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危星)

sillok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전통 별자리인 28수(宿) 가운데 12번째 별자리[宿].

개설

동양에서는 전통적으로 28수가 방위에 따라 네 가지 신령한 동물의 형상을 이루고 있다고 여겼다. 위성(危星)은 그중에서 북방 현무(玄武)에 속하는 일곱 별자리 중에서 다섯째 별자리이다. 위성은 서양 별자리로는 물병자리의 으뜸별인 ‘α Aqr(알파 물병자리)’, 페가수스자리의 ‘ε Peg(엡실론 페가수스자리)’, ‘θ Peg(세타 페가수스자리)’ 별로 이루어진 별자리이다. 이 별자리의 수거성(宿距星)은 ‘α Aqr’라는 3등성이다.

내용 및 특징

밤하늘에는 늘 그 자리에 있는 것처럼 보이는 붙박이별[恒星]들과 그 붙박이별을 배경으로 늘 이동하는 것처럼 보이는 해와 달, 그리고 오행성 등의 태양계 천체들이 있다. 이들 태양계 천체들은 밤하늘에서 주로 황도(黃道)를 따라 운행한다. 그래서 태양계 천체들의 위치를 기술할 때 황도 주위에 별자리들을 정해두고 그 별자리들에 대한 상대 위치로 기술하면 편리하다. 이와 같은 동기로 서양 천문학에서는 황도 12궁을 지정하였고, 중국에서는 28수를 지정하였다.

중국 천문학에서는 왜 28개의 별자리를 정하였는지에 대해 여러 학설이 존재한다. 그중 유력한 설은, 달의 운행 주기인 항성월을 기준으로 했다는 설이다. 1항성월은 약 27.32일이기 때문에, 황도 주변에 27개나 28개의 별자리를 정해두면 매일 변하는 달의 움직임을 효율적으로 기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중국 천문학에서는 28수를 이루는 28개의 별자리들은 각 계절별로 7개씩 나누었다. 그리고 이들은 신령한 동물의 형상을 이루고 있다고 보았다. 주로 봄과 초여름 밤에 보이는 각(角)·항(亢)·저(氐)·방(房)·심(心)·미(尾)·기(箕)는 청룡(靑龍)의 모습을 이루고 있고, 여름과 가을철에 보이는 두(斗)·우(牛)·여(女)·허(虛)·위(危)·실(室)·벽(壁)은 현무의 모습을 이루고 있다고 보았다. 또한 가을과 겨울에 보이는 규(奎)·누(婁)·위(胃)·묘(昴)·필(畢)·자(觜)·삼(參)은 백호(白虎)의 모습을 이루고 있고, 겨울에 보이는 정(井)·귀(鬼)·유(柳)·성(星)·장(張)·익(翼)·진(軫)은 주작(朱雀)의 모습을 이루고 있다고 생각했다.

위성의 보관부좌(輔官附座)로 분묘(墳墓)라는 별이 있다. 위성은 세 개의 별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중에서 가장 남쪽에 있는 별은 서양 별자리로는 물병자리의 으뜸별인 ‘α Aqr’인데, 그 별 이름은 사달멜리크(Sadalmelik)이다. 그 위에 있는 두 별들은 페가수스자리의 θ Peg와 ε Peg라는 별들인데, 서양 이름은 바함(Baham)과 에니프(Enif)이다.

조선시대의 천문학자들은 별점을 칠 때 일반적으로 『천문류초(天文類抄)』를 참고하였다. 이 『천문류초』의 원전은 송(宋)나라의 정초(鄭樵)가 편찬한 『통지(通志)』「천문략(天文略)」이다.

『통지』「천문략」에서는 위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위성은 천부(天府)를 주관한다. 하늘의 시장[天市]이니 집을 짓는 일[架屋]을 주관한다고 한다. 감덕(甘德)이 말하기를 ‘허성은 하늘의 시장[天市]이요 묘당(廟堂)이니, 그 아래 9척(尺) 되는 곳은 황도가 지나며, 집을 지어서 물건을 보관하는 일, 비바람[風雨], 무덤[墳墓], 제사(祭祀) 등을 주관한다. 만일 위성의 별들이 자리를 움직이면 천하(天下)가 토목 공사로 크게 동요하게 될 것이다.’ 하였다. 장형(張衡)이 이르기를 ‘허(虛)·위(危) 등은 죽음과 곡읍(哭泣)의 일이고, 또한 읍거(邑居)·묘당·제사의 일이니 총재(冢宰)의 직분을 담당한다. 별들이 움직이면 죽음이나 곡하고 울 일이 있을 것이고, 화성이 지키면 천자(天子)가 장차 군사를 일으킬 것이며, 금성이 지키면 곧 기근이 일어나고 병란이 일어날 것이다. 허(虛)·위(危)를 이루는 별들이 움직이면 토목 공사가 생길 것이고, 화성이 지키면 병란이 일어날 것이며, 수성이 지키면 곧 아랫사람이 윗사람을 도모할 것이다.’ 하였다. 일설에는 ‘위성이 움직이고 밝지 않으면 토목 공사와 군사 혁명이 일어날 것이며, 달무리[月暈]가 생기거나 해·달·오행성이 위성을 침범하면 차부(車府)에 재앙이 있을 것이다.’ 하였다.” 여기서 지킨다[守]는 것은 들어가서 오랫동안 있는 것을 의미하며, 침범한다[犯]는 것은 가까이 다가가는 것을 의미한다.

위성은 달이 지나는 백도(白道)나 해가 지나다니는 황도와는 비교적 멀리 떨어져 있으므로 달이 위성을 침범하거나 먹는 일은 일어나지 않으며, 일식이나 월식도 이 별자리에서 일어나지 않는다.

『조선왕조실록』 에는 ‘위성’으로 언급되는 경우가 가장 흔한데, 대개 별똥별 관련 기록에서 나타난다. 별똥별이 왕량성(王良星) 아래에서 나와서 위성의 위쪽으로 들어갔다는 기록이나(『인조실록』 19년 10월 19일), 별똥별이 위성의 아래에서 나와서 동남쪽으로 들어갔다는 기록 등을 예로 들 수 있다(『숙종실록』 12년 6월 4일). 여기서 들어갔다[入]는 것은 지키는[守] 것과 조금 다른데, 지키는 것은 들어가서 오랫동안 머무는 것이지만 들어갔다는 것은 들어갔다가 다시 나오는 것을 의미한다. ‘위수’로 표현된 경우는 드물며, 주로 혜성의 위치를 관측한 결과를 입수도(入宿度)로 서술할 때 사용된다. 이것은 다른 28수들도 마찬가지이다. 예를 들면, 파루(罷漏) 시각에 혜성이 위수 3도(度)에 나타났다는 기록이 있다(『현종실록』 6년 2월 11일). 또한 초어스름에 혜성이 서쪽 하늘가 위수의 도수(度數) 안에 나타났는데, 천체의 크기와 꼬리의 길이는 구름에 가려 관측할 수 없었다는 기록이 있다(『영조실록』 20년 1월 11일). 여기서 파루란 물시계[漏]의 운용을 그친다는 의미인데, 매일 새벽 5경(更) 3점(點)이 되면 쇠북을 쳐서 한양의 야간 통행금지를 해제하는 것을 뜻한다. 즉, 파루 시각은 5경 3점과 일출 사이의 시간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여기서 초어스름은 해가 진 뒤부터 약간의 시간이 흐른 시점까지를 뜻하는데, 조선초기에는 해가 진 뒤부터 2.5각(刻)이 될 때까지의 시간 간격을 말하고, 조선후기에는 해의 고도가 –18도가 될 때까지의 시간을 의미한다. 여기서 1각은 하루를 100각으로 나눌 때의 시간 단위이다. 그리고 수도(宿度)라는 것은 28수 각각이 차지하는 적경의 범위를 뜻한다.

참고문헌

  • 『통지(通志)』 「천문략(天文略)」
  • 『천문류초(天文類抄)』
  • 안상현,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우리 별자리』, 현암사, 2000.
  • 안상현·박종우, 「한국사에서 하루의 시작은 언제부터인가?」, 『한국우주과학회지』제21권 제4호, 2004.

관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