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선(入選)

sillok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조선시대에 시험에 합격한 승려가 받은 승계.

개설

『조선왕조실록』에서 입선(入選)은 크게 두 가지 뜻으로 사용되었다. 하나는 시험에 합격하여 뽑힌다는 뜻으로 사용되었는데, 집현전(集賢殿)의 관원으로 선발되거나(『중종실록』 5년 11월 21일) 문과 초시를 통과하는 것을(『숙종실록』 25년 4월 26일) 입선이라고 표현한 것이나, 승과에 합격하는 것이(『태종실록』 14년 7월 4일) 이에 해당한다. 다른 하나는 일종의 승계(僧階)를 나타내는 말로, 승려의 문도(門徒)를 승계의 고하에 따라 위에서부터 아래로 나열할 때 입선은 선사(禪師) 또는 삼중대사(三重大師)의 아래에 위치하였다.

변천

불교 자료에서 입선이라는 용어는 1180년(고려 명종 10)에 조성된 영국사 원각국사비(寧國寺 圓覺國師碑) 뒷면에 기록된 문도의 직명(職名)과, 1188년(고려 명종 18)에 작성된 「용문사중수기(龍門寺重修記)」 음기(陰記)의 사법제자(嗣法弟子) 명단에 등장한다. 원각국사비에는 선사-삼중대사-중대사(重大師)-입선학도(入選學徒)의 순서로, 「용문사중수기」에는 중대사-입선-참학(參學)의 순서로 명단이 기록되어 있다.

이와 관련해 주목되는 것은 인각사 보각국존정조탑비(麟角寺 普覺國尊靜照塔碑)이다. 이 비석은 일연(一然)이 입적한 지 6년이 지난 1295년(고려 충렬왕 21)에 왕명으로 일연의 하산소(下山所)인 인각사에 세워졌는데, 이 비석의 뒷면에 기록된 제자 명단에도 입선이 등장한다. 여기에는 대선사(大禪師)-선사-수좌(首座)-산림(山林)-삼중(三重)-대선(大選)-입선-참학의 순서로 문도가 나열되어 있다.

고려시대 문헌에서 대선은 종선(宗選) 즉 선종과 교종으로 나누어 실시하던 과거인 선종선(禪宗選)과 교종선(敎宗選)을 통과한 뒤에 치르는 승과(僧科) 본과를 의미하는데, 대선에 나아갔다고 하면 곧 승과에 급제했다는 뜻이다. 인각사비에 기록된 입선은 대선 아래에 있으므로, 승과 본과 이전에 치르는 종선에 합격한 사람을 가리키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원각국사비의 입선학도나 「용문사중수기」의 입선 역시 종선에 합격한 승려를 뜻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고려후기에는 승계가 변동되면서 승과를 의미하는 용어인 대선과 입선이 승계를 가리키는 말로도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그와 더불어 한동안 사용되지 않던 승계인 대덕(大德)중덕(中德)과 다시 사용되었고, 그 대신 중대사와 대사 같은 승계는 점차 쓰이지 않게 되었다.

이러한 흐름은 조선초기까지 이어져 승과 본과 즉 선시(選試)에 합격하면 대선에 제수되고 뒤이어 중덕으로 승차하는 승계가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성종실록』 9년 8월 4일). 그리고 고려시대에는 대선의 예비 시험인 종선에 합격하는 것을 입선이라 한 데 비해, 조선시대에는 예비 시험에 해당하는 초선(抄選)을 통과한 뒤 승과 본과에 합격하는 것을 입선이라 부른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입선은 조선시대에도 승과가 설행되는 동안에는 승과 합격자에 내려 주는 승계, 또는 승과에 합격하는 것을 의미하였다. 1405년(태종 5)에 자초(自超)가 입적한 뒤 비석을 세우고 법호를 내리는 등의 일을 논의할 때 그의 문도를 나열하며 선사-입선의 순서로 언급한 것이 전자의 예에 해당한다(『태종실록』 5년 9월 20일). 그런가 하면 1414년(태종 14)에 승과 시행에 대해 논의할 때, 선종과 교종의 초선에서 30명 이하를 선발한 뒤 입선에서 그 중 1/3만을 취하자는 주장이 제기되었는데, 이때의 입선이 후자의 예에 해당한다(『태종실록』 14년 7월 4일).

참고문헌

  • 『조선금석총람(朝鮮金石總覽)』上
  • 허흥식, 『고려불교사연구』, 일조각, 1997.
  • 정병삼, 「일연선사비의 복원과 고려 승려 비문의 문도 구성」, 『한국사연구』133, 2006.

관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