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HW24KU

DH Edu
JHW24KU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10월 6일 (일) 20:13 판 (연구 대상과 자료)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연구 기획

연구 배경과 목적

걸출한 해외 아티스트들의 내한과 국내 아티스트들이 팬들에게 선보인 공연들부터, ‘시카고’를 중심으로 대중적 인지도를 쌓아 나가고 있는 뮤지컬과, 계속해 증가하는 티켓 판매 규모까지, 올해는 유례없는 공연 예술의 호황기다.
하지만 공연 예술 경험의 중심에 있는 공연장과 관련해서 적지 않은 문제들이 터져나오고 있다. 당장 올해 초, 역사상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 테일러 스위프트의 ‘eras tour’ 당시, 한국에는 적합한 공연장이 없다는 이유로 스위프트는 내한하지 않았고, k팝 팬들 역시 적절한 규모의 공연장이 없어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사진 05.png
사진 01.png


이런 현황 속에서 서울 근교에 자리하는 1000석 이상 규모의 대공연장들에 대한 조사를 통해 다음과 같은 목적들을 이루고자 한다.

1. 각기 다른 규모와 특성을 가진 공연장들을 분석해 이들이 어떤 방식으로 풍부한 문화생활에 기여하는지 파악한다.
2. 각 공연장에서 열린 과거 공연들의 매진율, 평균 가격등을 분석해 서울시민들의 공연 예술 소비를 이해한다.

연구 대상과 자료

연구 대상은 수도권에 위치한 대공연장으로 한정했다.


해당 문장이 지칭하는 바를 더욱 정확히 분석해보자면,
수도권은 광화문으로부터 대중교통으로 1시간 30분 이내 도달할 수 있는 지점들로 정의했다. 그 이유는 본 연구의 목적 중에는 서울 시민들의 공연 예술 소비에 대한 이해가 존재하는데, 일반적으로 서울 시민이 공연을 보기 위해 무리 없이 이동할 수 있는 거리라 생각해 이와 같이 정한 것이다.

대공연장이란 일반적으로 1000석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공연장을 의미한다. 공연장 건립 시 고려사항 체크리스트에 의하면 객석 1000석 이상의 공연장은 설계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안전 진단을 받아야한다. 이 점에서, 1000석 이하의 공연장들과 차이를 두기로 결정하였다.


연구 자료

  1. 앞서 언급한 조건을 만족하는 공연장들과 그 규모, 그리고 운영 주체에 관한 데이터는 공연예술통합전상망 KOPIS를 통해 도출해 리스트를 만들 것이다.
    사진 02.png

  2. 위치에 대한 정보는 각 공연장 홈페이지에서 도로명 주소를 찾아낸 뒤, 이를 open street maps에서 좌표로 변환하여 지도 상에 표시할 것이다.
    사진 04.png
    사진 06.png

  3. 실내/외와 같은 추가적인 특성에 대한 정보는 체육시설관리사업소를 통해 구하고, 서울이 아닌 지역에 위치한 공연장에 관해서는 이에 준하는 기관을 활용해 구할 것이다.
  4. 평균 가격을 비롯한 과거 공연에 대한 정보는 인터넷에 존재하는 아카이브를 통해 찾아낼 예정이고,

시설별, 행사별 매진율은 공연에술통합전상망 KOPIS 을 통해 도출할 것이다.

사진 03.png


※무엇을 대상으로 연구할 것이며, 그 대상에 관해 파악-이해하려면 구체적으로 어떤 자료를 수집-정리해야 하고, 해당 자료는 어디서 찾아야 하며 그곳에서 제공하는 자료는 기본적으로 어떤 형식으로 되어 있는지에 관해 서술할 것.










위키명함
!!
(토론)]]
-
이름 정현우
영문명 Jung Hyunwoo
소속 경영대학
전공 경영학과
이메일 hw150116@naver.com


인사말

안녕하세요
저는 데이터 인문학을 수강하고 있는 경영학과 23학번 정현우라고 합니다
관심이 넓고 얕아서 많은 것들을 좋아하지만,
그 중에서도 축구랑 농구, 하고 보는 것, 그리고 노래 듣는 걸 좋아합니다

상세정보

덕질하는 것들

always awake live

    • 국외
      • Travis Scott
      • Kanye West
      • Frank Ocean

함께하는 분들

잘 부탁드려요 여러분
이름 관계 첫 만남
정현우 2003년 5월 19일
서연우 동기 2023 경영대학 새터
서우진 동기 2023 1학기 합응 뒷풀이

나누고 싶은 순간들

2024.05.25

잊지못할 구절

Quote-left.png 시간에 뒤쳐지거나, 같이 뛰거나,

선택하라면 난 신발을 신을거야

Quote-right.png
출처: 빈지노, always awake(2012)[1]


좋아하는 영상

자주가는 장소

지도를 불러오는 중...

각주

  1. 몸이 지치고 게을렀던 시기에 다시 움직일 수 있는 원동력이 된 구절 중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