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락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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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JM21KU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12월 25일 (토) 02:53 판 (웹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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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서울시 송파구 가락동에 위치한 농수산물종합도매시장이다. 농수산물의 유통근대화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부와 서울특별시가 설립[1]했다.

내용

시장 정보

위치 정보

  • 주소: 서울 송파구 양재대로 932 가락동 농수산물도매시장

교통 정보

  • 3호선 가락시장역 8번 출구에서 도보 약 13분
  • 8호선 가락시장역 8번 출구에서 도보 약 13분
지도를 불러오는 중...

시장의 형성

가락시장 개장 초기 배추 거래 모습

가락시장은 당시 국내 최대 서울 농수산물도매시장이다. 1982년 4월 건축이 시작되어 1984년 12월 공사를 마무리 한 후, 당시 동양 최대 규모로[2] 1985년 6월 1일 영업을 시작했다.[3] 서울시 인구 급증에 따른 생필품의 안정 공급 필요성과 도시 정비 차원에서 설립된 것이다.[4] 개장 당시 약 16만 6천 평의 부지에서 서울 시내 농수산물 소비량의 53%를 공급했다.[5] 당시 점포수는 청과시장 458개, 수산시장 204개, 관련상품시장 101개, 산매시장 818개 등 모두 1581개에 이르렀다.[6] 개장 6년 이후 수도권 일대 농수산물 수요의 45%를 공급하는 공영도매시장 기능과 일반 소매 시장 기능을 합하여 전국 최대의 명물 시장으로 불리기도 했다.[7] 1997년에는 1년 거래 물량이 253만톤으로 세계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였으며 매일 14만 6천여명이 찾아오는 시장이 되었다.[8] 2013년에 가락시장은 서울 미래 유산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1985년 농수산물의 유통근대화 달성을 목적으로 개장한 서울의 대표적인 농수산물 도매시장으로 상징적 가치가 높다는 점에서 보존의 필요성이 있었기 때문이다.[9]

가락시장e몰 초기화면

가락시장은 공식 쇼핑몰인 가락시장e몰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가락시장에서 판매하는 농수산물 및 여러 상품에 대한 판매를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시설현대화 사업

가락시장 개장 모습(위)과 가락시장 시설현대화 사업 조감도(아래)

가락시장에 대해서 시설현대화 사업이 추진되었다. 그 배경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가락시장은 시장이 활성화되고 반입물량이 증가하며 신축 건물이 생기기 시작했고, 개장 당시 면적보다 약 60%이상 증축되었다.[10] 이에 따라 교통 혼잡 및 주차장 부족 문제가 유발되었다.[11]
  • 가락시장은 최근 특히 대형 유통업체나 전자상거래 등장으로 도매상인을 중심으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여러 기능이 혼재하여 물류비용이 증가하는 등의 문제가 있다.[12]
  • 개장 이후 수십년이 지나 시설 노후화로 안전에 취약하고 유지 관리비가 증가하는 문제가 있다.[13]

이러한 점을 배경으로 가락시장의 시설현대화 사업이 시작되었다. 2009년에서 2018년 10년 간의 사업 기간을 두고 추진된 가락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은 3단계로 나누어 추진되었다. 관리서비스동, 소매동에서 청과3동 및 수, 축산동, 다음 청과1동 및 청과 2동에 이르는 3단계 추진은 시장 기능을 유지하며 순환 개발하는 방식이다.[14]

가락몰 사이트 초기화면

또한 가락몰이 운영되고 있다. 이는 지하 3층에서 지상 18층 규모로 식음관 뿐만 아니라 업무동 등으로 구성되어 교육과 축제가 어우러진 복합 공간이다.[15] 이곳에서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 뿐만 아니라 쿠킹 클래스 등 지역 주민을 위한 다양한 시설이 운영된다.[16]

시장 주요 키워드

시장 주요 키워드는 유튜브 ‘가락시장’ 검색 시 조회수 순으로 노출되는 상위 10개의 영상을 바탕으로 선정했다.

  • 수산물


상위 10개의 영상 중 특히 수산물과 관련된 영상이 6개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수산물 중에서도 특히 회에 대한 콘텐츠가 많았다. 가락시장은 다른 수산물 위주의 시장과는 달리 농산물도 함께 다루는 농수산물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수산물에 대한 관심이 높음을 알 수 있다. 결국 수산물 관련 경험 또한 가락시장의 특성으로 활용할 수 있을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 고기


상위 10개의 영상 중 1가지는 가락목 축산시장의 소고기에 관한 콘텐츠였다. 서울에서 고기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장소 중 하나로 가락시장을 뽑은 것이다. 가락시장이 특히 수산물에 집중된만큼 축산물에 관한 관심도는 떨어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질 좋은 상품을 판매하고 있었고 해당 시장은 영상 콘텐츠를 통한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었다.

참고문헌

논문

웹사이트

블로그

신문

YouTube 동영상

주석

  1. 조승우, 「전통시장 현대화사업이 브랜드 에쿼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가락시장 현대화사업을 중심으로」, 경영대학원 글로벌경영학과 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8쪽.
  2. "송파가 자랑하는 서울미래유산 시리즈(1) 가락시장", 『송파구청 대표 블로그』online, 작성일: 2018년 06월 20일.
  3. 「可樂(가락)농수산물시장」오늘 開場(개장),『조선일보』, 1985.06.01, 『네이버뉴스라이브러리』online, 네이버.
  4. "가락시장", 『위키백과』online, 위키피디아.
  5. 「可樂(가락)농수산물시장」오늘 開場(개장),『조선일보』, 1985.06.01, 『네이버뉴스라이브러리』online, 네이버.
  6. 「可樂(가락)농수산물시장」오늘 開場(개장),『조선일보』, 1985.06.01, 『네이버뉴스라이브러리』online, 네이버.
  7. 개장6년…전국 최대「명물」가락동 농수산물시장,『경향신문』, 1991.07.07, 『네이버뉴스라이브러리』online, 네이버.
  8. 가락농수산시장 1년 거래물량 253만톤 세계 최고,『동아일보』, 1991.10.27, 『네이버뉴스라이브러리』online, 네이버.
  9. "송파가 자랑하는 서울미래유산 시리즈(1) 가락시장", 『송파구청 대표 블로그』online, 작성일: 2018년 06월 20일.
  10. 조승우, 「전통시장 현대화사업이 브랜드 에쿼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가락시장 현대화사업을 중심으로」, 경영대학원 글로벌경영학과 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10쪽.
  11. 조승우, 「전통시장 현대화사업이 브랜드 에쿼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가락시장 현대화사업을 중심으로」, 경영대학원 글로벌경영학과 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10쪽.
  12. 조승우, 「전통시장 현대화사업이 브랜드 에쿼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가락시장 현대화사업을 중심으로」, 경영대학원 글로벌경영학과 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10-11쪽.
  13. 조승우, 「전통시장 현대화사업이 브랜드 에쿼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가락시장 현대화사업을 중심으로」, 경영대학원 글로벌경영학과 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11쪽.
  14. "가락시장 시설현대화사업 추진 현황", 『경제진흥실(민생경제과)』online, 서울특별시.
  15. 장은희, ‘가락시장 개장 30주년’ 미래 명품 시장으로 도약」, 『현대해양』, 2015.06.19., 『현대해양』online, 현대해양.
  16. 장은희, ‘가락시장 개장 30주년’ 미래 명품 시장으로 도약」, 『현대해양』, 2015.06.19., 『현대해양』online, 현대해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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