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명함
-
이름
박서현
한자명
朴曙顯
영문명
Park Seohyeon
소속
고려대학교
전공
경제학과
이메일
econ_seohyeon@korea.ac.kr
인사말
안녕하세요.
저는 25학번 으로 고려대학교 에 입학하게 된 경제학과 박서현 입니다.
반갑습니다.
상세정보
덕질하는 것들
밴드 음악[1]
뮤지컬
책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이야기
아침에는 죽음을 생각하는 것이 좋다
15소년 표류기
해저 2만리
하이디
자유로부터의 도피
함께하는 분들
나누고픈 순간
잊지 못할 구절
Cool head and warm heart.
출처: Alfred Marshall[2]
좋아하는 영상
VIDEO
자주 가는 장소
입력 내용
결과
지도를 불러오는 중...
{"minzoom":false,"maxzoom":false,"mappingservice":"leaflet","width":"100%","height":"360px","centre":false,"title":"","label":"","icon":"","visitedicon":"","lines":[],"polygons":[],"circles":[],"rectangles":[],"wmsoverlay":false,"copycoords":false,"static":false,"zoom":14,"defzoom":14,"layers":["OpenStreetMap"],"overlaylayers":[],"resizable":false,"enablefullscreen":false,"scrollwheelzoom":true,"markercluster":false,"clustermaxzoom":20,"clusterzoomonclick":true,"clustermaxradius":80,"clusterspiderfy":true,"geojson":"","locations":[{"text":"\u003Cb\u003E\u003Cdiv class=\"mw-parser-output\"\u003E\u003Cp\u003E\uace0\ub824\ub300\ud559\uad50 \uc815\uacbd\ub300\ud559\n\u003C/p\u003E\u003C/div\u003E\u003C/b\u003E\u003Chr /\u003E\u003Cdiv class=\"mw-parser-output\"\u003E\u003Cp\u003E\u003Cb\u003E\uc0c1\ub0a8 \uc815\uacbd\uad00\u003C/b\u003E. \uacc4\ub2e8\uc774 \ub9ce\uc544\uc694\n\u003C/p\u003E\u003C/div\u003E","title":"\uace0\ub824\ub300\ud559\uad50 \uc815\uacbd\ub300\ud559\n","link":"","lat":37.587107,"lon":127.030492,"icon":"/~jisun/edu/images/8/8f/Marker.png"},{"text":"\u003Cb\u003E\u003Cdiv class=\"mw-parser-output\"\u003E\u003Cp\u003E\uad11\ud654\ubb38 \uad50\ubcf4\ubb38\uace0\n\u003C/p\u003E\u003C/div\u003E\u003C/b\u003E\u003Chr /\u003E\u003Cdiv class=\"mw-parser-output\"\u003E\u003Cp\u003E\ubd84\uc704\uae30\uac00 \uc88b\uc544\uc694\n\u003C/p\u003E\u003C/div\u003E","title":"\uad11\ud654\ubb38 \uad50\ubcf4\ubb38\uace0\n","link":"","lat":37.5710655,"lon":126.9780349,"icon":""}],"imageoverlays":null}
연구 기획
연구주제: 1930년대 경성의 교통사고
연구 배경과 목적
1930년대 경성은 근대적 교통수단의 확산으로 교통량이 늘어나면서 크고 작은 교통사고도 빈번하게 발생하였다. 교통사고를 단순한 사건으로만 볼 수도 있지만 교통사고의 발생, 보도, 수습이라는 전 과정에 계층에 따른 차별이 존재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순 없다.
어떤 사람들이 교통사고의 피해자가 되었는지, 어느 지역에서 사고가 더 빈번하게 일어났는지, 가해자와 피해자의 계층에 따라 처벌 유무 혹은 보상이 달라지기도 하였는지, 어떤 사고가 더 집중받고, 어떤 사고가 외면되었는지를 면밀히 알아본다면 식민지의 수도인 경성에서의 사회적 권력관계를 알아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 대상과 자료
※무엇을 대상으로 연구할 것이며, 그 대상에 관해 파악-이해하려면 구체적으로 어떤 자료를 수집-정리해야 하고, 해당 자료는 어디서 찾아야 하며 그곳에서 제공하는 자료는 기본적으로 어떤 형식으로 되어 있는지에 관해 서술할 것.
1. 신문 기사 (1930년대)
내용: 사고 발생 시점, 장소, 피해자/가해자 정보, 보도 형식, 수습 방식
형식: 기사 원문 이미지, 텍스트
대한민국 신문 아카이브
네이버 뉴스 라이브러리
조선 뉴스 라이브러리100
동아디지털아카이브
RISS 논문 내 기사
2. 통계 자료
내용: 교통사고, 교통수단, 도로 등에 관한 통계
형식: 스캔 이미지, 표, 텍스트
국가통계포털 [3]
조선총독부통계연보
일제강점기 경기도민의 생활1
국가기록원
3. 지도/공간 자료
내용: 식민지 시기 지도, 현재 지도
형식: 이미지
국립중앙박물관
오픈스트리트맵
4. 이미지 자료
서울역사아카이브-근현대서울사진
조선사진그림엽서DB
각주
↑ 넓고 얕게 여러 밴드 음악을 듣습니다.
대표곡 말고는 잘 몰라요...
↑ 진로를 명확하게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 말
↑ 광복이전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