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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속의 서울


- 서울을 로케로 한 해외영화와 공간을 중심으로 -




스핀 오프(Spin-off)팀: HHJ21KU, KJM21KU, LAH21KU, HSJ21KU





연구 목적



최근 한국의 문화 콘텐츠 사업의 발전으로 한국의 공간과 정서를 담은 콘텐츠들이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단순한 콘텐츠 소비를 넘어 한국에 대한 관심으로 확장됨에 따라 문화적·관광적 가치가 더욱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한국콘텐츠산업수출액추이]에 따르면, 영화는 2019년(37,877,000 달러)에서 2020년(54,157,000달러)로 수출액이 43% 증가로 한국 콘텐츠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특히, 최근 <기생충>, <미나리> 등과 같이 한국영화가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고 배우 마동석이 미국 영화제작사 마블이 제작하는 슈퍼히어로 영화에서 한국계 최초로 주인공으로 출연하는 등 한국이 해외 영화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방향성과 함께 본 연구는 콘텐츠에 등장한 서울시의 공간을 탐색하여 해외에서 한국의 공간과 정서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분석하고 관련 데이터를 편찬했다.


연구 대상


인터넷영화데이터베이스(IMDB, Internet Movie Database)에 기재된 영화 중 서울시를 로케이션으로 한 해외 영화(2000년~2021년 10월을 개봉시기로 하는 영화로 제한)

연구 방법


인터넷영화데이터베이스(IMDB)에서 서울시를 로케이션으로 하는 영화를 선정해 시청했다.

  • IMDB의 Advanced Title Search 기능을 활용해 조건검색을 실시했다.
  • 그 결과 총 200건이 검색되었고 이중 시청가능한 64건의 영화를 시청했다.
  • 로케이션이 파악가능한 영화는 총 22건으로, 서울시의 특정 장소가 등장한 장면은 총 94건, 등장 장소는 총 74곳이다.


시청한 영화에 대해 각각의 장면을 콘텐츠적 관점과 지리적 관점에서 분석해 데이터를 정리했다.

  • 콘텐츠 관련 데이터는 Movie, Place, Theme, Genre의 클래스로, 지리 데이터는 Location, District, Subdistrict, Character의 클래스로 정리했다.
  • 8개의 클래스에 대해 7개의 관계속성을 설정하여 관계성을 살펴보고자 했다.
  • 데이터와 관련된 기타 내용은 데이터 시트 페이지를 통해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정리된 데이터와 기존 연구 목적을 기반으로 총 6개의 문제의식을 파악했다. 그 후 온톨로지를 설계하고 Neo4j를 활용해 데이터 간 관계성을 파악하였으며, 전자지도를 활용해 공간적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아래의 연구 문제의식을 중심으로 데이터를 분석했다.

  • 문제의식1. 서울시에서 촬영한 해외영화에 대한 전반적 데이터 분석
  • 문제의식2. 촬영장소의 행정구역 분석
    • 2-1. 구,동 별 등장 횟수
    • 2-2. 등장 횟수 상위 5개 구 세부 분석
    • 2-3. 등장 횟수 상위 7개 동 세부 분석
  • 문제의식3. 영화의 개봉년도별 변화 추이 분석
  • 문제의식4. 서울시의 특정 장소에 대한 콘텐츠 분석
  • 문제의식5. 영화 제작국가별 분석
  • 문제의식6. 서울시의 장소에 대한 통합적인 분석(지리적 관점 + 콘텐츠적 관점)



온톨로지(Ontology)


온톨로지 그래프(OntoGraph)



클래스(Class)

클래스명 한글명 설명
Movie 영화 영화의 제목
Location 위치 영화 속 장소의 위치
District 행정주소(구) 영화 속 장소의 주소
Subdistrict 행정주소(동) 영화 속 장소의 주소
Place 장소 영화 속에 나오는 장소
Theme 주제 서울이 등장한 장면적 맥락
Genre 장르 영화의 장르
Character 특징 영화 속 장소의 자체적인 컨텍스트



릴레이션(Relation)

영문명 한글명 정의역 치역 설명
hasTheme 맥락을 가지다 Place Theme 영화 속 장소의 맥락
alsoHasTheme 또한 맥락을 가지다 Location Theme 실제 장소의 영화 속에서의 맥락
isLocatedIn 위치하다 Location Subdistrict 장소의 위치
isPartOf 의 부분이다 Subdistrict District 장소의 주소
shows 등장하다 Movie Place 영화 속 장소
sameAs 와 같다 Place Location 영화 속 장소와 실제 장소
hasGenre 장르를 가지다 Movie Genre 영화의 장르
hasCharacteristic 특징을 가지다 Location Character 장소와 장소 자체가 가지는 컨텍스트



속성(Attribute)

(Movie 속성)
속성명 한글명 설명
director 감독 영화를 제작한 감독
main actor 주연 배우 영화에 출연한 주요 인물
release year 개봉연도 영화를 개봉한 연도
release date 개봉일자 영화를 개봉한 날짜
background spatial 공간적 배경 영화 속 공간적 배경
background temporal 시간적 배경 영화 속 시간적 배경
country of origin 제작 국가 영화를 제작한 국가
imdb ranking 평점 IMDB 기준 영화 평점
(Location 속성)
속성명 한글명 설명
form 형태 공간 좌표를 지정하는 형태
longitude1 위도1 공간의 위도1
latitude1 경도1 공간의 경도1
longitude2 위도2 공간의 위도2
latitude2 경도2 공간의 경도2
longitude3 위도3 공간의 위도3
latitude3 경도3 공간의 경도3
longitude4 위도4 공간의 위도4
latitude4 경도4 공간의 경도4
address 주소 공간의 주소
(District 속성)
속성명 한글명 설명
form 형태 행정주소(구) 좌표를 지정하는 형태
longitude 위도 공간의 위도
latitude 경도 공간의 경도
address 주소 공간의 주소(구별 대표 기관의 주소)
(SubDistrict 속성)
속성명 한글명 설명
form 형태 행정주소(동) 좌표를 지정하는 형태
longitude1 위도1 공간의 위도1
latitude1 경도1 공간의 경도1
longitude2 위도2 공간의 위도2
latitude2 경도2 공간의 경도2
longitude3 위도3 공간의 위도3
latitude3 경도3 공간의 경도3
longitude4 위도4 공간의 위도4
latitude4 경도4 공간의 경도4
area 구역 행정구역(동)별로 지정한 구역
address 주소 공간의 주소(동별 대표 기관의 주소)
(Place 속성)
속성명 한글명 설명
scenetime 시간 영화에서 공간이 등장한 시간
(Theme 속성)
속성명 한글명 설명
details 세부내용 주제에 대한 설명
(Character 속성)
속성명 한글명 설명
details 세부내용 장소 자체가 지닌 컨텍스트에 대한 설명
(hasTheme 속성)
속성명 한글명 설명
details 세부내용 영화 속 공간이 등장한 장면에 대한 설명



연구 데이터


【데이터 시트 페이지로 이동】


노드 데이터(총 308건)

  • Movie 22건
  • Location 74건
  • District 25건
  • SubDistrict 49건
  • Place 94건
  • Theme 14건
  • Genre 14건
  • Character 16건


링크 데이터(총 608건)

  • P-T_hasTheme 94건
  • L-T_alsoHasTheme 94건
  • L-S_isLocationIn 74건
  • S-D_isPartOf 48건
  • M-P_shows 94건
  • P-L_sameAs 94건
  • M-G_hasGenre 36건
  • L-C_hasCharacteristic 74건




연구 결과


전자지도

Theme

서울시 장소가 등장한 영화 장면 상의 맥락(Theme)을 크게 14가지 항목으로 분류하여 전자지도에 시각화한 결과이다.

Character

영화에 등장한 서울시 장소 상의 성격(Character)을 크게 16가지 항목으로 분류하여 전자지도에 시각화한 결과이다.


전반적 데이터 분석


서울시가 등장한 해외영화에 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영화의 장르, 장면의 주제, 등장 장소의 자체적인 특성의 등장 빈도를 파악하고자 했다.

제1쿼리(영화 장르) : match (a:Movie) -[r:hasGenre] -> (b:Genre) return b.name as 장르, count(b) as 등장횟수 order by 등장횟수 desc
  • 의미 : 서울시가 등장한 영화(Movie)의 장르(Genre)를 등장횟수의 내림차순으로 출력하라.
  • 목적 : 서울시가 주로 어떤 장르의 해외영화에서 등장하는지 파악하고, 해외에서 본 서울의 이미지를 연구하기 위한 질의어


제2쿼리(촬영위치의 특징) : match (a:Location)-[r:hasCharacteristic]->(b:Character) return b.name as 장소의_성격, count(b) as 등장횟수 order by 등장횟수 desc
  • 의미 : 영화(Movie)에 나오는 위치(Location)의 장소자체 특징(Character)을 등장횟수의 내림차순으로 출력하라.
  • 목적 : 해외영화에서 주로 어떤 장소적 특징이 등장했는지 파악하기 위한 질의어


제3쿼리(장면 속 주제) : match (a:Movie)-[*..2]-(b:Place)-[*..2]-(c:Theme) return c.name as 테마, count(c) as 등장횟수 order by 등장횟수 desc
  • 의미 : 영화(Movie)의 장면 속 주제(Theme)를 등장횟수의 내림차순으로 출력하라.
  • 목적 : 해외영화에서 주로 어떤 장면 속 주제가 등장하는지 파악하고, 해외에서 본 서울의 이미지를 연구하기 위한 질의어


결과


결과 분석

서울이 나오는 외국 영화에서 제일 많은 장르는 Documentary다. 그 다음으로 많은 장르는 Drama, Action, Short다. 이 중, Short 장르 영화의 대부분이 Documentary의 성격을 띤다. 즉, 서울을 배경으로 한 해외 영화들은 서사를 중심으로한 장르보다 한국에 대한 객관적인 사실을 전달하는 장르가 주를 이루고 있다. 해외영화속에서 서울은 서울의 문화적 측면을 서사에 활용하는 방식보다, 서울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더 많이 등장함을 알 수 있다.

서울을 배경으로 한 해외영화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위치(Location)의 장소자체 특징(Character)은 교통과 문화이다. 모든 영화배경이 서울인 일부 영화들이 주로 서울을 관광하는 내용이거나, 서울의 특정 장소나 서울과 관련된 인물의 삶을 다루는 Documentary 장르의 영화이다. 때문에, 서울의 문화나 교통과 관련된 배경이 나오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생각된다.

서울이 해외영화에서 어떤 주제(Theme)를 갖는 장면으로 나왔는지에 대해 비교해 본 결과, ‘전개’의 맥락에서 등장한 경우가 가장 많았다. 영화의 핵심적인 주제를 담고 있어도, 장면 상에서 특별한 감정이나 사건이 발생하지 않은 경우 전부 ‘전개’로 분류한 것이 원인으로 생각된다. ‘문화’가 그 뒤를 잇는 것은, 그리고 '이동'의 등장횟수가 적지 않은 것은, 위의 장소자체 특징에서 나타난 결과의 원인과 동일하게 서울에서 촬영된 영화들의 특성 때문으로 해석했다. ‘사건’을 담은 장면도 서사 중심의 영화에서 필연적으로 보여지므로 등장횟수가 높은 것으로 보인다.

촬영장소의 행정구역 분석


영화에 등장한 서울시의 장소에 대한 지리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울시의 어떤 지역이 많이 등장했는가를 살펴보고자 했다. 지역 구분을 구와 동으로 하여 해외에서는 서울시의 어떤 지역에 대해 잘 인지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이것이 한국에 대한 인식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했다.

전자지도
영화에 등장한 서울시 장소를 해당 장소가 위치한 14개의 구로 분류하여 전자지도에 시각화한 결과이다.


구,동 별 등장 횟수

제4-1쿼리 : match (a:Place) -[*..2] - (b:Location) - [*..2] - (c:SubDistrict) - [*..2} - (d:District) return d.name as 서울시_구, count(d) as 등장횟수 order by 등장횟수 desc
  • 의미 : 서울 행정주소-구(District)를 해당구역에 속한, 영화에 등장한 위치(Location) 개수의 내림차순으로 출력하라.
  • 목적 : 해외영화에서 서울시 어떤 구에 속한 위치가 주로 등장하는지 파악하고, 해당 구의 영화배경으로서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한 질의어


제4-2쿼리 : match (a:Movie)-[*..2]-(b:Place)-[*..2]-(c:Location)-[*..2]-(d:SubDistrict)-[*..2]-(e:District) return e.name as 서울시_구, count(e) as 등장횟수 order by 등장횟수 desc
  • 의미 : 서울 행정주소-구(District)를 해당구역에 속한, 영화에 등장한 장소(Place) 개수의 내림차순으로 출력하라.
  • 목적 : 해외영화에서 서울시 어떤 구에 속한 장소가 주로 등장하는지 파악하고, 해당 구의 영화배경으로서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한 질의어


제5-1쿼리 : match (a:Location) -[r:isLocatedIn] -> (b:SubDistrict) return b.name as 서울시_동, count(b) as 등장횟수 order by 등장횟수 desc
  • 의미 : 서울 행정주소-동(Subdistrict)을 해당구역에 속한, 영화에 등장한 위치(Location) 개수의 내림차순으로 출력하라.
  • 목적 : 해외영화에서 등장한 위치가 주로 어떤 동에 속한지 파악하고, 해당 동의 영화배경으로서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한 질의어


제5-2쿼리 : match (a:Place) -[*..2] - (b:Location) - [*..2] - (c:SubDistrict) return c.name as 서울시_동, count(c) as 등장횟수 order by 등장횟수 desc
  • 의미 : 서울 행정주소-동(Subdistrict)을 해당구역에 속한, 영화에 등장한 장소(Place) 개수의 내림차순으로 출력하라.
  • 목적 : 해외영화에서 등장한 장소가 주로 어떤 동에 속한지 파악하고, 해당 동의 영화배경으로서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한 질의어


결과

※5-1, 5-2쿼리에서, 촬영 위치, 장소 수가 1개인 동은 생략함.

서울의 행정주소 ‘동(SubDistrict)’과 ‘구(District)’가 해외영화에서 얼마나 등장했는지에 대해 분석했을 때 위와 같은 결과가 나왔다. 데이터 상 특징적인 점은, 위치(Location)를 기준으로 할 때(4-1, 5-1쿼리)와 장소(Space)를 기준으로 할 때(4-2, 5-2쿼리)의 결과가 다르게 나타났다. 위치(Location)가 기준일 때, 전체적인 수치가 낮았다. 이는, 같은 강남역이라는 위치(Location)여도 2개 이상의 다른 영화에 등장하면 각각의 영화에 따라 장소(Place) 노드를 따로 부여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같은 위치라도, 영화에 따라 담는 장면의 주제가 다를 수 있어 노드 설계를 이와 같이 했다.
구는 기준에 상관없이 종로구, 강남구, 중구, 마포구, 영등포구 순으로 많이 등장했다.
아래는 구별로 등장한 장소들에 대한 표다.

해외영화에서 등장한 장소
종로구 양반댁, 평창1길 41, 북촌, 왕짱구식당, 경훈종합상사, 인왕사, 광장시장, 광화문, 국립고궁박물관, 광화문 광장, 경복궁, 국립현대미술관, 두산아트센터, 스파렉스
강남구 강남운전면허시험장, 파크 하얏트 서울, 류니끄, 대한사회복지회, 강남대로, 강남역, 언주역, BK 성형외과, 에스이웍스, 코엑스, 탄천공영주차장, 테헤란로
중구 남대문경찰서, 서울스퀘어, 숭례문, 회현시민아파트, 방산종합시장,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명동거리, 서울특별시청, 회현역, 덕수궁
마포구 Cafe연남동223-14, 에뛰드하우스 홍대점, 망원로 3길, 강변북로 가양대교 난지IC, 월드컵북로, MBC 사옥, 문학과지성사, 홍익대학교, 홍대걷고싶은거리, 수노래연습장
영등포구 문래창작촌, 도림천로 일대, 여의나루로 일대 빌딩, 여의도한강공원, 국회의사당, 여의대로 일대 빌딩, 마포대교


해외영화에서 등장한 장소를 구를 기준으로 나누었을때, 위의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 한국의 전통적이고 고유한 성격이 강한 장소들이 많은 종로구, 중구가 상위권이고, 도시적인 색깔이 강한 강남구, 마포구, 영등포구가 비교적 하위권이다.

동의 등장횟수를 위치(Location) 기준으로 나열 시, 3회 이상 등장한 동은 여의도동, 삼성동, 서교동, 회현동, 명동, 상암동, 역삼동이다. 여의도동은 해외영화속에서 인근 빌딩이나 국회의사당, 한강공원, 마포대교 등 한국의 현대적이고 도시적인 면이 강하게 보이는 장소들로 등장했다. 뒤를 잇는 삼성동의 경우에도 코엑스, 에스이웍스와 같은 도시적인 빌딩이 영화에서 등장했고, 서교동은 홍익대학교와 일부 실내 장소들이 영화의 배경으로 사용됐다. 상암동은 방송국 건물이나 도로가 영화의 배경으로 나왔고, 역삼동도 유사하게 지역 내 건물이나 도로가 영화에 등장했다. 이렇듯 해외 영화에서는 주로 서울의 현대도시적인 면을 많이 조명한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서울의 전통적이고 고유적인 면도 이용하기도 한다. 숭례문과 서울시청이 영화배경으로 등장한 회현동과 명동은 등장횟수가 많은 편에 속한다.

동의 등장횟수를 장소(Place) 기준으로 나열 시, 상위 7개 동은 역삼동, 여의도동, 서교동, 명동, 삼성동, 현저동, 회현동이다. 위치(Location) 기준일 때와 비교하면 교동이 제외되고 현저동이 추가되었다. 이는 현저동의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이 복수의 영화에 등장하고, 같은 영화 속에서도 여러 번 등장하여 이런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인다.

해외영화에 등장한 장소를 구로 구분했을 때와 동으로 구분했을 때의 가장 뚜렷한 차이는 등장횟수가 많은 지역의 성격이 다르다는 것이다. 구로 구분할 경우 서울의 전통적, 고유적인 성격이 강한 종로구의 등장횟수가 가장 높고, 동으로 구분할 경우 현대적, 도시적인 성격이 강한 여의도동의 등장횟수가 가장 높다. 이는 결과적으로 해외영화에서 보이고자 하는 서울은 전통적이고 고유적인 서울임을 나타낸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 상 축적된 정보의 량이 구가 동보다 많을 수 밖에 없어 구로 구분했을 때의 결과가 더 데이터 전체의 성격을 잘 드러낸다고 판단했다. 또한 이러한 차이는 위의 분석에서와 마찬가지로 어떤 장면 주제(Theme)로, 어떤 특징(Character)를 갖는 장소가 해외영화에 등장했는지도 함께 고려해야한다고 보여져, 등장횟수가 높은 구와 동을 선정하여 해당 구역에서 보여진 주제와 특징 또한 분석했다.

등장 횟수 상위 5개 구 세부 분석

제6쿼리 : match (a:District{name:'구이름'}) <- [*..3] - (b:Location) - [*..2] -> (c:Character) return c.name as 특징명, count(c) as 등장횟수 order by 등장횟수 desc
  • 의미 : 특정 구(District)에 한해, 영화에 등장한 위치(Location)의 장소자체 특징(Character)을 등장횟수의 내림차순으로 출력하라.
  • 목적 : 특정 구에 속한 위치들이 주로 어떤 특징을 갖는지 파악하기 위한 질의어


제7쿼리 : match (a:District{name:'구이름'}) <- [*..3] - (b:Location) <- [*..2] - (c:Place) - [*..2] -> (d:Theme) return d.name as 주제명, count(d) as 등장횟수 order by 등장횟수 desc
  • 의미 : 특정 구(District)에 한해, 영화에 등장한 장소(Place)에서 보여진 장면 속 주제(Theme)를 등장횟수의 내림차순으로 출력하라.
  • 목적 : 특정 구에 속한 장소들이 주로 어떤 장면 속 주제를 보이는지 파악하기 위한 질의어


결과



결과 분석

구별 위치 특징(Character)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종로구
위치 특징(Character) 위치
문화 스타렉스, 국립고궁박물관, 두산아트센터, 국립현대미술관
역사 경복궁, 광화문, 북촌
음식 왕짱구식당, 양반댁
거리_골목 경훈종합상사, 평창1길 41
종교 인왕사
판매 광장시장
관광_휴게 광화문광장


역사 특징을 갖는 경복궁, 광화문, 북촌 뿐만 아니라 인왕사(종교), 국립고궁박물관(문화) 또한 한국의 전통적인 성격을 가진 장소다. 뿐만 아니라 한국의 생활, 문화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시장도 포함되어있다.

즉, 종로구는 한국의 전통적, 고유적 측면을 보여주는 용도로 해외영화에 사용되었다.


강남구
위치 특징(Character) 위치
교통 강남대로, 강남역, 언주역, 테헤란로
자동차관련시설 강남운전면허시험장, 탄천공영주차장
업무 대한사회복지회, 에스이웍스
숙박 파크하얏트서울
음식 류니끄
의료 BK성형외과
문화 코엑스

주로 해외영화에서 일상의 배경으로 등장하고, 특히 교통, 업무 특징을 갖는 장소들이 많이 등장했다.


중구
위치 특징(Character) 위치
문화 라네즈_쇼룸, 서울스퀘어, 동대문디자인플라자
국가기관 남대문경찰서, 서울시청
역사 숭례문, 덕수궁
주거 회현시민아파트
판매 방산종합시장
거리_골목 명동 거리
교통 회현역

서울의 현대적, 도시적 모습을 잘 보여주는 서울스퀘어, 동대문디자인플라자와 동시에, 서울의 전통적 모습을 잘 보여주는 숭례문, 덕수궁이 등장했다. 또한 국가기관에 해당하는 서울시청과 남대문경찰서, 일상 생활시설인 시장, 명동거리 등, 서울의 생활, 문화를 잘 보여주는 장소가 등장해 서울의 문화적 특징이 잘 드러나는 구역이다. 때문에 해외영화 상 등장횟수가 많은 것으로 생각된다.


마포구
위치 특징(Character) 위치
거리_골목 망원로 3길, 홍대걷고싶은거리
교통 월드컵북로, 강변북로 가양대교 난지IC
문화 문학과지성사, 수노래연습장
음식 Cafe연남동223-14
판매 에뛰드하우스 홍대점
업무 MBC 사옥
교육 홍익대학교

홍대걷고싶은거리, 홍익대학교, 망원로 3길은 한국의 번화가에 해당하는 장소들이다. 뿐만 아니라 노래연습장, 카페, 에뛰드하우스 등 한국 젊은 세대의 문화가 드러나는 장소들이 많이 등장했다.


영등포구
위치 특징(Character) 위치
교통 도림천로 일대, 마포대교
업무 여의나루로 일대 빌딩, 여의대로 일대 빌딩
거리_골목 문래창작촌
관광_휴게 여의도한강공원
국가기관 국회의사당

한강은 서울에서 상징적 의미를 갖는다. 영등포구에서는 마포대교, 여의도한강공원과 같이 한강과 관련된 장소가 많이 등장했다. 그리고 영등포구에서는 증권가를 포함하여 회사와 관련된 건물들이 다양하게 등장해 서울의 도시적인 면이 해외영화에 많이 조명되었음을 알 수 있다.


구별 장면 주제(Theme) 분석은 다음과 같다.

종로구
장면 주제(Theme) 장소
관광 광장시장(2), 경복궁, 인왕사, 양반댁
문화 광화문광장(3), 경복궁, 스파렉스
(다큐의)대상 광화문, 국립고궁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북촌
이동 광화문광장, 광화문, 왕짱구식당, 경훈종합상사
전개 두산아트센터, 광장시장
사건 평창1길 41

종로구에서는 장소 자체 특징(Character)이 장면 속 주제(Theme)에 많이 반영됐다. 역사, 문화의 특징을 갖는 장소들이 한국의 문화를 주제로 하는 다큐멘터리 영화, 혹은 영화의 흐름 속에서 한국의 문화를 강조하여 보이고자 할 때 많이 등장했다.


강남구
장면 주제(Theme) 장소
전개 강남대로, 강남역, 대한사회복지회, 에스이웍스, 류니끄, 코엑스, 테헤란로
사건 강남대로, 강남역, 강남운전면허시험장, 탄천공영주차장
이동 강남역, 언주역, BK성형외과
가족 파크하얏트서울
문화 코엑스

강남구의 경우, 이야기 전개의 맥락에서 등장한 장소들이 매우 많았다. 서울시가 배경임을 나타내거나, 등장인물의 이동 과정을 보여주는데 사용되었다. 이러한 측면보다는 빈도가 덜하지만, 영화의 핵심적인 사건의 배경에 쓰인 경우도 있었다.


중구
장면 주제(Theme) 장소
문화 덕수궁, 서울시청, 라네즈_쇼룸,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이동 숭례문, 서울스퀘어, 회현역
관광 명동 거리(2), 방산종합시장
전개 남대문경찰서,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사건 회현시민아파트
상실 명동 거리

중구는 종로구와 마찬가지로 장소 자체 특징(Character)이 장면 속 주제(Theme)에 많이 반영됐다. 위의 특징(Character) 분석에서 살펴보았듯, 서울의 전통적인 면과 현대적인 면을 동시에 갖는 중구는, 전통적인 면과 현대적인 면이 복합적으로 아우러진 현대의 서울을 보여주고자 등장하는 경우가 많았다.


마포구
장면 주제(Theme) 장소
문화 홍대걷고싶은거리(2), 수노래연습장, 홍익대학교
전개 문학과지성사, 망원로 3길, 에뛰드하우스 홍대점
사건 MBC 사옥, 월드컵북로, 강변북로 가양대교 난지IC
사랑 Cafe연남동223-14

마포구는 문화라는 주제를 갖는 장면에서 서울 번화가의 모습을 묘사하기 위해 많이 등장했다. 이에 더해, 위의 강남구와 유사하게 전개와 사건의 배경으로서도 많이 등장했다.


영등포구
장면 주제
(Theme)
장소
사건 마포대교, 여의도한강공원, 문래창작촌, 여의대로 일대 빌딩
전개 여의나루로 일대 빌딩, 도림천로 일대
문화 국회의사당
관광 여의도한강공원

영등포구는 영화의 사건의 배경으로 등장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한강이 많이 등장했음에도, 해외영화에서 한강이 서울에서 갖는 상징성을 강조하는 경우는 없었다.

등장 횟수 상위 7개 동 세부 분석

제8쿼리 : match (a:SubDistrict{name:'동이름'}) <- [*..2] - (b:Location) - [*..2] -> (c:Character) return c.name as 특징명, count(c) as 등장횟수 order by 등장횟수 desc
  • 의미 : 특정 동(Subdistrict)에 한해, 영화에 등장한 위치(Location)의 장소자체 특징(Character)을 등장횟수의 내림차순으로 출력하라.
  • 목적 : 특정 동에 속한 위치들이 주로 어떤 특징을 갖는지 파악하기 위한 질의어


제9쿼리 : match (a:SubDistrict{name:'동이름'}) <- [*..2] - (b:Location) <- [*..2] - (c:Place) - [*..2] -> (d:Theme) return d.name as 주제명, count(d) as 등장횟수 order by 등장횟수 desc
  • 의미 : 특정 동(Subdistrict)에 한해, 영화에 등장한 장소(Place)에서 보여진 장면 속 주제(Theme)를 등장횟수의 내림차순으로 출력하라.
  • 목적 : 특정 동에 속한 장소들이 주로 어떤 장면 속 주제를 보이는지 파악하기 위한 질의어


결과



결과 분석

우선, 동을 기준으로 등장횟수가 많은 장면 속 주제(Theme)과 해당 장면에 등장한 위치의 특징(Character)를 살펴본 결과, 구를 기준으로 했을 때와는 다르게 뚜렷한 경향성을 보이지 않았다. 동 하나당 표본 수가 적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제9쿼리의 결과에서 보여지는 장면 주제는 한정적이다. 사건, 전개, 이동, 이별, 만남, 문화, 관광, 일상까지 총 8개의 주제가 등장했고, 이 중 이별과 만남은 단 한 번 등장했다. 총 14개의 주제(Theme) 노드가 있음을 생각하면, 그리고 구를 기준으로 구분했을 때와 비교하면, 다양성이 크지 았았다. 또한 사건, 전개, 이동 주제는 어떤 동에서든 최소 한 번 등장했음을 알 수 있는데, 해당 주제는 서울의 고유한 측면을 보여주기 보다, 영화의 서사의 비중이 더 큰 주제다. 때문에 등장횟수가 높은 동으로 해외영화에서 서울이 어떻게 조명되었는지를 판단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보인다.


연도별 개봉작 수 분석


현재 기생충, 오징어게임 등 한국의 영상 콘텐츠 확산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와 함께 앞으로도 한국의 공간과 정서에 대한 관심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을 기반으로, 영화의 개봉년도 데이터와 서울시의 등장 횟수 데이터를 통해 해외 콘텐츠에 한국의 공간과 정서가 요소로 활용되고 있는 정도를 파악함으로써 해외에서 한국의 공간과 정서에 대해 얼마나 인지되고 있는지와 연도에 따라 어떤 양상을 보이는지 살펴보고자 했다.

제10쿼리 : match (a:Movie) return a.release_year as 개봉_연도, count(a) as 개봉작_개수 order by 개봉_연도 desc
  • 의미 : 개봉연도(release_year) 별 개봉작 수를 연도의 내림차순으로 출력하라.
  • 목적 : 서울이 등장한 해외영화의 연도별 개봉작 수에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는지 파악하기 위한 질의어


제11쿼리 : match (a:Movie)-[r:shows]->(b:Place) return a.release_year as 개봉연도, count(b) as 서울시_장소_등장횟수 order by 서울시_장소_등장횟수 desc
  • 의미 : 개봉연도(release_year) 별 영화에서 보여진 장소(Place) 수를 연도의 내림차순으로 출력하라.
  • 목적 : 연도별로 등장한 서울시의 장소 수에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는지 파악하기 위한 질의어



결과


2015년 서울특별시청은 서울을 첨단영화중심지로 만들기 위한 문화산업 발전 계획을 제시하면서 서울에서 촬영 장소를 구하는 전담 인력을 제공하는 ‘서울 로케이션시스템’을 구축했다. 우리는 이 시점을 기준으로 영화의 개수와 서울시의 등장 횟수를 비교하여 차이가 있었는지 알아봤다. 개봉작의 개수로 비교했을 때는 2015년 이전(2000년~2014년)에는 평균 0.53개가 개봉했고 2015년 이후(2015년~2021년)에는 평균 1.57개가 개봉했다. 서울시의 등장 횟수로 비교했을 때는 2015년 이전(2000년~2014년)에는 평균 2.13회 등장했고 2015년 이후(2015년~2021년)에는 평균 8.71회 등장했다. 개봉작과 서울시의 등장횟수 모두 2015년을 기준으로 확연히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등장장소 분석


영화에 등장한 서울시의 특정 장소의 등장빈도를 파악하여 해외에서 서울시의 어떤 장소가 잘 알려져있는지 살펴봄으로써 해외에서는 한국의 공간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파악하고자 했다.

제12쿼리 : match (a:Movie) -[r:shows] -> (b:Place) -[s:sameAs] -> (c) return c.name as 장소, count(c) as 등장횟수 order by 등장횟수 desc
  • 의미 : 해외영화에 등장한 위치(Location)를 등장횟수의 내림차순으로 출력하라.
  • 목적 : 주로 서울시의 어떤 위치가 해외영화에 등장하는지 파악하기 위한 질의어


결과


TimeMapper


강남역 : 이동, 사건, 전개, 문화

강남역이 등장한 장면의 테마, 맥락은 각각 다르게 나타났다. 주인공이 자주 지나가는 장소가 되기도 하고 실제 사건의 핵심장소가 되기도 했으며, ‘강남스타일’의 뮤직비디오의 장면이 나오거나 특정 사건에 대해 세계적으로 보도하고 이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을 보여주는 장면이기도 했다. 강남역의 경우, 교통의 특성을 가진 지역이지만 장면 맥락에서는 장소의 특성이 드러나지 않았다.

광장시장 : 문화, 관광, 전개

광장시장이 등장한 장면의 테마는 문화, 관광, 전개였다. 한국의 음식문화를 소개하는 장면, 서울을 관광하면서 광장시장의 대표 음식을 먹는 장면, 음식과 관련된 체험을 하는 장면이었다. 이처럼 광장시장은 한국의 문화 중 특히 음식문화를 체험하는 공간이라는 점에서 장소의 특성이 드러나고 있다.

N서울타워 : 그리움, 가족, 전개

N서울타워가 등장한 장면의 테마는 그리움, 가족, 전개였다. 돌아가신 여자주인공의 엄마가 남긴 자물쇠를 찾으며 엄마를 그리워하는 장면, 부녀가 함께 시간을 보내는 장면, 주인공이 서울을 관광하는 장면이었다. 세 장면의 공통점은 모두 서울을 관광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장면이라는 점에서 N서울타워가 가지는 자체적 특성인 관광의 특성이 드러나고 있다.

광화문광장 : 문화(2), 이동 - 관광

광화문광장이 등장한 장면의 테마는 문화와 이동이었다. 서울의 이색문화를 소개하는 Maboul de Seoul에서 허경영과 낸시랭을 소개하는 장면에 등장했고 Sunshine Family에서는 주인공이 야경을 즐기며 차를 타고 가는 장면에 등장했다. 모든 장면에서 장소의 특성이 직접적으로 드러나는 것은 아니지만 영화의 내용적 맥락과 관광을 통해 문화를 경험하고 알아간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장소의 특성이 영화에 드러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서대문_형무소_역사관 : 사건, 일상, 만남 - 역사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은 각 영화의 장면에서 서로 다른 테마로 등장했다. Sunshine Family에서는 주인공이 일하는 장소로 등장했으며, Dak Mo mai sing에서는 주인공이 아버지로 추정되는 인물을 만나고 대화하는 장소로 등장했다.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 장소는 역사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영화상 장면 맥락에서는 장소의 특성이 잘 드러나기 보다 하나의 배경 장소로서 주로 활용되었다.

여의도한강공원 : 관광, 사건 - 관광

여의도한강공원이 등장한 장면의 테마는 관광과 사건이었다. To all the boys: Always and Forever(내가 사랑했던 모든 남자들에게 파트3)에서는 주인공이 서울을 관광하면서 여의도한강공원에 있는 I SEOUL U’구조물에서 사진을 촬영하고 자전거를 타는 장면과 Colossal에서는 로봇과 괴수가 전투를 해 주인공이 이기는 장소로 등장한다. 전자의 경우, 여의도한강공원이 가지는 관광의 특성이 잘 드러나고 있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 : 전개, 문화 - 문화

동대문디자인플라자가 등장한 장면의 테마는 전개와 문화였다. 주인공이 서울에서 다양한 체험을 하는 주인공이 이동하는 장면과 주인공이 한국의 생활문화를 경험하는 장면에 등장했다. 두 장면 모두에서 서울의 문화를 나타내준다는 점에서 장소의 특성이 영화에 드러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명동거리 : 관광, 상실 - 거리

명동거리가 등장한 장면의 테마는 관광과 상실이다. 주인공이 한국의 문화를 둘러보기 위해 관광하는 장면과 주인공이 가고싶던 대학에 떨어져 상실감이 큰 마음을 텅 빈 서울 명동 거리에 혼자 우두커니 서 있는 것으로 표현된 장면이었다. 전자의 경우, 명동의 거리를 잘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장소의 특성이 잘 드러나고 있다.

강남대로 : 사건, 전개 - 교통

강남대로가 등장한 장면의 테마는 사건과 전개이다. 어벤져스에서는 블랙 위도우가 오토바이로 골목길을 들어가는 장면에 등장하고 Jing tian da ni zhuan에서는 여자가 만남 후 택시를 타는 장면에 등장한다. 전자의 경우, 장소의 특성과 관련성이 없지만 후자의 경우 영화의 맥락상 교통수단을 이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장소의 특성이 드러난다고 해석할 수 있다.

경복궁 : 문화, 관광 - 역사

경복궁이 등장한 장면의 테마는 문화와 관광이다. Exposure 360º에서는 세계의 대표적인 장소를 360도 카메라로 촬영하는 주인공이 경복궁을 촬영하는 장면에서 등장했고 Spelen voor het verleden에서는 주인공이 한국의 정서를 알고자 방문하는 장면에서 등장한다. 두 장면 모두 한국의 정서와 문화를 체험하는 장면이다. 그러나 영화를 통해 경복궁과 관련된 역사적인 내용이 드러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장소의 특징과 직접적으로 관련있지는 않는다.

홍대걷고싶은거리 : 문화, 이동 - 거리

홍대걷고싶은거리가 등장하는 장면의 테마는 문화와 이동이다. Maboul de Seoul에서는 홍석천을 소개하는 장면에 등장하고 Das Kochkommando:Kimchi-Kult에서는 한국의 김치를 체험하기 위해 이동하는 장면에 등장한다. 모든 장면에서 장소의 특정이 직접적으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두 영화 모두 한국의 문화를 소개하는 내용이라는 점에서 홍대의 거리가 대표적인 관련 장소로 인식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광화문 : 이동, (다큐의)대상 - 역사

광화문이 등장하는 장면의 테마는 이동과 (다큐의) 대상이다. Sunshine Family에서는 주인공이 야경을 즐기며 차를 타고 가는 장면에 등장하고 Voyage à Séoul à l"occasion d"une rétrospective des films de Philippe Garrel에서는 서울을 여행하는 모습을 담은 장면에 등장한다. 두 장면 모두 서울을 관광하는 맥락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영화를 통해 광화문과 관련된 역사적인 내용이 드러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장소의 특징과 직접적으로 관련있지는 않는다.

서울한방진흥센터 : 일상(2) - 문화

서울한방진흥센터가 등장하는 장면의 테마는 일상이다. 주인공 이웃들이 일상적인 이야기를 나누는 장면과 주인공 이웃들이 주인공 부부의 이상함에 대해 이야기하는 장면에 등장한다. 서울한방진흥센터는 서울약령시와 함께 한방과 관련된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점에서 영화의 맥락과는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다고 볼 수 있지만, 영화에 등장한 서울한방진흥센터 내에 있는 카페는 근방에 사는 주민들이 차를 마시면서 담소를 나누는 공간으로 많이 활용된다는 점에서 장소의 특성과 관련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제작국가 분석


해외국가 중 어떤 국가에서 특히 한국의 공간과 정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함으로써 한국과 해당 국가와의 연관성을 파악하고자 했다.

제13쿼리 : call{match (a:Movie) where not a.country_of_origin="null" return a.country_of_origin as 국가, count(a.country_of_origin) as 제작횟수 UNION ALL
match (a:Movie) where not a.country_of_origin2="null" return a.country_of_origin2 as 국가, count(a.country_of_origin2) as 제작횟수 UNION ALL
match (a:Movie) where not a.country_of_origin3="null" return a.country_of_origin3 as 국가, count(a.country_of_origin3) as 제작횟수 UNION ALL
match (a:Movie) where not a.country_of_origin4="null" return a.country_of_origin4 as 국가, count(a.country_of_origin4) as 제작횟수} return 국가, 제작횟수 order by 제작횟수 desc
  • 의미 : 해외영화 제작국가(country of origin)를 등장횟수의 내림차순으로 출력하라.
  • 목적 : 주로 어떤 국가에서 서울시를 영화의 촬영지로 이용했는지 파악하기 위한 질의어


결과


서울을 배경으로 영화를 제일 많이 제작한 국가는 USA이다. 그 다음에는 프랑스, 영국, 독일, 필리핀이 뒤를 잇는다. 세계적으로 흥행을 이끌었던 기생충의 해외 수익 상위 10순위(출처: 박스오피스모조)를 보면 미국(5336만 9749달러), 일본(4394만 9652달러), 프랑스(1535만 7435달러), 영국(1469만 6724달러), 독일(926만 6660달러) 순으로 제작횟수 상위 다섯 국가와 거의 유사하다. 한 영화에 대한 데이터만으로는 정확한 추론은 불가능하지만,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보였던 한 콘텐츠의 사례를 통해 유사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흥미로웠다.
한국의 문화와 정서에 영향을 얼마나 받았는가에 따라 제작횟수에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기 위해 재외동포 현황을 살펴봤다. 가장 최근 자료인 2019년 기준으로 살펴본 결과, USA는 전체 33.99%로 가장 많았다. 한국을 제외하고 그 다음으로 높았던 프랑스, 영국, 독일과 같이 유럽 국가의 경우, 독일 6.53% 영국 5.93%, 프랑스 4.25%로, 상대적으로 한국과 역사적인 관계가 깊은 러시아와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을 제외하고 가장 높은 비중이었다. 그 다음으로 높은 필리핀은 남아시아태평양 국가에서 14.37%를 차지하고 있는데 남태평양 지역인 호주, 뉴질랜드 등을 제외하고 남아시아 지역에서만 본다면 베트남 다음으로 높은 비중이다. 이를 통해 대체적으로 재외동포가 많이 거주하고 있는 국가와 상위 5개 국가가 유사하게 겹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장면 테마와 장소 성격 간 관계성 분석


영화에 나오는 서울시의 장소가 영화 속에서 가진 맥락과 영화에 등장할 때의 장소 자체의 특징이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했다. 이를 통해 해외영화 속에서 한국의 공간 및 정서가 실제 한국에선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해 해외에서 한국 문화에 대한 인지 정도를 추론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했다.

제14쿼리 : match (a:Theme{name:'테마이름'}) - [r] - (b:Location) - [s] - (c:Character) return a, b, c, r, s
  • 의미 : 해외영화에서 등장한 장소(Place)의 장면 속 주제(Theme)를 해당 위치(Location)의 장소자체 특징(Character)와 함께 출력하라.
  • 목적 : 해외영화의 장면 속 주제와 촬영 위치의 장소자체 특징 사이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한 질의어


결과


전자지도 시각화

연관성이 보이는 Theme와 Character를 중심으로 전자지도를 활용하여 시각화한 결과이다.

하나의 Theme에 연결된 Character가 5개 이하인 경우는 일정한 양상을 발견하기 어려울 것 같아서 제외하였다.

전개에 나오는 장소는 주로 교통, 문화, 업무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전개는 중요한 사건이나 인물이 새롭게 등장하는 장면은 아니지만, 영화의 내용이 진행되기 위해서 필요한 장면에 대해서 부여된 장면적 맥락이다. 즉, 중요한 사건이 일어나는 장면이 아니다 보니 단순히 평범하고 다양한 배경을 보여주기 위한 목적에 의해서 실생활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특징의 장소들이 쓰인 것으로 보인다.

문화는 유사하게 문화의 특징을 가진 장소와 많이 연결되었다. 문화 다음으로 많이 연결된 장소적 특징은 판매이다. 해당 특징과 연결된 장소들을 보면 노량진수산시장, 광장시장, 에뛰드하우스로 한국의 시장과 화장품과 관련된 장소들이다. 이 장소들 또한 한국의 문화를 느낄 수 있는 장소이다. 이외에도 역사, 거리_골목 등 한국의 문화가 느껴지는 장소들이 해당 테마와 많이 연결되었다. 문화를 보여주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보니 거의 한국의 문화와 관련있는 장소들이 가장 많이 연결되는 것으로 보인다.

사건은 교통의 특징을 가진 장소와 압도적으로 많이 연결되어 있다. Jing tian da ni zhuan와 같은 범죄, 미스테리 영화와 Avengers: Age of Ultron, The Bourne Legacy과 같은 액션 영화들에서 사건의 주요 배경으로 교통 관련 장소들이 이용되었다. 나머지 특징들의 장소도 앞선 언급된 영화 또는 다른 액션 영화인 Colossal에서 사건의 배경들로 등장하였다. 사건과 관련된 장소들은 모두 영화의 장르가 주로 범죄, 미스테리, 액션인 영화들과 관련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가장 많은 장소가 나온 Avengers: Age of Ultron와 관련된 보도 자료에 의하면, 마블 스튜디오 대표인 케빈 파이비가 2013년도, '토르2' 홍보차 한국을 방문해 한국이 '어벤져스2' 촬영지로 적합하다며 한국은 무척이나 아름다운 곳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여기에 한국관광공사가 한국의 국가브랜드가치 상승과 홍보 효과를 기대하며 전폭적인 지원을 하게 되면서 서울의 다양한 장소들이 해당 영화에 등장하게 되었다.

이동은 교통과 가장 많이 연결되어 있다. 교통이라는 특징이 이동의 수단에 해당되는 교통수단과 관련된 곳이어서 이러한 연관성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등장인물이 특별한 내용없이 단순히 걸어서 이동하는 장면에 나오는 배경도 이동으로 취급하였기에 역사나 문화, 거리_골목, 음식, 관광_휴게 등 다양한 장소적 특징들이 나타난다.

관광은 주로 판매, 거리_골목, 관광_휴게와 많이 연결되어 있다. 해당 테마와 유사한 관광_휴게의 특징을 가진 장소와 많이 연결되어 있다. 많이 연결된 또다른 특징들을 보면 판매의 특징을 가진 시장이나 거리_골목과 관련된 명동 거리 모두 관광의 목적으로 방문 가능한 장소들이다. 그래서 영화 속 관광의 맥락에서 해당 장소들이 등장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제언


연구결과 정리

  • 문제의식1. 서울시에서 촬영한 해외영화에 대한 전반적 데이터 분석

서울시에서 촬영한 해외영화에서 가장 많이 등장한 장르는 Documentary, 가장 많이 이용된 장소의 특징은 교통과 문화, 가장 많이 등장한 장면 주제는 전개였다.

  • 문제의식2. 촬영장소의 행정구역 분석

촬영장소들을 구와 동으로 각각 구분했다. 구로 구분했을 경우에는 서울의 전통성, 고유성이 강조된 구들이, 동으로 구분했을 경우에는 서울의 현대적이고 도시적인 동들이 많이 등장했다. 동으로 구분했을 경우는 하나의 동에 할당되는 표본 수가 부족하여 정확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했고, 따라서 해외영화 속에서 서울은 전통적이고 고유한 모습으로 많이 등장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하지만 두 성격 사이의 차이는 미비하고, 실제로는 전통적 측면, 도시적 측면이 모두 많이 조명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 문제의식3. 영화의 개봉년도별 변화 추이 분석

2015년을 기준으로 개봉된 해외영화의 개수와 해외영화에 서울시가 등장한 횟수에서 명확한 차이가 있었으며, 확연히 증가했다는 점에서 한국의 공간과 정서가 해외영화에 점점 더 많이 반영되고 있다.

  • 문제의식4. 서울시의 특정 장소에 대한 콘텐츠 분석

2회 이상 등장한 장소는 강남역, 광장시장, N서울타워, 광화문광장,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 여의도한강공원,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명동거리, 강남대로, 경복궁, 홍대걷고싶은거리, 광화문, 서울한방진흥센터이다. 강남과 광화문과 같이 서울의 대표 지역이거나 광장시장, N서울타워,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명동거리, 홍대걷고싶은거리와 같이 한국의 현대문화를 알 수 있는 관광명소이거나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 경복궁, 광화문과 같이 한국의 전통문화를 알 수 있는 관광명소였다. 자주 등장한 서울시의 장소를 통해 해외에 잘 알려진 한국의 장소들을 확인할 수 있었고 잘 알려진 공간을 중심으로 로케이션으로 한 경우가 많았음을 알 수 있다.

  • 문제의식5. 영화 제작국가별 분석

영화가 제작되는 국가는 해당 국가의 한국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와 한국인의 영향력이 얼마나 미치는가가 어느 정도 영향이 있다고 추론할 수 있었다.

  • 문제의식6. 서울시의 장소에 대한 통합적인 분석(지리적 관점 + 콘텐츠적 관점)

문화, 이동, 관광은 해당 목적을 가지고 방문할 만한 장소의 특징을 가진 것들과 주로 연결되어 있는 반면에 전개와 사건은 연결된 장소적 특징에서 별다른 일관성을 찾을 수 없었다. 전개와 사건에 대한 정의가 문화, 이동, 관광보다 조금 더 포괄적인 정의여서 그런 것으로 추론된다.

한계점 및 후속연구 제안

  1. 연구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장소가 다른 자료를 통해서 문서화되어 있지 않는 경우엔 직접 영상을 확인하면서 해당 장소에 대해 유추하였다. 화면 상으로는 장소를 유추할 수 있는 명확한 단서가 드러나지 않아 데이터화하지 못한 경우들이 많았다. 그래서 현재 진행된 연구는 영화 속의 서울의 모든 장소가 수집된 연구가 아니다. 후속연구를 진행할 경우, 영화의 제작자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서 영화 속 로케이션에 대한 정보를 심층적으로 수집한다면 더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을 것이고, 해당 연구의 완성도가 더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 영화 데이터를 탐색할 때 하나의 DB(IMDB)만 활용해 접근하지 못한 영화 데이터가 있을 수 있다. 후속연구를 진행할 경우, 다양한 영화DB를 활용해 더 많은 영화에 접근하고자 노력한다면 더 많은 데이터로 더 정확한 분석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3. 장면적 맥락과 장소의 자체적인 특성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자체적으로 설정한 분류 기준에 따라 데이터를 정리했다. 해당 정의들 중 일부는 다른 정의들에 비해 너무 포괄적인 경우가 있어서 장면적 맥락과 장소의 특징 중에 많이 나타나는 것 위주로 분석하는 문제의식들의 경우, 정확하고 구체적인 결과가 도출이 안 될 것일 수도 있다. 일부 정의들은 서로 비슷하거나 겹치는 경우도 있었는데 이 문제도 해결하지 못하였다. 후속연구를 진행할 경우, 보다 공신력있는 기준을 설정해 연구자의 주관적인 관점을 줄이고 객관적인 관점에 집중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4. 영화의 장면적 맥락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과정에서 특정 장소가 등장한 장면의 이미지 혹은 영상에 접근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 해외영화를 기반으로 한 연구이다 보니 한국에서 접근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었고 유료인 경로를 통해서만 영화가 유통되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한계들로 인해 충분히 많은 영화에 접근하지 못 하였다. 후속연구가 진행된다면, 영화 관련 DB, 콘텐츠 제공 플랫폼 등과의 협력을 통해 영화와 관련된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연구 후기



HHJ21KU 😉 방학동안 사회통계 여름학기 수업을 들으면서 막연하게 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생겼습니다. 막연한 관심 하나로 수강 신청한 과목이었고, 처음에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는 얘기를 딱 들었을 때 할 수 있을까라는 걱정부터 많이 앞섰던 것 같습니다. 데이터에 대해 아는 것이 없었고, 관련 프로그램을 구동할 줄도 몰랐습니다. 그래서 연구를 시작할 때 흥미로움보단 걱정의 마음이 더 컸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좋은 팀원 분들을 만나서, 교수님이 계획해 주신 커리큘럼에 맞추어 저희 연구는 차근차근 잘 진행됐던 것 같습니다. 열심히 임해주셨던 팀원 분들 덕분에 연구에 대한 걱정은 점점 흥미로움의 감정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발표를 앞두고 있는 이 시점에서, 완성된 저희 연구가 너무 자랑스러운? 기분이 드네요. 프로그램 어떤 식으로 사용해야 원하는 데이터 또는 결과값이 구현될 수 있는지조차 머릿 속에 떠오르지 않았던 제가 교수님이 주신 참고자료 없이도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을 정도가 되었다는 건 그만큼 한 학기동안 제가 배운 게 많다는 뜻인 것 같네요. 정말 많은 걸 배우고 뜻깊은 경험을 할 수 있었던 연구였습니다!



KJM21KU 🤯 연구를 진행하면서 한 학기가 정말 빨리 지나간 것 같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과연 이걸 할 수 있을까? 연구 결과가 나오긴 할까? 하는 걱정이 많았는데, 이렇게 연구를 거의 마무리하고 있다니..! 믿기지가 않아요.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임해주셨던 모든 저희 팀원들께 감사할 따름입니다. 이제 매주 수업이 끝나고 모여 하던 회의도 추억이 되겠네요!
저는 수업이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영화와 데이터를 좋아했는데, 이번 수업을 통해서 영화와 데이터를 사랑하게 될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교수님께 감사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학생 한 분 한 분과 소통해주셨기 때문에 온라인 수업이라는 큰 장벽에서도 정말 즐겁고, 생생하게 수업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것을 가르쳐주시고, 새로운 경험을 하게 해주셨음에 한 번 더 감사드립니다.
어찌 보면 참 어려운 한 학기였고, 완벽하게 해내지는 못했을 수 있지만, 앞으로의 배움에 있어서 큰 밑거름이 될 소중한 시간들이었습니다. 모두 수고많으셨고, 감사드립니다!♥



LAH21KU 🐣 저와 관심있는 주제가 비슷한 분들이 있으시다는 점에서 놀라면서 팀프로젝트를 시작했던 것 같은데 벌써 끝을 맺고 연구후기를 작성하고 있네요. 시간이 어떻게 흘러갔는지 모르겠어요...물론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고민도 많고 힘들었지만 팀원분들과 함께 고민하고 헤쳐나가면서 잘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 팀원분들을 만나는 건 참 어려운 일인데, 이번 프로젝트에서 정말 좋은 분들을 만나 재미있고 열정적으로 할 수 있었습니다. 팀원분들 덕분에 한 학기동안 다양하게 생각하고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감사해요.

그리고 한 학기 커리큘럼과 매 수업시간을 통해 많은 것을 가르쳐주신 교수님께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마지막 학기인만큼 기존에 배우던 분야 이외의 새로운 것을 배워보자는 마음으로 수강신청을 하게 되었던 수업이었는데 교수님께서 하나하나 세세히 가르쳐주셔서 놓지 않고 잘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 진행하면서도 연구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셔서 저희가 연구를 진행할 때 놓치는 것이 최대한 없이 잘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HSJ21KU 🐣 인문학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배울 수 있어 정말 유익한 수업이었고, 프로젝트였습니다. 열정적인 팀원들을 만나 더욱 많은 걸 얻어가는 것 같습니다. 열심히 해준 팀원들 덕분에 조별연구도 수월하게 진행됐습니다. 팀원들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고,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게 장을 마련해주신 교수님께도 감사하단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정말 유익한 수업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코멘트


문학지도

KYS21KU 🐰 우선 개인적으로 영화라는 요소를 평소에 좋아하기도 했고, 수업 중 피드백 시간마다 성실히 참여해주셔서 기대가 됐었습니다. 기대한 만큼 영화 속에 다루어진 서울의 이미지가 해외 관객들에게 어떤 이미지로 각색되었고, 그 이미지가 형성되는 배경에 서울 속의 지역의 특성에 초점을 맞춘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수업의 과제에 한해서 다루어질 연구가 아니라 정말 한국이라는 나라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던 연구라고 생각합니다.



RGH21KU 😊 수업시간에 조별 피드백 들을 때 좋아하는 영화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하던 발표였다..! K-문화가 많이 확대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해외 영화들이 많이 촬영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영화계 관계자들이 한국을 촬영지로 고려할 때 어떤 이미지로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도 그려지는 것 같아서 흥미로웠고, 전혀 영화 촬영지로 고려되지 않을 것 같은 곳도 포함되어 있어서 재미있게 들었다.



SYK21KU 🐣 평소 영화를 좋아해서 서울이 나온 영화를 조사한다고 했을 때 가장 흥미가 생겼던 팀이었던 것 같습니다. 사실 문학과 같은 결로 책이나 영화를 하나하나 찾아봐야 한다는 것에서 자료조사가 쉽지 않았을 것 같은데 해낸 것이 너무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한국이 어떠한 이미지로 그려지고 있는지, 한국의 어떤 장소가 어떤 씬에서 쓰이는 지 등을 분석 결과를 통해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교수님 말씀대로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다 보면 영화사에 큰 역할을 하는 데이터 베이스가 될 것 같아요!



KJW21KU 🤟🏻 교수님 말씀대로 수업 시간 동안 굉장히 성실하고 체계적으로 프로젝트에 임해왔던 팀이라서 눈길이 갔고, 그에 대한 결과로 연구 전체에서 목적과 메세지가 분명한 것 같아서 정말 잘 들었습니다! 특히나 '내게 사랑했던 모든 남자들에게' 영화는 제가 무척 재미있게 봤던 영화였는데,한국의 장소를 배경으로 했다는 점에서 한 번 더 흥미를 느낄 수 있었어요. 이를 주제로 한 프로젝트가 정말 전문적으로 수행된다면 데이터 인문학 취지에도 알맞고, 한국을 알리는 동시에 대중들로 하여금 앞으로 영화에서 다양한 장면과 요소를 포착할 수 있는 눈을 키울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너무 잘 봤어요!


8발자국

KYH21KU 🐰 우선 개인적으로 굉장히 열심히 과제에 임한다고 생각한 조여서 관심있게 들었습니다. 그리고 결과물도 그에 상응하게 엄청 구조화 되어있고 전달력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특히 '장면 테마와 장소 성격 간 관계성 분석' 부분이 흥미로웠는데 이를 통해서 한국 문화가 세계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을 새롭게 마련하신 것 같아 참신했습니다. 저는 영화를 잘 안 보는 편인데도 설명해주시는 내용을 어렵지 않게 알아들을 수 있었고 이후에 해당 영화들을 보고싶어진 것으로 보아 성공적인 연구였다고 생각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SYB21KU 🐥 주제가 너무나도 참신해서 처음부터 결과에 대해 굉장히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직접 영상을 시청해야 돼서 데이터 수집이 쉽지 않았을텐데 엄청난 노력이 엿보이는 연구였던 것 같습니다~!



PJH21KU 🐣 자료 조사가 어려울 것 같았는데 고생많으셨습니다. 과제물 중에서도 등장장소에 대해서 분석한 결과물이 상당히 흥미로웠습니다. 익숙해서 별 생각없이 지나다니던 장소들이 어떠한 장면에서 활용되는지, 어떤 모습으로 나오는지에 대해 분석한 것을 듣고 그 기준에 맞춰 그 장소에 대해 나는 어떻게 생각하고 그 장소를 어떻게 보는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저의 생각과 비교해보며 외국인들의 시선으로 장소들을 볼 수 있어서 재미있었던 연구인 것 같습니다.



KSA21KU 🐣 코멘트를 작성해 주세요


셜록왓슨

JYW21KU 🐰 서울을 배경으로 한 국내 영화 데이터도 찾기가 어려워 보였는데, 데이터 찾기가 더 어려워 보이는 해외 영화를 분석 대상으로 설정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한 것이 대단했습니다! 발표를 들으며, 영화 속에 등장한 서울의 지역을 직접 찾아 분석하고 분류 체계까지 체계적으로 수립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프로젝트에 이용한 각종 툴을 개별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복합적으로(네오포제의 결과에 따라 전자지도에 시각화를 하는 등) 사용한 점이 더욱 의미 있는 연구 결과가 나온 근거가 아닐까 싶습니다. 요즘 한국의 드라마와 영화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지고 있는데, 해외 영화에 등장하는 서울의 빈도가 연도에 따라 점점 증가한다는 결과도 이를 뒷받침해주는 듯합니다. 그래서 발표를 들으며 한국 컨텐츠에 자부심도 챙겨갈 수 있었습니다^^ 서울시에 위치한 한국의 고유문화를 보여주는 지역과 현대 시기에 서울의 상징이 된 지역이 외국에서도 많은 관심이 있음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서울시에서 해당 지역과 해당 문화를 더욱 강화해서 서울만의 경쟁력을 높이는 정책을 마련하는 쪽으로 가면 한국의 문화가 세계에 더욱 알려질 것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한 학기 동안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LNY21KU 🍻 우선 주제 자체가 정말 흥미롭다고 생각했습니다. 서울의 다양한 장소를 외국인들의 시선에서 보았을 때엔 어떤 느낌과 이미지를 주는지 해외의 영화를 통해 알아낸다는 생각 자체가 굉장히 재밌다고 느꼈습니다. Theme 클래스를 이용해 장소의 종류와 특성을 영화 속 맥락과 연결시킨 부분이 따라서 가장 흥미로웠던 것 같아요! 또 서울의 어떤 면이 해외의 관심을 끄는지에 대한 해석도 서울을 조금은 다른 시각에서 이해하고 생각해보는 기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좋은 지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이 주제에 대한 연구는 앞으로 확장된다면 관광이나 홍보의 측면에서 많은 가능성을 지닌 연구인 것 같습니다. 한 학기동안 정말 수고하셨고 재미있는 발표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PES21KU 🐣 영화에 나온 서울의 배경을 주제로 통계를 냈다는 것에서 엄청 색다로웠습니다. 최근 인기있던 영화나, 인기가 없었던 영화나 모두 서울의 배경을 포함할 수 있는데, 이러한 모든 서울에 나온 배경에 대한 통계는 영화에서 배경이 어떻게 사용되었는 지 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해외에서 최근 한국 영화에 대한 관심도가 많은 것을 이용하여 그것에 대한 주제로 서울의 배경이 어떠한 역할을 한 것인지에 대해 통계를 내는 것 역시 중요한 자료로 쓰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기밥팀

HWS21KU 🐰 개인적으로는 서울을 로케이션으로 한 해외영화같은 경우는 어벤져스밖에 생각이 안나서 영화가 많이 있는지에 대한 의문과 걱정이 있었는데, 실제로 결과를 보니 적지 않은 해외영화에서 서울을 로케이션을 했다는 점을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직접 영화를 보면서 데이터를 수집하신 것으로 아는데, 데이터를 수집하면서 문서화되어 있는 않은 경우는 직접 보면서 어디인지 유추하시는 과정이 쉽지 않았을 것이라 생각되서 많은 노력이 들어간 연구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CYS21KU 🍻 평소 영화에 관심이 많아서 한국에서 촬영된 해외 영화에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했었는데 그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어 감사했습니다. 특히 촬영지와 영화 내용을 연관지은 부분이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특정 장소에서 유사한 성격의 신이 촬영된다는 점이 개인적으로 놀라웠고 서울이라는 익숙한 공간에 대해 한국인이 아닌 외국인의 시각에서 새롭게 바라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JEM21KU 🐣 서울의 장소가 어떤 콘텐츠적 관점에서 영화에 등장했는지, 그리고 그 기존 장소의 특징에 대해 흥미롭게 들었습니다! 코멘터 선생님 말씀처럼 영화 속에서의 감독의 연출의도 및 카메라 구도 등에 대해서도 깊이 연구하면 재밌을거 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HMS21KU 🐣 영상을 보면서 직접 데이터를 만들어 나가셨다고 했는데 조사 과정이 다소 즐거우셨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럼에도 유추에 의해서 데이터를 만들어야 하는 경우가 있었다는 점이 큰 한계로 다가오셨을 텐데, 저희 조도 연구 과정에서 그러한 불확실한 부분을 아예 배제하면서 생기를 많이 잃은 면이 없잖아 있어서 공감이 되었습니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쟈철탔조

JJW21KU 🐰 학기초부터 저희와 함께 열심히 달리던 팀인 것 같아요! 스핀오프 팀의 결과물을 보고 저희도 자극받아 더 열심히 해야겠다고 생각했던 게 기억에 남네요. 영화라는 콘텐츠를 다루는 데에 있어서 어찌되었든 절대적으로 투자해야하는 시간이 있잖아요, 이 부분에서 시간을 많이 투자하신 게 보여서 놀라웠습니다. 또 주제 선정에 있어서도 재미있었던 점이, 바로 해외영화에서 보여지는 우리나라의 풍경을 주목했다는 점입니다. 대중문화가 주류가 되는 시기에 이런 연구가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의 이미지가 어떤지 보여주는 새로운 시각의 연구라고 생각해서 그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단순한 설문조사나 OECD 순위같은 걸로 대한민국의 외적인 이미지를 알 수는 없지만, 외국인들이 만든 작품에서 드러나는 한국이란 어떤 나라인지, 한국에서 어떤 공간들을 보여주고 싶어하는지는 대한민국의 외적인 이미지를 아주 단적으로 볼 수 있는 시각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학기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PHJ21KU 🍻 익숙한 제목의 영화들이 발표에 등장해서 흥미롭고 신기했습니다. 모든 팀의 주제 중에 가장 젊고 색다른(?) 주제인 것 같습니다. 내용이 알차고 재밌어서 열심히 준비한 것이 느껴지는 발표였던 것 같습니다. 한국 영화로 한 번 더 해주세요 ~! 감사합니다.



JIS21KU 🐣 개인적으로 영화를 감상하는 것을 매우 좋아하는데, 그 동안 '장소'라는 렌즈를 가지고 영화를 해석해본 적은 없었던 것 같아 정말 참신한 연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연구에 정말 열정적으로 참여하신다는 생각이 들어 존경스러웠고, 구할 수 있는 자료가 제한되어 있어 영화 분석 과정에서 난항을 겪으셨으리라는 생각이 들어 연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신 점이 정말 대단하신 것 같습니다. 앞으로 영화를 감상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시각을 하나 제시해주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한 학기 동안 고생하셨습니다!



RCH21KU 🐣 대한민국의 컨텐츠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현재에 가장 인상깊고 잘 선택한 주제가 아니었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수업 중에 영화데이터 자체를 얻기 어렵다고 하시는 것을 들었고, 발표피드백에서 코멘터 선생님께서 영화제작에 대한 데이터를 구축하지 못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듣고 나니 스핀오프팀이 이번 학기에 하신 데이터 분석이 앞으로 더 발전하게 될 분야의 초석이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또 그저 영화 속 장면을 찾아보는 것이 아니라, 외국에서 바라보는 한국의 장소들이 어떠한지에 대한 분류와 조사는 더욱 색다르고 의미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한 학기동안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참고 자료


연구목적

  • (이미지)"기생충", 『NAVER 영화』online.
  • (이미지)"미나리", 『NAVER 영화』online.
  • (이미지)"이터널스", 『NAVER 영화』online.
  • "한국콘텐츠산업수출액추이", 『한국콘텐츠진흥원』online. 온라인 참조: (정태웅) "[[커버스토리] BTS·기생충 이어 오징어 게임까지…'K콘텐츠 전성시대']", (경제) 『생글생글』online.

연구 데이터

영화 관련 정보

  • 『IMDb』online, Internet Movie Database.

영화 시청

  • "다운사이징", 『Netflix』online.
  • "내가 사랑했던 모든 남자들에게 언제나 그리고 영원히", 『Netflix』online.
  • "본 레거시", 『TVING』online.
  • "콜로설", 『TVING』online.
  • "성룡의 엑시덴탈 스파이", 『WATCHA』online.
  • "대역전", 『WATCHA』online.
  • "푸시-누가 집값을 올리는가", 『WATCHA』online.
  • "선샤인 패밀리", 『WATCHA』online.
  • YouTube 영화, "어벤져스 : 에이지 오브 울트론 (자막판)", YouTube, 2015. 9. 16.
  • Jason Hoffmann, "Going Home [2009]", YouTube, 2018. 12. 12.
  • ishdootv, "Müdigkeitsgesellschaft, The Burnout Society: Byung-Chul Han in Seoul/Berlin (2015) English Subtitles", YouTube, 2020. 7. 3.
  • utterlyhonest, "Quinn Thomas (Official Short Film) [EN/DE/ES]", YouTube, 2020. 10. 13.
  • mrtvshoooow, "Secrets Du Manga - Seoul District 1/4", YouTube, 2010. 10. 31.
  • mrtvshoooow, "Secrets Du Manga - Seoul District 2/4", YouTube, 2010. 10. 31.
  • mrtvshoooow, "Secrets Du Manga - Seoul District 3/4", YouTube, 2010. 10. 31.
  • mrtvshoooow, "Secrets Du Manga - Seoul District 4/4", YouTube, 2010. 10. 31.
  • Matthieu CHAUMONTEUIL, "Maboul de Seoul", YouTube, 2014. 4. 9.
  • WissensKanal, "[Doku] Das Kochkommando - Kimchi-Kult - Scharfes aus Korea [HD]", YouTube, 2017. 3. 12.
  • Gérard Courant, "Voyage à Séoul à l'occasion d'une rétrospective des films de Philippe Garrel (2015) de Courant", YouTube, 2016. 2. 27.
  • Ray Digital, "무조건적인 사랑 | 단편영화", YouTube, 2019. 6. 24.
  • paulatpluggin, "Spelen voor het verleden H264 Cinema vers", YouTube, 2013. 12. 3.
  • (Monge) "Los Títeres de Belial", 『vimeo』online.
  • "Exposure 360º (2008)", 『JustWatch』online.
  • "More than a Game sOs(2018)", 『IMDb』online.
  • "More than a Game Zest(2018)", 『IMDb』online.

영화 장면 관련 정보

  • (임수연) "<내가 사랑했던 모든 남자들에게: 언제나 그리고 영원히> 한국 로케이션 촬영 현장에 가다", 『씨네21』online.
  • "To All the Boys: Always and Forever (2021)", 『IMDb』online.
  • "다운사이징", 『Daum 영화』online.
  • "Exposure 360º", 『PLEX』online.
  • "More than a Game sOs(2018)", 『IMDb』online.
  • "More than a Game Zest(2018)", 『IMDb』online.
  • Netflix Korea 넷플릭스 코리아, "내가 사랑했던 모든 남자들에게: 언제나 그리고 영원히 | 공식 예고편 | Netflix", YouTube, 2021. 1. 14.
  • 뭅뭅, "[#뭅텔러] 난생처음 서울에 온 한국 혼혈 고딩 | 내가 사랑했던 모든 남자들에게 : 언제나 그리고 영원히 (To All The Boys: Always and Forever)", YouTube, 2021. 2. 24.
  • Seoul Archive 서울 아카이브, "【4K】Walk 'SOME SEVIT' Island on Han River, Seoul, Korea | Avengers Seoul location | 서울 한강 세빛섬 걷기", YouTube, 2020. 3. 16.
  • 메밀묵도리, "마블 영화 속 국뽕에 취할 수 있는 장면 총정리!", YouTube, 2020. 8. 23.
  • YTN news, "영화 '어벤져스 2' 한국 로케이션 영상 공개 / YTN", YouTube, 2015. 5. 4.
  • 박팀장, "어벤저스 상암동에 나타나다~!!!", YouTube, 2019. 10. 23.
  • 서울신문 TheSeoulShinmun, "'어벤져스2' 국내 촬영 현장 메이킹 영상 최초 공개", YouTube, 2015. 5. 4.
  • utterlyhonest, "Quinn Thomas (Official Short Film) [EN/DE/ES]", YouTube, 2020. 10. 13.
  • mrtvshoooow, "Secrets Du Manga - Seoul District 3/4", YouTube, 2010. 10. 31.
  • Matthieu CHAUMONTEUIL, "Maboul de Seoul", YouTube, 2014. 4. 9.
  • WissensKanal, "[Doku] Das Kochkommando - Kimchi-Kult - Scharfes aus Korea [HD]", YouTube, 2017. 3. 12.
  • Gérard Courant, "Voyage à Séoul à l'occasion d'une rétrospective des films de Philippe Garrel (2015) de Courant", YouTube, 2016. 2. 27.
  • Ray Digital, "무조건적인 사랑 | 단편영화", YouTube, 2019. 6. 24.
  • paulatpluggin, "Spelen voor het verleden H264 Cinema vers", YouTube, 2013. 12. 3.
  • (표명중) 「[포토엔]어벤져스2 ‘마지막 영화촬영지 문래동 철강단지'」, 『뉴스엔』, 2014년.4월.13일., 『뉴스엔미디어』online.
  • (이미지) 「"환상적 경험"…맷 데이먼 '다운사이징', 韓가락시장 스틸」, 『H헤럴드POP』, 2017년.12월.22일., 『NAVER 뉴스』online.
  • 『COEX』online, COEX.

결과분석

  • "서울, 아시아대표 첨단영화중심지로 조성된다", (문화융합경제과) 『서울특별시청』online.
  • 서울특별시의회, "'기생충' 아카데미 4관왕을 축하하며 알아보는 2020 서울시 영화지원 사업 현황", 『서울특별시의회』online, 작성일: 2020년 02월 12일.
  • (라제기) 「기생충, 극장선 오스카 효과 못 누렸지만...국내 VOD 역대 1위」, 『한국일보』, 2021년.02월.10일., 『한국일보』online.
  • (강민혜) 「마블 스튜디오 부사장이 밝힌 ‘어벤져스2’ 촬영지 서울 선택 이유는?」, 『여성신문』, 2013년.3월.18일., 『여성신문』online.
  • (하재근) 「`어벤져스2` 촬영협조 정말 헛수고였을까」, 『내 손 안에 서울 뉴스』, 2015년.11월.17일., 『내 손 안에 서울 뉴스』online.
  • "재외동포 정의 및 현황", 『대한민국 외교부』on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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