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金睟)

sillok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총론

[1547년(명종 2)∼1615년(광해군 7) = 69세]. 조선 중기 선조(宣祖)~광해군(光海君) 때의 문신. 호조 판서(判書) 등을 지냈다. 자는 자앙(子盎)이고, 호는 몽촌(夢村)이며, 시호는 소의(昭懿)이다. 본관은 안동(安東)이고, 거주지는 서울이다. 아버지는 홍문관(弘文館)전한(典翰)김홍도(金弘度)이고, 어머니 한산 이씨(韓山李氏)는 이계백(李繼伯)의 딸이다. 할아버지는 직제학(直提學)을 지낸 김노(金魯)이며, 증조할아버지는 사헌부(司憲府)대사헌(大司憲)을 지낸 김희수(金希壽)이다. 이황(李滉)의 문인이다.

선조 시대 활동

1567년(선조 즉위년) 사마시(司馬試) 생원과(生員科)로 합격하였는데, 그때 나이가 21세였다. 그 뒤에 6년이 지나 27세가 되던 1573년(선조 6) 알성(謁聖) 문과에 병과(丙科)로 급제하였다.[『방목(榜目)』],(『선조실록』 6년 9월 26일) 처음에 예문관 검열(檢閱)에 보임되었다가, 홍문관 정자(正字)와 홍문관 저작(著作)으로 차례로 승진하였다.(『선조실록』 7년 9월 6일) 이어 예문관(藝文館)봉교(奉敎)가 되었으며, 사헌부(司憲府) 감찰(監察)로 승진하였다. 호조 좌랑(佐郞)과 병조 좌랑에 임명되었다가 사간원(司諫院)정언(正言)에 임명되고, 병조 정랑(正郞)을 거쳐 홍문관 수찬(修撰)이 되었다. 1579년(선조 12) 가을 동지사(冬至使)의 서장관(書狀官)에 임명되어, 명(明)나라 북경(北京)에 가서 동지(冬至)를 하례하고 돌아온 후 승문원(承文院) 교검(校檢)에 임명되었다. 1580년(선조 13) 봄에 사헌부 지평(持平)이 되었다가, 성균관 직강(直講)을 거쳐 홍문관 수찬과 홍문관 교리(校理)로 차례로 승진하였다. 그때 선조가 김수에게 명하여 『십구사략(十九史畧)』을 개수(改修)하고 주석을 첨가하게 하였는데, 그가 발문(跋文)도 썼다.[『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권58 「김수(金睟)」 이하 「김수비명」]

1582년(선조 15) 사간원 헌납(獻納)을 거쳐 이조 좌랑이 되었고, 1583년(선조 16) 이조 정랑에 임명되어 인사를 공평하게 하였다.(『선조실록』 16년 8월 13일) 암행어사가 되어서는 평안도 지방을 염찰(廉察)하고 돌아왔으며, 1583년 번호(藩胡)가 침입해 경원부(慶源府)가 함락되자, 이조 정랑으로서 도순찰사(都巡察使)정언신(鄭彦信)의 종사관이 되어 종군하였다.(『선조실록』 16년 8월 11일),(『선조실록』 16년 2월 12일) 1584년(선조 17) 김수가 경원부에서 병을 심하게 앓자, 선조가 하교하기를, “김수는 아까운 사람이니, 특별히 의약을 보내어 구료(救療)하라”고 하였는데, 이것은 특별한 대우였다.(『선조실록』 17년 5월 8일) 가을에 의정부 검상(檢詳)과 의정부 사인(舍人)을 거쳐, 홍문관 응교(應敎)와 홍문관 전한(典翰)이 되었다. 이어 왕명을 받들고 서로(西路)를 순찰하고 돌아오는 도중에 홍문관 직제학(直提學)에 임명되었다.[「김수비명」]

1586년(선조 19) 승정원(承政院) 동부승지(同副承旨)에 발탁된 후 차례로 승진하여 승정원 우승지(右承旨)에 이르렀다.(『선조수정실록』 19년 3월 1일) 1587년(선조 20) 가을 가선대부(嘉善大夫)로 승품되고 평안도관찰사(平安道觀察使)에 임명되었다가 사고로 면직되었다.(『선조실록』 20년 7월 6일)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변방의 일을 잘 아는 대신을 뽑아서 삼도(三道)로 나누어 파견할 때 특별히 경상도관찰사(慶尙道觀察使)에 임명되었다.(『선조실록』 22년 6월 26일) 1590년(선조 23) 홍문관 부제학(副提學)에 임명되고, 사헌부 대사헌(大司憲)과 병조 참판(參判)을 거쳐 그해 가을 병조 판서가 되었다.(『선조실록』 23년 5월 21일),(『선조수정실록』 23년 6월 1일) 그러나 김수가 해면을 간청하였으므로, 형조 판서로 옮겼다가 특별히 홍문관 부제학에 임명되었다.(『선조실록』 24년 2월 6일)

1591년(선조 24) 정철(鄭澈)의 <건저(建儲)) 문제>로 동인(東人)이 남인(南人)북인(北人) 2파로 나눠질 때 김수는 남인이 되었다가 시의(時議)에 배척을 받아 그해 여름 경상도관찰사로 나갔다.(『선조수정실록』 24년 7월 1일) 그런데 김수가 경상도 경계에 이르렀을 때 <임진왜란(壬辰倭亂)>이 일어났다. 전라도관찰사(全羅道觀察使)이광(李洸)과 충청도관찰사(忠淸道觀察使)윤국형(尹國馨)이 근왕병(勤王兵)을 일으키자 김수는 경상도에서 100여 명을 이끌고 이에 참여하였다. 근왕병이 용인에서 왜군에게 패하자, 경상우도로 되돌아갔는데, 이때 초유사(招諭使)김성일(金誠一)로부터 패전에 대한 질책을 받았다.(『선조수정실록』 25년 6월 1일) 또 의령에서 의병을 일으켰던 곽재우(郭再祐)와 불화가 심해 김성일의 중재로 무마되기도 하였다.(『선조실록』 25년 8월 7일) 사람들은 김수의 처사가 조급하고 각박할 뿐만 아니라 왜적과 싸우지도 않은 채 왜적을 피해 도망갔다고 비난하였다. 이에 경상도관찰사에서 해직되어 돌아온 김수는 한성부판윤(漢城府判尹)을 거쳐 중추부(中樞府) 지사(知使)에 임명되었다.(『선조실록』 25년 8월 7일),(『선조실록』 25년 12월 21일)

1593년(선조 26) 정헌대부(正憲大夫)로 승품되고 의정부 우참찬(右參贊)과 호조 판서가 되었으며, 세자시강원(世子侍講院) 우빈객(右賓客)과 경연청(經筵廳) 지사(知事)를 겸임하였다. 1595년(선조 28) 중추부 지사를 사직하였으나, 1596년(선조 29) 다시 호조 판서에 임명되어 춘추관(春秋館) 지사를 겸임하였다.(『선조실록』 29년 5월 25일) 그때 명나라 군사의 군량미를 충당하기 위해 전라도와 충청도에서 군량미 징수를 담당하여 공급하였다. 1598년(선조 31) 병 때문에 한직인 중추부 지사로 옮겼다가, 1600년(선조 33) 호조 판서가 되었고, 1602년(선조 35)에 중추부 지사로서 오위도총부(五衛都摠府)도총관(都摠管)을 겸임하였다.(『선조실록』 33년 5월 1일) 이어 곧 형조 판서로 개차되었고, 겨울에 다시 의정부 우참찬(右參贊)에 임명되었다.(『선조실록』 35년 7월 23일),(『선조실록』 35년 11월 10일) 1603년(선조 36) 봄 숭정대부(崇政大夫) 중추부 판사(判事)에 임명되어, 경기도관찰사(京畿道觀察使)를 겸임하였다.(『선조실록』 36년 12월 17일) 1604년(선조 37) 임기가 만료되어, 돈녕부(敦寧府) 판사로 옮겼다. 이어 1607년(선조 40) 호조 판서에 임명되어, 1608년(선조 41) 숭록대부(崇祿大夫)로 승품되었다.(『선조실록』 40년 1월 18일)

광해군 시대 활동

1609년(광해군 1) 명나라 조사(詔使)관반(館伴)에 임명되어 명나라 사신을 접대하였고, 1610년(광해군 2) 의금부 판사가 되었다. 1611년(광해군 3) 보국숭록대부(輔國崇祿大夫)로 승품되고 중추부 판사 임명되었다. 그런 가운데 1613년(광해군 5) 그의 손자 김비(金祕)가 <강변칠우(江邊七友)>에 가담하였다고 무고(誣告)를 당하여 체포되어 곤장을 맞으며 혹독한 심문을 받다가 옥에서 죽었다. 이 사건은 <계축옥사(癸丑獄事)>로 이어져서 북인이 남인과 서인을 죽이거나 축출하였는데, 남인이던 김수 역시 대간(臺諫)의 탄핵을 받고 관직을 삭탈하였다.[비문],(『광해군일기』 5년 5월 13일) 이때 김수는 나이가 많아서 이미 건망증을 앓아서 수년 동안 직무를 폐기하고 있었다.

1615년(광해군 7) 8월 17일 서울의 집에서 세상을 떠나니, 향년이 69세였다.[「김수비명」] 한편 김수는 가학(家學)을 익혀서 문장과 글씨가 뛰어났다. 문집으로는 『몽촌집(夢村集)』이 남아 있다.

성품과 일화

성품이 치밀하고 영리하며, 행동이 청렴하고 검소하였다. 일찍 부모를 잃었으므로 외갓집에서 자랐는데, 어려서부터 스스로 글을 읽을 줄 알았다. 13세에 스승과 친구를 따라 놀았는데, 뛰어나게 영리하여 글과 시부(詩賦)를 지을 수 있었다. 조금 장성해서는 학문에 뜻을 두고 게을리 하지 않아서, 나이 20세에 사마시(司馬試)에 합격하였다. 벼슬하기 전에 추악한 무리를 잘 처치하였으므로 선비가 모두 존경하고 그를 따랐다. 벼슬길에 올라서 명망이 있었는데, 오랫동안 경연(經筵)에서 시강(侍講)하면서 강론이 정확하고 행동이 상도(常度)가 있었다. 임금에게 선한 것을 아뢰고 악한 일을 못하도록 한 것이 많았다. 그는 법도에 따라 충신(忠信)을 지키고 청렴하고 검소하였다. 그는 지위가 상경(上卿)에 이르렀으나 사사로이 청탁하려고 그의 집으로 찾아오는 사람도 없었고, 곳간에는 저축한 곡식도 없었다. 그는 오직 직무에만 부지런하고 충실하여, 관아에 일찍 출근하고 늦게 퇴근하였을 뿐만 아니라 비바람도 피하지 않았는데, 공무를 마치면 남과 만나지 않고 바로 집으로 돌아왔다.[「김수비명」]

김수가 호조 판서에 임명되었을 때 임진왜란으로 팔도가 폐허가 되었고, 명나라 장수와 관리는 10만여 명의 무리를 거느리고 와서 왜적과 대치하고 있는 있었다. 그러므로 그는 재물을 징수할 때 모두 군용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써서, 군량미를 독촉하여 거두어들이는 한편, 밤낮으로 관아에서 회계를 하여 군에서 쓰는 물건은 조금도 모자라지 않게 애를 써서 공급하였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김수의 회계 능력을 평가하기를, “수 십 년 내에 그 임무를 맡았던 사람 가운데 첫 번째로 꼽힌다”고 칭찬하였다.[「김수비명」]

김수의 집안은 모두 문학과 서예로 후세에 저명하였다. 증조부 김희수는 특히 해서(楷書)에 능하였고,[『해동잡록(海東雜錄)』 상권] 조부 김노도 필법(筆法)이 대를 이어 아름다웠으므로, 세상에서 김희수와 김노 부자를 동진(東晋)의 왕희지(王羲之)와 그 아들 왕헌지(王獻之)와 같다고 일컬었다.[『호음잡고(湖陰雜稿)』 권7 「유명조선국절충장군첨지중추부사김공묘갈명(有明朝鮮國折衝將軍僉知中樞府事金公墓碣銘)」] 아버지 김홍도는 사마시(司馬試)의 진사과(進士科)와 별시 문과에서 모두 장원하여, 뛰어난 재주와 학문으로 촉망받는 인재였다. 김홍도 또한 집안의 풍도(風度)를 이어받아 글씨를 잘 썼으며 그림에도 능했다고 하는데, 윤원형(尹元衡)에 의하여 갑산으로 유배되었다가 죽었다. 김수는 젊어서 『십팔사략』 읽기를 좋아해서 그 책에 대한 공부가 깊었다. 그가 홍문관 교리가 되었을 때, 선조가 그에게 『십팔사략』을 개수하고 주석을 달게 한 후 그 끝에 발문을 짓게 하였다. 당시 그의 동료들은 “신하를 알아보는 데에는 임금이 제일이다”라고 하였다.[『성소부부고(惺所覆瓿藁)』 권24 「성옹지소록(惺翁識小錄)」] 김수도 문장과 글씨가 뛰어났다.

묘소와 후손

시호는 소의이다. 묘소는 경기도 금천(衿川) 번당리(樊堂里)의 선영에 있는데, 신흠(申欽)이 지은 비명(碑銘)이 남아있다.

부인 창녕 성씨(昌寧成氏)는 광흥창(廣興倉)수(守)성호문(成好問)의 딸인데, 4남 2녀를 낳았다. 장남 김경립(金敬立)은 호조 좌랑을 지냈고 차남 김의립(金義立)은 학생이며, 3남 김신립(金信立)은 사헌부 감찰(監察)을 지냈고, 4남은 일찍 죽었다. 김태산(金泰山)은 측실 소생이다. 장녀는 교리 박호(朴箎)의 처가 되었고, 차녀는 일찍 죽었다.

참고문헌

  • 『선조실록(宣祖實錄)』
  • 『광해군일기(光海君日記)』
  • 『국조방목(國朝榜目)』
  •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 『상촌집(象村集)』
  • 『퇴계집(退溪集)』
  • 『서애집(西厓集)』
  • 『백사집(白沙集)』
  • 『성소부부고(惺所覆瓿藁)』
  • 『고대일록(孤臺日錄)』
  • 『송자대전(宋子大全)』
  • 『신독재전서(愼獨齋全書)』
  • 『성호전집(星湖全集)』
  •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 『국조보감(國朝寶鑑)』
  • 『해동잡록(海東雜錄)』
  • 『호음잡고(湖陰雜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