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나카 히데미쓰

DH Edu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1.타나카 히데미쓰란?
2.타나카 히데미쓰의 작품 소개
3.타나카 히데미쓰와 조선의 관련성

내용

1.타나카 히데미쓰란?


타나카 히데미쓰.jpg



1913년-1949년대 쇼와시대에 활동했던 소설가다.타이쇼2년 1월10일 탄생.쇼와7년 로스 올림픽에 버트 선수로 출장했다.15년에 그 때 경험했던 것을 "올림포스의 과일"으로 제작하여 주목을 받았다.전후 한때 공산당에 입당.「지하실에서」등을 발표하지만, 약, 술, 여자에게 빠져 쇼와 24년 11월 3일 스승 다자이 오사무의 묘 앞에서 자살했다.37살. 도쿄출신이고 와세다대학 졸업했다.


2.타나카 히데미쓰의 작품 소개
<시시각각>시시각각은 타나카히데미쓰의 초기 작품이고,도시 "경성"을 그린 자품이다.방법적으로는 짜임새 있는 이야기를 제시하지 않고 단편적인 인상이나 사상을 맞붙이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한국인의 "황국"으로의 동화를 상징하는 조선신궁의 장면은 단편적인 카페의 퇴페적인 풍경 사이에 끼면서 상대화되어 있었다.짜임새 있는 이야기를 해체하여 단편의 집적으로 환원하는 모더니즘적인 수법은 여기사 "내선동화"라는 이야기에 대한 회의를 보여주면서 효과적으로 이용되어 있다.카페 장면에서도 여급은 "조선의 작은 여자"인데 "아이코"라고 일본의 이름으로 불리는 모순을 띤 존재로 등장한다.이러한 표현은 도쿄를 그리는 경우와는 달리 경성의 "현실"이 민족간의 불행한 관계로 구성되어 있음올 상기시켜준다.이렇게 해서 "내선동화"가 내포하고 있는 외곡이 기록되어 있다.이 후,타나카의 작품에서 외곡이나 삐걱거림이 사라지고,"현실"이나 "내선동화"의 이야기로 안정감을 준다.이에 비해 안정된 "현실"의 상이 제시되지 않고 식민지 도시에 내포된 단층이 표현되고 있다는 점에 "시시각각"이라는 작품의 특징이 있다.


3.타나카 히데미쓰와 조선의 관련성


Quote-left.png

田中英光は、1940年1月、中国戦地から帰還してからも家族がいる朝鮮の京城にすぐには戻らず、戦争従軍での報償の次元で、東京の本社で1年ほど勤めた後、再び朝鮮の京城での勤務を命じられ朝鮮に渡ってきた。この2回目の朝鮮滞在期をいわゆる朝鮮滞在後期と言われている。 英光にとってこの朝鮮滞在後期とは、中国戦地での戦争体験と共に、戦後、「自己否定と自己弁解」をはかるほど、痛ましい体験として刻まれている。それは、「オリムポスの果実」の池谷賞受賞により日本文壇から作家․田中英光として認められ、本格的に文壇活動が始まった時期と重なっているが、太平洋戦争に伴う日帝の植民政策の強化のため、国策協力なしでは文筆活動ができなかった時期なのである。こういうわけで、新進作家․田中英光としては、いやおうなく国策協力の道を選ぶしかなく、それと共に国策に合わせて作品も書き残した。その結果物が、「鮮童三題」と「海州港にて」、「雲白く草青し」と「碧空見えぬ」などであり、戦後の「酔いどれ船」である。本稿ではこのような朝鮮滞在後期の作品を通して、どんなふうに日本帝国主義政策に協力ぶりをみせているか、を追及してみた。
번역)타나카 히데미쓰는 1940년1월,중국전쟁터에서 귀환한 후에도 가족이 있는 조선의 경성으로 바로 돌아오지 않고,전쟁 종군 보상 차원에서 도쿄 본사에서 1년 정도 근무한 뒤 다시 조선 경성에서 근무하라는 명령을 받고 조선으로 건너왔다.이 두 번째 조선체재기를 이른바 조선체재 후기로 알려져 있다. 영광에게 조선체재 후기는 중국 전쟁 체험과 함께 전후 자기부정과 자기변명을 할 정도로 뼈아픈 체험으로 새겨져 있다.이는 '오림포스의 과실'인 이케타니상 수상으로 일본 문단으로부터 작가 다나카 히데미쓰로 인정받아 본격적으로 문단 활동이 시작된 시기와 겹치지만, 태평양전쟁에 따른 일제의 식민정책 강화로 국책협력 없이는 문필활동을 할 수 없었던 시기이다.그런 까닭에 신진 작가 다나카 히데미쓰로서는 어쩔 수 없이 국책 협력의 길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고, 그와 함께 국책에 맞춰 작품도 써서 남겼다.그 결과물이 '선동삼제'와 '해주항에서', '운백초청사'와 '벽공이 보이지 않는다' 등이었고, 전후의 '취기선'이었다.본 논문은 이 같은 조선 체류 후기 작품을 통해 어떤 식으로 일본 제국주의 정책에 협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Quote-right.png
출처:


참고문헌

田中英光『時々刻々』 モダン都市における『京城』 [1]
田中英光の朝鮮係小考察ー朝鮮在後期が背景になった作品を中心にー[2]

주석

  • "[3]", 田中英光『時々刻々』 モダン都市における『京城』online
  • "[4]", 田中英光の朝鮮係小考察ー朝鮮在後期が背景になった作品を中心にーonline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