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배경과 목적:
어떠한 조직, 단체 혹은 지역이든 그 중심 문화를 바꾸고자 하는 필요가 있을 때 ‘슬로건’을 새로 선정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그 ‘슬로건’을 중심으로 그 단체가 추구하는 가치, 나아갈 방향 등을 정하기 위함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서울 시 또한 모든 자치구가 스스로의 ‘슬로건’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 변경한 자치구가 있는 반면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는 자치구 또한 있고, 슬로건 뿐만 아니라 비전, 브랜드 등을 따로 내놓은 자치구 또한 있다. 이들은 단순 제작된 것이 아닌, 각 자치구 마다의 고유한 가치와 비전을 담고 만들어진 것이기에 분석함으로써 각 자치구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선 서울특별시 각 자치구의 ‘슬로건’을 집중 분석하여, 각 자치구가 처한 환경이나 상황에 따라 어떠한 목적으로 어떠한 가치를 추구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텍스트는 500자 이내로 작성할 것. 이미지는 자유롭게 첨부 가능.
연구 대상과 자료
※무엇을 대상으로 연구할 것이며, 그 대상에 관해 파악-이해하려면 구체적으로 어떤 자료를 수집-정리해야 하고, 해당 자료는 어디서 찾아야 하며 그곳에서 제공하는 자료는 기본적으로 어떤 형식으로 되어 있는지에 관해 서술할 것.
위키명함
당신의 하루에 행복이 가득하길..
-
이름
서우진
한자명
徐宇辰
영문명
Seo Woojin
소속
고려대학교
전공
경영대학 경영학과
이메일
mkhpwj@korea.ac.kr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경영대학 재학 중에 있는 서우진입니다.
이래저래 사람 만나며, 쉴땐 쉬는 것 좋아합니다. 잘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