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월드컵 경기장
목차
개요
2001년 월드컵 개최를 위해 건축된 서울 월드컵 경기장의 기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내용
서울 월드컵 경기장 건축되다
월드컵 유치가 결정된 이후 개최국 수도에 월드컵 주경기장이 있어야 한다는 당위성에 따라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산동에 서울 월드컵 경기장이 건축되었다. 이 경기장은 단순히 FIFA에서 정한 건축적 규정을 지킨 것 뿐만 아니라, 당시 낙후되어 있던 서울 서부를 재개발하기 위한 핵의 역할을 하였으며, 쓰레기장으로만 쓰였던 난지도[1]를 그 부지로 사용해 거대한 생태공원으로 탈바꿈시켰다.
서울 월드컵 경기장은 담음, 소반, 띄움, 황포돛배, 사신
60,353.04m²의 건축면적을 가지고 있고 건축 당시 64,628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로 아시아에 존재하는 축구 전용 구장 중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한ㆍ일 월드컵 개최되다
- 한ㆍ일 월드컵 공식 로고
두 국가 중 한국의 이름을 먼저 넣는 대신 일본에서 결승전을 개최하기로 두 국가 간에 합의를 하였다.
- 2002 한ㆍ일 월드컵 개막식 영상
<hmtl><iframe width="720" height="360" src="https://www.youtube.com/watch?v=0OWjKYutAS4" title="Youtube video player" frameborder="0" allow="accelerometer; autoplay; clipboard-write; encrypted-media; gyroscope; picture-in-picture" allowfullscreen></iframe></html>
FC서울, 서울 월드컵 경기장에 입성
물건사는데 일전 이전을 다투는 부인들이 미용실에 와서는 일체 그런 일이 없어요. 만일 미용을 한 후에 한 십년이나 오년만 젊어 보인다면 돈이 얼마나 들던지 관계하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만큼 부인네들이 미에 대하여 관심을 하게 되었고 분만 쳐덕거리는 것이 화장술이 아니라는 것을 안 듯 싶습니다. 근일에는 보면 신부는 반드시 미용실을 다녀가야 할 줄 알게 되었고 남편 되시는 분이 꼭 부인을 데리고 미용실 문을 두드리는 것을 보게 되자니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 ||
출처: 「젊어진다면 돈은 얼마든지」, 『동아일보』, 1936.01.06. 11면, |
이후의 기록
영상
- 영화 <미몽(1936)>에 나온 엽주미용실(31분 36초~32분 40초)
참고문헌
(기사 작성 시 참고한 문헌 및 웹 사이트 정리)
논문
단행본
웹 사이트
- 「2002 월드컵 개막」, 『연합뉴스』, 2002.05.31.
[네이버 뉴스]online , 네이버. - 한국고전영화 Korean Classic Film, "미몽(죽음의 자장가)(1936) / Sweet Dream (Lullaby of Death) (Mimong)", YouTube, 작성일: 2012년 07월 15일.
주석
- ↑ 국유지였기에 보상금액이 없었던 것도 지역 설정에 큰 역할을 했다.
기여
- PJH21KU: 최초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