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천고택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남천고택
Namcheon House
남천고택,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남천고택
영문명칭 Namcheon House
한자 南川古宅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가일길 19 (가곡리)
지정번호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324호
지정일 1996년 12월 5일
분류 유적건조물/주거생활/주거건축/가옥
수량/면적 1동
웹사이트 남천고택,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이 집은 철종 11년(1860)에 권장(權璋)의 넷째 아들 권수(權鏽)가 지은 집이다. ‘남천고택’이라는 이름은 권수의 호를 딴 것이다. 남천고택이 있는 가일 마을은 15세기 초부터 안동 권씨가 대대로 살고 있는 마을이다.

고택은 문간채, 좌우 날개채가 딸린 안채, 사랑채로 이루어져 있다. 사랑채는 문중의 후학들을 가르치는 서당의 역할을 겸하기도 하였다.

안채 앞면과 뒷면에 툇마루*를 두어 이동하기 쉽게 하였고, 안채와 사랑채에 벽장을 두어 수장 공간을 확보하였는데, 이러한 구조는 19세기에 지어진 한옥의 특징이다.


  • 툇마루: 방과 마당 사이에 있는 좁은 마루
  • 철종 11년(1860)에 지은 것이 맞는지 확인 필요. 국가문화유산포털과 디지털안동문화대전에는 모두 철종 1년(1850)이라고 함.
→ 2022.04. 안동시 답변: 최근 고택 수리 중 대들보에서 건축연도가 1860년이라는 기록이 발견됨. 기존 자료의 1850년 정보는 수정 필요.

영문

Namcheon House

Namcheon House was built in 1860 by Gwon Su (1832-1901, pen name: Namcheon). Gail Village, where the house is located, has been a clan village of the Andong Gwon Clan since the early 15th century.

The house consists of a gate quarters, a women’s quarters with two wing quarters, and a men’s quarters. The men’s quarters also served as the clan’s village study hall.

The women’s quarters features a narrow wooden veranda along the front and back to facilitate ease of movement around the building, while the men’s and women’s quarters have built-in closets to provide extra storage space. These practical features are characteristic of 19th-century residential architecture.

영문 해설 내용

남천고택은 1860년에 권수(1832-1901, 호: 남천)가 지었다. 남천고택이 위치한 가일마을은 15세기 초부터 안동권씨가 대대로 살고 있다.

고택은 문간채, 좌우 날개채가 딸린 안채, 사랑채로 이루어져 있다. 사랑채는 문중의 후학들을 가르치는 서당의 역할을 겸하기도 하였다.

안채 앞면과 뒷면에는 툇마루를 두어 이동하기 쉽게 하였고, 안채와 사랑채에 벽장을 두어 수장 공간을 확보하였는데 이러한 구조는 19세기에 지어진 한옥의 특징이다.

참고자료

  • 남천고택,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https://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ccbaCpno=3413703240000 -> 권장(1802∼1874)이 셋째 아들 권숙의 살림집으로 지은 집이다. 조선 철종 1년(1850)에 세웠고 권숙의 호를 따라 ‘남천고택’이라고 부른다. 앞면 6칸·옆면 6칸 규모의 기와집으로 튼 ㅁ자형 구조이다. 안채에는 벽장이 있어 19세기 전통 주택의 변화과정을 보여 주고 있으며, 사랑채는 후학양성을 위한 서당 기능을 갖고 있어 특이하다.
  • 남천고택, 디지털안동문화대전, 한국학중앙연구원. http://andong.grandculture.net/andong/toc/GC02400772 -> 권숙은 남천 고택의 사랑채에서 학문 연구와 문중을 중심으로 한 후진 양성에 노력하였다. 사랑채의 이런 기능은 조선 후기 범계급적이며 기초적인 일반 서당과는 구별되는 것으로서, 이는 반가에 존재했던 지방·문벌·당색별로 폐쇄되어 있던 고차원적 교육기관으로 추측된다. 당호는 권숙의 호인 남천(南川)에서 따온 것이다. 남천 고택은 정면 6칸, 측면 6칸의 건물로 정면의 ‘ㅡ’자형 중문간채와 그 뒤편의 안채와 사랑채가 튼 ‘ㅁ’자형을 이루고 있다. 처마는 홑처마이다. 앞마당 전방 오른쪽에 연못을 방형으로 조성하고 그 가운데 원형의 석가산(石假山)을 만들었다. 연못의 전체 형태는 동양 우주관에 따른 천원지방(天圓地方)의 조형 원리를 따라 조성된 것으로 원형은 하늘을, 방형은 땅을 의미한다. 사랑채는 중문간채의 맨 우측에 나 있는 중문간에서 뒤편으로 1칸 물러서고 다시 오른편으로 1칸 떨어진 곳에 사랑방과 사랑 대청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랑채는 집의 머리답게 돋보이도록 크고 높게 지었다. 이 사랑 공간에서 정성 들여 꾸민 앞마당의 연못과 정원을 감상할 수 있다. 안마당에서 사랑방으로의 출입은 사랑방 좌측에 마련된 벽장 옆에 나 있는 문으로 드나드는데, 이 벽장이 사랑 공간에서 안채가 직접 보이지 않게 하는 내외 구분의 차면벽 역할을 하고 있다. 중문에 들어서면 안마당 건너서 안채의 안방과 안대청이 가로로 길게 놓여 마당 폭을 가득 메우고 있다. 안방 좌측에는 안채 부엌과 고방이 세로로 길게 놓여 좌측 날개를 이루고 있고, 안대청 우측에는 마루방·상방·샛방이 뻗어 우측 날개를 이루고 있다. 19세기 말 들어서 가옥은 수장 공간을 많이 확보하고 동선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전퇴(前退)와 후퇴(後退)가 발달하는 평면 구성의 경향을 띤다. 이러한 영향으로 남천 고택도 안채와 사랑채에 벽장과 툇마루 및 쪽마루가 비교적 많은 편이다. 건물의 구조 양식은 자연석 기단 위에 막돌 초석을 놓고 네모기둥을 세운 간결한 민도리 형식이다. 대청 상부 가구는 3량가로 대들보 위에 사다리꼴 판대공을 세워 종도리를 받게 하였다.
  • 안동 가일마을의 옛 가옥 남천고택 : 안동 여행, 안동 가 볼만한 곳, 안동시 공식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2018.11.18. https://blog.naver.com/andongcity00/221399816552 -> 집 내부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