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성(奎星)

sillok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전통 별자리인 28수(宿) 가운데 15번째 별자리[宿].

개설

동양에서는 전통적으로 28수가 방위에 따라 네 가지 신령한 동물의 형상을 이루고 있다고 여겼다. 규수(奎宿)는 그중에서 서방(西方) 백호(白虎)의 첫 번째 별자리로서 백호의 꼬리를 구성하는 별자리이다. 규성은 16개의 별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대체로 서양의 안드로메다자리에 속한 별들이다. 규성은 하늘의 무기고[武庫]이며, ‘하늘의 돼지[天豕]’ 또는 ‘큰 돼지[封豕]’라고도 한다. 규성의 서남쪽에 있는 밝은 별은 ‘하늘 돼지의 눈[天豕目]’이라고도 한다.

내용 및 특징

밤하늘에는 늘 그 자리에 있는 것처럼 보이는 붙박이별[恒星]들과 그 붙박이별을 배경으로 항상 자리를 옮기는 것처럼 보이는 해와 달, 그리고 오행성 등의 태양계 천체들이 있다. 이들 태양계 천체들은 밤하늘에서 주로 황도(黃道)를 따라 운행한다. 그래서 태양계 천체들의 위치를 기술할 때 황도 주위에 별자리들을 정해 두고 그 별자리들에 대한 상대 위치로 기술하면 편리하다. 이와 같은 동기로 서양 천문학에서는 황도 12궁을 지정하였고, 중국에서는 28수를 지정하였다.

중국 천문학에서는 왜 28개의 별자리를 정하였는지에 대해 여러 학설이 존재한다. 그중 유력한 설은, 달의 운행 주기인 항성월을 기준으로 했다는 설이다. 1항성월은 약 27.32일이기 때문에, 황도 주변에 27개나 28개의 별자리를 정해 두면 매일 변하는 달의 움직임을 효율적으로 기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중국 천문학에서는 28수를 이루는 28개의 별자리들은 각 계절별로 7개씩 나누었다. 그리고 이들은 신령한 동물의 형상을 이루고 있다고 보았다. 주로 봄과 초여름밤에 보이는 각(角)·항(亢)·저(氐)·방(房)·심(心)·미(尾)·기(箕)는 청룡(靑龍)의 모습을 이루고 있고, 여름과 가을철에 보이는 두(斗)·우(牛)·여(女)·허(虛)·위(危)·실(室)·벽(壁)은 현무(玄武)의 모습을 이루고 있다고 보았다. 또한 가을과 겨울에 보이는 규(奎)·루(婁)·위(危)·묘(昴)·필(畢)·자(觜)·삼(參)은 백호(白虎)의 모습을 이루고 있고, 겨울에 보이는 정(井)·귀(鬼)·류(柳)·성(星)·장(張)·익(翼)·진(軫)은 주작(朱雀)의 모습을 이루고 있다고 생각했다.

규성은 28수 가운데 15번째 별자리이고, 서방 백호를 이루는 일곱 별자리들 중에서 백호의 꼬리에 해당하는 별자리이다. 단원자(丹元子)의 『보천가(步天歌)』에는, 그 모양이 허리가 가늘고 머리가 뾰족한 찢어진 가죽신과 같다고 하였다. 규성은 서양 별자리로는 안드로메다자리의 일부 별들로 이루어져 있다. 규성의 기준이 되는 별은, ‘천상열차분야지도’의 ‘성도(星圖)’에는 ε And로 되어 있으나, 중국에서는 당나라 초기에 이순풍(李淳風)의 『개원점경(開元占經)』, 일행(一行) 등을 거치면서 ξ And를 수거성(宿距星)으로 확정하여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다.

조선시대 내내 관상감(觀象監) 천문학자들이 별점을 칠 때 일반적으로 사용했던 『천문류초(天文類抄)』와 그 원전인 『통지(通志)』「천문략(天文略)」에는 규성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규성은 하늘의 무기고이다. 석신(石申)이 그것을 일컬어 ‘하늘의 돼지’ 또는 ‘봉시(封豕)’라고 하였다. 그것은 병란을 주관하는데, 9척(尺) 아래는 적도(赤道)이다. 또한 운하와 강을 주관하는데, 그 서남쪽에 있는 밝은 별은 이른바 ‘하늘 돼지의 눈’ 또는 대장(大將)이니, 이 별이 밝으면 천하가 안녕하고, 이 별이 동요하면 병란이 일어난다. 객성이 이 별자리를 지키거나[守] 들어가면[入] 병란이 일어나고, 금성이나 화성이 지키면 수해가 있다.” 여기서 지킨다[守]는 것은 객성이 규성에 들어가서 오랜 동안 있는 것을 의미하며, 들어간다[入]는 것은 객성이 규성에 들어갔다가 다시 나오는 것을 의미한다.

『수서(隋書)』 「천문지(天文志)」에 따르면, “‘만일 황제가 음란하여 정치가 공평하지 못하면 규수(奎宿)에 뿔이 생기는데, 그 뿔이 동요하면 병란이 있을 것이니 그 해를 넘기지 않거나, 또는 운하와 강물에 사건이 벌어질 것이다’라고 하였다. 또한 이르기를 ‘규성 안의 별들이 밝으면 홍수가 나고, 일식이나 월식, 오행성이 침범하는 것은 모두 흉하다’ 하였다. 여기서 침범한다[犯]는 것은 가까이 다가가는 것을 의미한다.

『조선왕조실록』에는 주로 ‘규(奎)’ 한 글자로 나타나며, ‘규성’이나 ‘규수’로 쓰인 사례는 드물다. 먼저 ‘규’ 한 글자로 표현한 사례로는 혜성이 규(奎)의 동쪽에 나타났는데, 빛살은 동쪽을 가리켰고, 길이는 5, 6척(尺) 정도였다는 기록이 있다(『태종실록』 2년 1월 19일). ‘규수’로 쓰인 사례로는 목성, 토성, 금성 세 별들이 규수에 모였다는 기록이 있다(『인조실록』 22년 1월 25일). 이날은 양력으로는 1644년 3월 3일에 해당하는데, 천문 계산을 해보면 이날 저녁에는 토성과 금성이 가까이 접근해 있고, 목성도 약간 떨어진 곳에서 볼 수 있었다. 세 행성들은 비교적 가까이 접근해 있었으며 모두 규성의 영역에 있었다. 실제로 황도는 규성을 관통하지 않고 약간 남쪽에 떨어져 있으므로 행성들이 규성 안에 모이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이 경우 특별히 ‘규수’라는 표현을 쓴 까닭은 규성의 도수 내에 모였음을 나타내기 위한 표현으로 생각된다. ‘규성’이라고 표현한 사례로는 별똥별이 천진성(天津星)에서 나와서 규성(奎星)으로 들어갔는데, 모양은 주먹과 비슷했고 꼬리 길이는 3, 4척 정도가 되었다고 한다(『성종실록』 22년 8월 1일). 또한 비성(飛星)이 우림성(羽林星)에서 나와 규성으로 들어갔는데, 모양은 바리때[鉢]와 비슷하고 꼬리의 길이는 1장(丈) 정도였으며, 색깔은 희었다는 기록이 있다(『중종실록』 25년 7월 5일). 이처럼 『조선왕조실록』의 천문 관측 기록에서는 규성을 대부분 별똥별을 나타내는 경우에 사용했다.

참고문헌

  • 『천문류초(天文類抄)』
  • 『통지(通志)』「천문략(天文略)」
  • 『보천가(步天歌)』
  • 안상현,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우리 별자리』, 현암사, 2000.
  • 안상현, 「고대 중국의 이십팔수(二十八宿) 거성(距星)들의 좌표값」, 『천문학논총』제25권 제4호, 2010.
  • Ahn, SangHyeon, 「Drawing Method of the Korean Star Chart Chonsang-Yolcha-Punyajido」, Proceedings of the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Oriental Astronomy, 2011.

관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