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성(房星)

sillok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전통 별자리인 28수(宿) 가운데 4번째 별자리[宿].

개설

동양에서는 전통적으로 28수가 방위에 따라 네 가지 신령한 동물의 형상을 이루고 있다고 여겼다. 방성(房星)은 그 중에서 동방 청룡(靑龍)을 이루는 일곱 별자리 가운데 넷째 별자리로서 청룡의 배에 해당한다. 방성은 서양 별자리로는 전갈자리의 머리 부분에 해당하는 별들로 이루어져 있고, 수거성(宿距星)은 ‘δ Sco(델타 전갈자리)’라는 별이다.

내용 및 특징

밤하늘에는 늘 그 자리에 있는 것처럼 보이는 붙박이별[恒星]들과 그 붙박이별을 배경으로 늘 이동하는 것처럼 보이는 해와 달, 그리고 오행성 등의 태양계 천체들이 있다. 이들 태양계 천체들은 밤하늘에서 주로 황도(黃道)를 따라 운행한다. 그래서 태양계 천체들의 위치를 기술할 때 황도 주위에 별자리들을 정해 두고 그 별자리들에 대한 상대 위치로 기술하면 편리하다. 이와 같은 동기로 서양 천문학에서는 황도 12궁을 지정하였고, 중국에서는 28수를 지정하였다.

중국 천문학에서는 왜 28개의 별자리를 정하였는지에 대해 여러 학설이 존재한다. 그중 유력한 설은, 달의 운행 주기인 항성월을 기준으로 했다는 설이다. 1항성월은 약 27.32일이기 때문에, 황도 주변에 27개나 28개의 별자리를 정해 두면 매일 변하는 달의 움직임을 효율적으로 기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중국 천문학에서는 28수를 이루는 28개의 별자리들은 각 계절별로 7개씩 나누었다. 그리고 이들은 신령한 동물의 형상을 이루고 있다고 보았다. 주로 봄과 초여름밤에 보이는 각(角)·항(亢)·저(氐)·방(房)·심(心)·미(尾)·기(箕)는 청룡(靑龍)의 모습을 이루고 있고, 여름과 가을철에 보이는 두(斗)·우(牛)·여(女)·허(虛)·위(危)·실(室)·벽(壁)은 현무(玄武)의 모습을 이루고 있다고 보았다. 또한 가을과 겨울에 보이는 규(奎)·루(婁)·위(危)·묘(昴)·필(畢)·자(觜)·삼(參)은 백호(白虎)의 모습을 이루고 있고, 겨울에 보이는 정(井)·귀(鬼)·류(柳)·성(星)·장(張)·익(翼)·진(軫)은 주작(朱雀)의 모습을 이루고 있다고 생각했다.

방성은 북쪽부터 전갈자리의 β(베타)·δ(델타)·π(파이)·ρ(로) 별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 모양은 『보천가(步天歌)』에서도 묘사했듯이 4개의 별들이 남북으로 일렬로 늘어서 있는 모양이다. 이 별들 가운데 방성의 기준별인 수거성은 ‘δ Sco’이다. 방성의 보관부좌(輔官附座)로 구검(鉤鈐)이 있다.

조선시대의 천문학자들이 별점을 칠 때 참고한 『천문류초(天文類抄)』는 송(宋)나라의 정초(鄭樵)가 편찬한 『통지(通志)』「천문략(天文略)」을 원본으로 하고 여기에 『송사(宋史)』「천문지(天文志)」의 내용을 보완한 것이다. 『통지』「천문략」에서, “방성은 명당(明堂)이며, 천자가 정치를 펴는 궁전이다. 또한 사보(四輔)라고도 한다. 제일 아래쪽 넷째 별은 상장(上將)이고, 그 다음은 차장(次將), 그 다음은 차상(次相)이다. 맨 위의 별은 상상(上相)이다. 네 별 가운데 남쪽 두 별은 왕의 자리이고, 북쪽 두 별은 부인(夫人)의 자리이다. 방성은 또한 사표(四表)이고 그 중간은 천구(天衢)의 큰 길이며 천궐(天闕)이라고도 하는데 황도(黃道)가 지나가는 길이다. 남쪽 별들 사이는 양환(陽環) 또는 양도(陽道)라고 하는데, 그 남쪽은 태양(太陽)이라고 한다. 북쪽 별들 사이는 음간(陰間) 또는 음도(陰道)라고 하며, 그 북쪽은 태음(太陰)이라 한다. 칠요(七曜)가 천구(天衢)에서 말미암으면 천하가 평화롭고, 양도(陽道)에서 말미암으면 가뭄과 상사를 주관하고 음도(陰道)에서 말미암으면 홍수와 병란을 주관한다. 방성은 또한 천사(天駟)라고 하는데, 천마(天馬)이며, 수레[車駕]를 주관한다. 남쪽 별은 좌참(左驂)이라고 하고, 그 다음은 좌복(左服), 그 다음은 우복(右服), 그 다음은 우참(右驂)이라고 한다. 또한 천구(天廐)라고도 하며 또한 개폐(開閉)를 주관하니 저장하는 것을 말미암는 곳이다. 방성이 밝으면 곧 왕이 밝고, 참성(驂星)이 밝으면 병란이 일어날 것이며, 별들이 이탈하면 백성들이 유랑할 것이다. 일식이나 월식이 일어나면 군주가 혼미하고 어지러우며 권신들이 횡행할 것이다. 혜성이나 패성(孛星)이 방성을 침범하면 병란이 일어날 것이다. 아래 두 별은 음(陰)이니, 오행성이 이곳을 침범하면 홍수가 일어날 것이요, 위의 두 별은 양(陽)이 되니 오행성이 이곳을 침범하면 가물게 될 것이다”라고 하였다. 여기서 침범한다[犯]는 것은 가까이 다가가는 것을 의미한다.

『송사』 「천문지」에서는 “별똥별이 이 별자리를 침범하는 것이 봄이나 여름이면 토목 공사가 있을 것이고 가을이나 겨울이면 서로 근심할 일이 있을 것이다. 별똥별이 이 별자리에 들어오면 상사(喪事)가 일어날 것이다”라고 하였다.

『천문류초』나 『송사』「천문지」에 설명되어 있듯이 황도(黃道)가 방성의 북쪽 두 별 사이를 관통한다. 또한 달도 방성 근처를 운행한다. 그러므로 달과 오행성이 방성에 접근하거나 들어오는 일들이 잦고, 때문에 『조선왕조실록』에도 그런 기록이 자주 나온다. 예를 들면, 달이 방성을 침범하였다는 기록이 있다(『태조실록』 4년 6월 12일). 밤 5경(更)에 달이 방성의 둘째 별을 침범하였다는 기록도 있다(『영조실록』 1년 2월 19일). 이날은 양력으로는 4월 2일 새벽이고, 천문 계산을 해 보면, 이때 달은 방성의 북쪽에서 둘째 별인 ‘δ Sco’에 매우 가까이 다가가 있었다. 즉, 방성은 북쪽부터 별의 순서를 매겼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은 화성이 방성의 첫째 별을 침범하였다는 기록을 토대로 천문 계산을 해보아도 확인할 수 있다(『영조실록』 24년 12월 21일).

『조선왕조실록』에는 방성을 ‘방수(房宿)’로 표현한 경우도 여럿 존재한다. 이 경우에는 다른 28수와 마찬가지로 주로 혜성이나 객성의 위치를 좌표로 나타낼 때 입수도(入宿度)를 서술하면서 이러한 표현을 사용하였다. 오행성이 침범한 기록들에도 ‘방수’라는 표현을 사용하였다. 예를 들어, 화성이 방수의 첫째 별을 침범하였다는 기록이 있다(『숙종실록』 28년 1월 6일). 이날은 양력으로는 2월 2일이고, 천문 계산을 해보면, 화성이 방성의 가장 북쪽에 있는 ‘β Sco(베타 전갈자리)’에 바짝 다가가 있었다.

참고문헌

  • 『천문류초(天文類抄)』
  • 『통지(通志)』「천문략(天文略)」
  • 『송사(宋史)』「천문지(天文志)」
  • 『보천가(步天歌)』
  • 안상현,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우리 별자리』, 현암사, 2000.
  • 안상현, 「고대 중국의 이십팔수(二十八宿) 거성(距星)들의 좌표값」, 『천문학논총』제25권 제4호, 2010.

관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