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학승(參學僧)

sillok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조선시대에 아직 승과를 치르지 않고 수행 중인 승려를 이르던 말.

개설

출가한 뒤 승과(僧科)를 보지 않고 수행 중인 승려를 참학(參學)이라 부른 것으로 추정된다. 『고려사(高麗史)』에 따르면, 1084년(고려 선종 1)에 구산문(九山門)의 참학승도(參學僧徒)가 진사(進士)의 예에 따라 3년에 한 번 선시(選試)를 치르게 했다고 한다. 조선시대에도 참학은 도첩을 받고 출가를 하였으나 아직 승과를 치르지 않은 승려를 일컫는 말로 사용되었다.

내용 및 특징

참학은 고려시대의 금석문에서도 확인된다. 1188년(고려 명종 18)에 작성된 「용문사중수기(龍門寺重修記)」 음기(陰記)의 사법제자(嗣法弟子) 명단에는 중대사(重大師)-입선(入選)-참학의 순서로 나열되어 있다. 또한 일연(一然)이 입적한 지 6년이 지난 1295년(고려 충렬왕 21)에 왕명으로 일연의 하산소(下山所)인 인각사에 인각사 보각국존정조탑비(麟角寺 普覺國尊靜照塔碑)를 세웠는데, 이 비석의 뒷면에도 대선사(大禪師)-선사(禪師)-수좌(首座)-산림(山林)-삼중(三重)-대선(大選)-입선-참학의 순서로 문도가 나열되어 있다.

조선초기인 1393년(태조 2)에 건립된 억정사 대지국사비(億政寺 大智國師碑)와, 그 이듬해인 1394년(태조 3)에 세워진 청룡사 보각국사비(靑龍寺 普覺國師碑)에도 참학이 등장한다. 대지국사비에는 대선사-선사-중덕(中德)-대선-운수(雲水)-참학, 보각국사비에는 대선사-선사-대선-운수-참학의 순서로 문도가 나열되어 있다. 고려시대와 조선초기까지 ‘입선’은 승과 본 시험에 앞서 선종과 교종에서 각각 실시하는 일종의 예비 시험에 합격한 것, 또는 그 시험에 합격한 사람을 일컫는 용어였다. 이로 미루어 참학은 사미(沙彌) 단계를 지나 구족계를 받은 수행승을 가리키는 말로 쓰였음을 짐작할 수 있다.

조선전기에는 선과(禪科)에 참여하지 못한 승려에게 참학입선첩(參學入選帖)을 발급했다. 한편 명종대 왕실원당의 주지(住持)와 지음(持音)은 해당 원당을 비롯해 인근 사찰까지도 관리할 수 있는 권한이 있었다(『명종실록』 6년 8월 13일). 이때 주지에는 반드시 승과를 거친 승려를 임명했으나, 지음은 참학승 가운데 정했다고 한다(『명종실록』 7년 4월 28일). 이러한 기록을 통해 조선전기의 참학승은 사미 단계를 거쳐 구족계를 받았으나 승과를 보지는 않은 승려로, 국가에서 공식적으로 출가를 인정받은 승려였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고려사(高麗史)』
  • 『조선금석총람(朝鮮金石總覽)』上·下
  • 허흥식, 『고려불교사연구』, 일조각, 1997.
  • 정병삼, 「일연선사비의 복원과 고려 승려 비문의 문도 구성」, 『한국사연구』133, 2006.

관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