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 음악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관

팝 음악(Pop Music)은 대중음악의 가장 기본이 되는, 장르로서 쉽게 귀를 잡아끄는 리듬 요소, 멜로디와 후렴, 메인스트림 스타일과 전통적인 구조를 특징으로 하는 대중음악장르이다. 팝 음악이란 단어는 1926년 "인기 있을만한 매력이 있는" 음악이란 의미에서 사용되었으나, 1950년대 이후로는 하나의 대중음악 장르로 인정받았다.[1]

일반적으로 5분 이하의 길이의 노래로, 반복적인 후렴구를 가지고 있으며 4/4박자 혹은 6/8, 3/4박자의 리듬을 특징으로 한다. 보컬과 피아노, 통기타, 일렉트릭 기타, 드럼, 베이스 기타, 신디사이저 등의 악기가 활용되며, 대규모 오케스트라 혹은 컴퓨터만을 이용해서 만들 수도 있다.

팝 음악을 대중음악 그 자체로 보기도 하고, 그 하위 장르-음악적 스타일로 볼 수도 있지만, 본 프로젝트에선 대중음악의 한 장르로서 팝 음악을 다룬다.

팝 음악팝 록, 팝 발라드등의 하위분류를 가진다.

역사

팝 음악은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일반 대중을 상대로 하는 음악이다. 예술적, 사상적 목적에 의한 순수음악과 대비되는 개념인 대중음악 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이고 상업적인 성격을 드러내는 장르라고 할 수 있다.

TV, 라디오 등 19세기 대중매체의 발달과, 2차 세계대전 이후 급격한 경제 성장을 역사적 배경으로 한다. 따라서 포크 음악을 장르적 근원으로 한 가벼운 로큰롤 정도로 생각되었으며, 현재는 다양한 악기와 장르의 분화에 따라, 다양한 장르를 포괄하여 팝적인 스타일을 가진 모든 음악을 통칭한다.

클래스

관련 문서

이 문서 관계 관련 문서
팝 음악 은 ~와 관련이 있다. 포크 음악
팝 음악 은 ~와 관련이 있다. 로큰롤
팝 음악 은 ~의 상위 분류이다. 팝 록
팝 음악 은 ~의 상위 분류이다. 발라드

참고 자료

  1. https://ko.wikipedia.org/wiki/%ED%8C%9D_%EC%9D%8C%EC%95%85#cite_note-1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