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카지마 아쓰시

DH Edu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1.나카지마 아쓰시란?
2.나카지마 아쓰시의 작품 소개
3.나카지마 아쓰시와 조선의 관련성

내용

1.나카지마 아쓰시란?

나카지마 아쓰시.jpg


나카지마 아쓰시는 일본의 소설가다.33세에 지병인 천석으로 요절하였다.제2의 아쿠타가와 류노스케라고 불리는 작가이기도 했다.


Quote-left.png

田中英光は、1940年1月、中国戦地から帰還してからも家族がいる朝鮮の京城にすぐには戻らず、戦争従軍での報償の次元で、東京の本社で1年ほど勤めた後、再び朝鮮の京城での勤務を命じられ朝鮮に渡ってきた。この2回目の朝鮮滞在期をいわゆる朝鮮滞在後期と言われている。 英光にとってこの朝鮮滞在後期とは、中国戦地での戦争体験と共に、戦後、「自己否定と自己弁解」をはかるほど、痛ましい体験として刻まれている。それは、「オリムポスの果実」の池谷賞受賞により日本文壇から作家․田中英光として認められ、本格的に文壇活動が始まった時期と重なっているが、太平洋戦争に伴う日帝の植民政策の強化のため、国策協力なしでは文筆活動ができなかった時期なのである。こういうわけで、新進作家․田中英光としては、いやおうなく国策協力の道を選ぶしかなく、それと共に国策に合わせて作品も書き残した。その結果物が、「鮮童三題」と「海州港にて」、「雲白く草青し」と「碧空見えぬ」などであり、戦後の「酔いどれ船」である。本稿ではこのような朝鮮滞在後期の作品を通して、どんなふうに日本帝国主義政策に協力ぶりをみせているか、を追及してみた。
번역)타나카 히데미쓰는 1940년1월,중국전쟁터에서 귀환한 후에도 가족이 있는 조선의 경성으로 바로 돌아오지 않고,전쟁 종군 보상 차원에서 도쿄 본사에서 1년 정도 근무한 뒤 다시 조선 경성에서 근무하라는 명령을 받고 조선으로 건너왔다.이 두 번째 조선체재기를 이른바 조선체재 후기로 알려져 있다. 영광에게 조선체재 후기는 중국 전쟁 체험과 함께 전후 자기부정과 자기변명을 할 정도로 뼈아픈 체험으로 새겨져 있다.이는 '오림포스의 과실'인 이케타니상 수상으로 일본 문단으로부터 작가 다나카 히데미쓰로 인정받아 본격적으로 문단 활동이 시작된 시기와 겹치지만, 태평양전쟁에 따른 일제의 식민정책 강화로 국책협력 없이는 문필활동을 할 수 없었던 시기이다.그런 까닭에 신진 작가 다나카 히데미쓰로서는 어쩔 수 없이 국책 협력의 길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고, 그와 함께 국책에 맞춰 작품도 써서 남겼다.그 결과물이 '선동삼제'와 '해주항에서', '운백초청사'와 '벽공이 보이지 않는다' 등이었고, 전후의 '취기선'이었다.본 논문은 이 같은 조선 체류 후기 작품을 통해 어떤 식으로 일본 제국주의 정책에 협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Quote-right.png
출처:



2.나카지마 아쓰시의 작품 소개
<순경이 있는 풍경> 순경이 있는 풍경은 쇼와4년6월에 교우회잡잡지에서 발표된 작품이다.순경이 있는 풍경의 성질은 다른 전기 작품들과 달리, "사회비판적 성격"이 나타나고 있다.그래서 순경이 있는 풍경은 "식민지 정책 비판적", "제국주의 비판적"인 작품이라고 평가를 받은 경우가 많았다.


3.나카지마 아쓰시와 조선의 관련성
1920년 아버지가 전근(용산중학교)함에 따라 나카지마아쓰시는 경성의 용산초등학교로 전입하여 조선체험을 시작했다.나카지마아쓰시는 1926년에 고등학교(도교 제일 고등학교)들어가기 전까지 소위 사춘기의 가장 감수성이 풍부한 가나 시기를 일본식민지 지배하의 조선이라는 이민족환경에서 5년반 동안 보냈다.나카지마의 첫번쨰 거주지는 용산구의 한강대로 6번지였다.거기는 "南村"라는 일본인들이 거주하는 곳이고,조선이지만 조선이 아니라 일본식의 공간이었다.1년반 후,나카지마아쓰시는 초등학교를 졸업하여 경성중학교에 입학했다.중학교가 서대문역 복쪽에 위치되어 있었기 때문에 조선인들이 많은 北村에서 보냈다.일본인들의 공간부터 조선인들의 공간으로 발을 들어 낳었다.
그 시기의 나카지마아쓰시에 대한 정보는 거의 남지 않았지만, 학교 생활이나 주변의 음식점,조선인들의 야장 등이 기록으로 남아 있다.

참고문헌

巡査のいる風景 [1]
巡査のいる風景について / 鄭 舜瓏
中島敦の朝鮮認識ー「巡査のいる風景を手掛かりとして」 / 陳佳敏[2]

주석

  • "[3]", 巡査のいる風景online
  • "[4]]", 中島敦の朝鮮認識ー「巡査のいる風景を手掛かりとしてonline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