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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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의 생애
시인이력
- 시인이자 아동동화 작가로, 1955년에 태어나 1979년에 문학과지성사에서 ‘담배를 피우는 시체’로 시인으로 데뷔했다. 건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였으며, 김수영문학상, 소월시문학상 등 국내 주요 문학상을 수상했을 뿐만 아니라, 2019년에는 ‘죽음의 자서전’으로 한국인 최초로 그리핀시문학상을 수상하고 2021년에는 시카다상을 수상하였다. [1]
시인의 특징
- 김혜순은 한국문학번역원의 2019 ‘소통과 평화의 플랫폼’ 문학축제에서 ‘세션 5: 소수자로 산다는 것’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는데, 이 발표에서 김혜순이 시인으로서, 또한 소수자인 시인으로서 가지고 있는 생각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다. 김혜순은 ‘여자짐승아시아하기’라는 본인의 저서를 기반으로 ‘소통과 평화’에 대해 얘기하며, ‘현실공간 그 어디에도 없기 때문에, 이 플랫폼이라는 가상공간에서만 만났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 시인으로서 현실의 문제와 아울러 언어의 문제를 다루고 언어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시인의 역할이라고 하며,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을 모국으로 삼아 보다시피 이렇게, 여자로 살고 있으며, 이 운명이 정해진 위치에서 시를 쓰고 있다고 스스로를 소개한다. 소설이 현실의 관습적 사용에 대한 반발이라고 할 수 있지만, 시는 언어의 관습적 사용에 대한 반발이라고 할 수 있으며, 시를 쓰면서 모국어인 언어가 얼마나 혀를 옭아매었는지 생각하게 보았다고 한다. 모국어에는 저 먼 시대부터 남성적 세계관을 가진 문인의 혀에 얹어져 여성을 시각적 판단 아래 두거나 대상화하고, 이분법화하고, 쓰고 버리고, 여성적 정체성에 가둔 언어들이 그 안에 있었기 때문이고, 그렇기 때문에 모국어로 글을 쓰지만 모국어가의 변방이 자신의 자리라고 생각해 왔다고 시인은 밝히고 있다. 이 변방의 감각이 김혜순의 시 곳곳에는 실려 있다.
시인의 키워드
=창작한 시집의 경향
=김혜순의 '서울'
-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