 수계제자이다
무진스님(無盡) 울산울주 석남사 ~에서 출가하다
무진스님(無盡) 스님 ~(으)로부터 계를 받다 사미니계
무진스님(無盡) 스님 ~(으)로부터 계를 받다 비구니계
무진스님(無盡) 스위스 법계사 ~을(를) 창건하다

지도

  • 법계사(Popkeysa Temple, Dharma Realm) :
  • Address : 1 rue de l’Avenir, 110 Morges, Switzerland.
  • ☎ : +41-21-866-6616, +41-78-928-5448




다른 비구니 스님

지식관계망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