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나카 히데미쓰
개요
1.타나카 히데미쓰란?
2.타나카 히데미쓰의 작품 소개
3.타나카 히데미쓰와 조선의 관련성
내용
1.타나카 히데미쓰란?
1913년-1949년대 쇼와시대에 활동했던 소설가다.타이쇼2년 1월10일 탄생.쇼와7년 로스 올림픽에 버트 선수로 출장했다.15년에 그 때 경험했던 것을 "올림포스의 과일"으로 제작하여 주목을 받았다.전후 한때 공산당에 입당.「지하실에서」등을 발표하지만, 약, 술, 여자에게 빠져 쇼와 24년 11월 3일 스승 다자이 오사무의 묘 앞에서 자살했다.37살. 도쿄출신이고 와세다대학 졸업했다.
2.타나카 히데미쓰의 작품 소개
<시시각각>시시각각은 타나카히데미쓰의 초기 작품이고,도시 "경성"을 그린 자품이다.방법적으로는 짜임새 있는 이야기를 제시하지 않고 단편적인 인상이나 사상을 맞붙이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한국인의 "황국"으로의 동화를 상징하는 조선신궁의 장면은 단편적인 카페의 퇴페적인 풍경 사이에 끼면서 상대화되어 있었다.짜임새 있는 이야기를 해체하여 단편의 집적으로 환원하는 모더니즘적인 수법은 여기사 "내선동화"라는 이야기에 대한 회의를 보여주면서 효과적으로 이용되어 있다.카페 장면에서도 여급은 "조선의 작은 여자"인데 "아이코"라고 일본의 이름으로 불리는 모순을 띤 존재로 등장한다.이러한 표현은 도쿄를 그리는 경우와는 달리 경성의 "현실"이 민족간의 불행한 관계로 구성되어 있음올 상기시켜준다.이렇게 해서 "내선동화"가 내포하고 있는 외곡이 기록되어 있다.이 후,타나카의 작품에서 외곡이나 삐걱거림이 사라지고,"현실"이나 "내선동화"의 이야기로 안정감을 준다.이에 비해 안정된 "현실"의 상이 제시되지 않고 식민지 도시에 내포된 단층이 표현되고 있다는 점에 "시시각각"이라는 작품의 특징이 있다.
3.타나카 히데미쓰와 조선의 관련성
참고문헌
田中英光『時々刻々』 モダン都市における『京城』 [1]
田中英光の朝鮮係小考察ー朝鮮在後期が背景になった作品を中心にー[2]
주석
- "[3]",
田中英光『時々刻々』 モダン都市における『京城』onlin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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