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향교의 은행나무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익산향교의 은행나무
Ginkgo Tree of Iksanhyanggyo Local Confucian School
익산향교의 은행나무,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익산향교의 은행나무
영문명칭 Ginkgo Tree of Iksanhyanggyo Local Confucian School
한자 益山鄕校의 銀杏나무
주소 전라북도 익산시 금마면 고도7길 11-4
지정번호 전라북도 기념물 제113호
지정일 2001년 12월 27일
분류 자연유산/천연기념물/생물과학기념물/생물상
수량/면적 1주
웹사이트 익산향교의 은행나무,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익산향교 은행나무는 조선 태조 7년(1398) 익산향교를 창건하면서 함께 심은 것으로 추정된다. 높이는 15~16m, 가슴 높이 둘레는 5m가 넘는 큰 나무이다. 향교에 은행나무를 심는 것은 공자가 행단(杏壇)에서 제자들을 가르쳤다는 고사에서 유래된 것이다. 한편 중국에서는 행단의 ‘행’을 살구나무라고 인식한다.

영문

Ginkgo Tree of Iksanhyanggyo Local Confucian School

The ginkgo (Ginkgo biloba L.) is a tree considered to be a living fossil because it has existed for 270 million years. In autumn, the fan-shaped leaves turn a bright yellow.

This tree is presumed to have been planted in 1398 when Iksanhyanggyo Local Confucian School was established. It measures 15-16 m in height and over 5 m in circumference at chest level.

In Korea, ginkgos are usually planted in local Confucian schools because it is said that Confucius taught his followers under a ginkgo tree.

영문 해설 내용

은행나무는 약 2억 7천만 년 전부터 지구에 살기 시작했으며, ‘살아있는 화석’이라 불린다. 가을이면 부채 모양의 나뭇잎이 노란색으로 물든다.

이 은행나무는 1398년 익산향교를 창건하면서 함께 심은 것으로 추정된다. 높이는 15~16m, 가슴 높이 둘레는 5m가 넘는다.

한국의 향교에는 은행나무를 심는 경우가 많은데, 공자가 은행나무 아래에서 제자를 가르쳤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참고자료

  • 낙안 교촌리 은행나무 -> ‘행단’ 의미 필요할 경우 인용 가능 : 한국의 향교에는 은행나무를 심는 경우가 많은데, 공자가 은행나무 아래에서 제자를 가르쳤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또한 은행나무의 특성상 수명이 길고 열매가 많이 열리며 벌레가 없기 때문에, 교육이 오래 이어지고 학문의 결실이 풍성하며 불의에 물들지 말라는 의미도 담겨 있다.
  • 익산향교 대성전 -> 익산향교 연혁 인용.
  • 익산향교의 은행나무, 디지털익산문화대전 http://iksan.grandculture.net/iksan/toc/GC07500463 -> 지상 8m에서 네 개의 가지가 나뉘어지고 있다. 줄기의 일부가 절단된 점을 볼 때, 현재 상태보다 가지의 크기와 높이는 훨씬 컸을 것으로 추측된다. 고목으로 밑둥부터 위쪽으로 수술하였다. / 익산향교가 다른 곳에서 현재의 위치로 옮겨졌다는 기록이 없는 것으로 보아 익산향교의 은행나무는 익산향교의 역사와 함께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수령은 600년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 [전북]간만에 老巨樹 - 7. 익산향교의 은행나무, 생에 대한 진한 애착, 네이버 블로그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jvj24601&logNo=221052945262 -> 실제 답사 사진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