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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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G22KU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6월 26일 (일) 01:17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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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의 생애

시인이력

시인이자 아동동화 작가로, 1955년에 태어나 1979년에 문학과지성사에서 ‘담배를 피우는 시체’로 시인으로 데뷔했다. 건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였으며, 김수영문학상, 소월시문학상 등 국내 주요 문학상을 수상했을 뿐만 아니라, 2019년에는 ‘죽음의 자서전’으로 한국인 최초로 그리핀시문학상을 수상하고 2021년에는 시카다상을 수상하였다. [1]

시인의 특징

김혜순은 한국문학번역원의 2019 ‘소통과 평화의 플랫폼’ 문학축제에서 ‘세션 5: 소수자로 산다는 것’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는데, 이 발표에서 김혜순이 시인으로서, 또한 소수자인 시인으로서 가지고 있는 생각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다. 김혜순은 ‘여자짐승아시아하기’라는 본인의 저서를 기반으로 ‘소통과 평화’에 대해 얘기하며, ‘현실공간 그 어디에도 없기 때문에, 이 플랫폼이라는 가상공간에서만 만났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시인으로서 현실의 문제와 아울러 언어의 문제를 다루고 언어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시인의 역할이라고 하며,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을 모국으로 삼아 보다시피 이렇게, 여자로 살고 있으며, 이 운명이 정해진 위치에서 시를 쓰고 있다고 스스로를 소개한다. 소설이 현실의 관습적 사용에 대한 반발이라고 할 수 있지만, 시는 언어의 관습적 사용에 대한 반발이라고 할 수 있으며, 시를 쓰면서 모국어인 언어가 얼마나 혀를 옭아매었는지 생각하게 보았다고 한다. 모국어에는 저 먼 시대부터 남성적 세계관을 가진 문인의 혀에 얹어져 여성을 시각적 판단 아래 두거나 대상화하고, 이분법화하고, 쓰고 버리고, 여성적 정체성에 가둔 언어들이 그 안에 있었기 때문이고, 그렇기 때문에 모국어로 글을 쓰지만 모국어가의 변방이 자신의 자리라고 생각해 왔다고 시인은 밝히고 있다. 이 변방의 감각이 김혜순의 시 곳곳에는 실려 있다.

시인의 키워드

키워드 논문
‘여성, 타자 등의 문제의식 반영’
‘인간과 비인간을 나누어 폭력을 가했던 사회문화에 대한 시선’
김혜순 시에 나타난 새의 사.pdf
‘현대 사회의 모순과 분열적 고통을 죽음에 대한 사유로 내면화’
‘삶의 궁극적 지점인 죽음의 세계에 끊임없이 진입’
‘언어의 죽음과 함께 형성된 無의 공간’
‘뒤틀린 언어방식’
김혜순 시 연구 - 죽음과 현실수용의 양상을 중심으로.pdf
‘남성 중심 사고 사회’
‘제한적이고 고통스러운 여성의 삶’
‘권리를 침해, 학대 받는 여성’
‘‘몸’은 부권 이데올로기 하의 여성을 드러내는 것 같지만 여성들의 자유스러운 정신 세계의 개진을 내포함’
김혜순 시에 나타난 `몸`의 의미 ― `여성성`을 중심으로 ―.pdf

=창작한 시집의 경향

=김혜순의 '서울'

  1.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