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23KU
DH Edu
개별과제: 연구 기획
연구 배경과 목적
※텍스트는 500자 이내로 작성할 것. 이미지는 자유롭게 첨부 가능.
(여기서부터 내용 작성)
연구 대상과 자료
※무엇을 대상으로 연구할 것이며, 그 대상에 관해 파악-이해하려면 구체적으로 어떤 자료를 수집-정리해야 하고, 해당 자료는 어디서 찾아야 하며 그곳에서 제공하는 자료는 기본적으로 어떤 형식으로 되어 있는지에 관해 서술할 것.
(여기서부터 내용 작성)
정의
조선 후기 실학자 정약용이 다산초당 앞뜰에 서서 사색하는 모습을 담은 정창섭의 민족기록화이다.
내용
작품의 소재는 정약용(丁若鏞, 1762~1836)으로, 해당 작품에서 다산초당(茶山草堂) 왼쪽에 서있는 ⑤ 다산(茶山)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신유박해로 인해 전남 강진(康津)에 유배된 다산은 1808년에서 1818년까지 십여년간 다산초당에서 머물며, 제자들을 가르쳤다.[1] 또 목민심서(牧民心書)[2], 경세유표(經世遺表), 흠흠신서(欽欽新書) 등 500여권의 저서를 이곳에서 집필하였다. 여권의 저서를 이곳에서 집필하였다.
각주
이동↑ 양반 18명, 중인 6명. 이동↑ 목민심서에 관해서는 한국민족분화대백과사전 목민심서 항목을 참조할 것
참고문헌
정민, 『삶을 바꾼 만남(스승 정약용과 제자 황상)』, 문학동네, 2011년.
인사말
안녕하세요. 마회입니다.
함께하는 분들
| 이름 | 관계 | 첫 만남 |
|---|---|---|
| 김진웅 | 좌측 학우 | 2023년 데이터 인문학 강의실에서 인사를 나눔 |
| 이맹구 | 동기 | 2015년 한중연 면접실 |
| 박철수 | 선후배 | 2019년 아초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