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관

프랑스의 수도이다.교외를 포함한 ‘파리 데파르트망(Department)’은 면적 2,844㎢, 인구 약 1,041만 명(2009)이다. 오랫동안 센 데파르트망의 수도였으나 1964년부터 파리만으로 독립 데파르트망이 되었다. 프랑스의 정치·경제·교통·학술·문화의 중심지일 뿐만 아니라 세계의 문화 중심지로, ‘꽃의 도시’라고 불리며 프랑스 사람들은 스스로 ‘빛의 도시’라고 부른다. 세계의 다른 나라 수도와 비교하여 몹시 좁은 편에 속하지만 둘레 36km의 환상도로(옛 성벽 자취)에 둘러싸인 부분이 1860년 이래의 파리 시가지이다. 그러나 프랑스 전체의 0.25%에 이르는 면적에 전인구의 약 6분의 1이 집중해 있는 ‘대파리’는 해마다 10만∼15만 명씩 인구가 불어나고 있다. 재정지출이나 상업거래량도 전국의 반 이상을 차지한다. ‘수도 집중현상’은 프랑스의 특징 중 하나다.

클래스

  • 관광지

교통

  • 비행기로 가는 법

에어프랑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에서 파리 직항편을 운항한다. 비행시간은 약 12시간 정도다. 이외에도 말레이시아항공, 싱가포르항공 등의 경유편을 이용하면 아시아 또는 유럽 일부 도시를 경유하여 파리에 도착하게 된다. 프랑스에서는 저가 항공인 이지젯을 이용하면 니스, 툴루즈에서 파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에어프랑스를 이용하면 니스, 리옹, 보르도, 마르세유 등 더 많은 도시에서 파리로 이동할 수 있다.

  • 승용차로 가는 법

파리 외곽의 N13, A13, A16a, A1, A3, A4 등의 도로를 이동하면 프랑스 각 지역에서 파리로 들어올 수 있다. 파리 인근의 생 제르맹앙 레에서는 A14, A86 도로로 약 23㎞를 이동하면 파리에 진입할 수 있으며, A10을 이용하면 투르, 부르주, 오를레앙, 낭트, 앙세 등에서 이동할 수 있다.

  • 버스로 가는 법

유럽의 국제 장거리 버스인 유로 라인스나 프랑스 자국의 장거리 버스를 이용하여 파리로 이동할 수 있다. 유로 라인스는 프랑스에 약 80곳의 발착지가 있어 장거리 이동 시 편리하다. 파리로 들어오는 유로 라인스는 메트로 3호선 Gallieni역의 튜로라인 터미널을 이용한다. 열차보다 느리며 불편해 이용자가 많은 편은 아니지만, 열차에 비해 이용 요금이 저렴한 편이다.

  • 교통 패스

파리 비지트, 모빌리스, 티켓 젠느, 카르트 오랑주가 있다.

치안 상태

의 치안은 대체로 안전한 편이지만, 공항, 루브르 박물관, 백화점, 개선문콩코르드 광장 사이의 샹젤리제 거리, 몽마르트 언덕, 생 미셸 광장, 에펠탑, 노트르담 대성당, 라 데팡스 등 관광지를 중심으로 절도사건이 빈번히 일어난다. 특히 환승역인 샤틀레 레알역, 오페라역, 북역(gare du nord), 몽파르나스역이나 늦은 저녁 공항행 RER를 이용하는 경우는 더욱 치안에 신경을 써야 한다.

위치

여행 팁

  • 언어

프랑스어를 하지 못해도 대부분의 관광지나 식당에서 영어로 소통이 가능하다. "미안하지만 영어를 할 수 있나요"정도의 프랑스어를 외워가면 대부분 영어로 대답해주거나 영어를 할 수 있는 사람을 불러준다. 하지만 지하철 등에 있는 '입구(entrée)', '출구(sortie)'등의 단어들은 영어와 매우 다르므로 미리 알아가는 것이 좋다.

  • 쇼핑

메르시 악세사리 옷 등을 파는 잡화점으로 팔찌가 유명하다.

몽쥬약국 약국 화장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는 곳이다. 파리에서는 가장 저렴한 편으로 알려져있다.

관계 문서

주어 관계 목적어
에펠탑 은 ~에 있다 파리
개선문 은 ~에 있다 파리
프랑스 의 수도는 ~이다 파리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