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희
개요
박승희의 신극 운동 의의에 대한 문서입니다.
내용
박승희를 마냥 긍정적으로만 평가할 수 없는 것은 사실이다. 토월회의 실패의 원인을 박승희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를 박승희 혼자만의 책임으로 돌리기에 당대 식민지 조선의 상황은 너무나 좋지 않았다. 토월회라는 이름을 갖고 활동했다고 볼 수 있는 1923년 ~ 1931년은 다른 식민지 시기에 비해서 일본 당국의 검열과 탄압이 상대적으로 적었을 뿐이지 없었던 것은 아니다. 모든 공연의 상연은 일본 당국의 승인 하에 이루어져야 했고, 검열을 통과하지 못하면 상연을 할 수 없었던 시기였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당대 연극계는 기반이 약했다. 박승희 본인이 조선일보에 기고한 것처럼, 토월회는 시작부터 자본, 인물, 각본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1] 동인제로 시작한 만큼, 다양한 역할을 소화할 수 있는 인물들이 있았지만, 연극 상연의 기본은 각본,무대, 그리고 배우이다. (자본의 문제는 세 문제의 근본이 되는 문제이기도 하다. 특히 무대와 배우의 문제에 자본 문제가 가장 크게 작용한다.) 토월회는 시작부터 위태로웠고, 이는 비단 토월회만 안고 있었던 문제는 아니었던 것으로 보인다. 당대 식민지 조선에는 다양한 극단이 있었는데, 공연조차 올리지 못한 극단들도 존재했던 것으로 파악이 된다. (박승희의 토월회에 반발하여 탈퇴한 토월회 단원들이 결성한 백조회를 예시로 들 수 있다.) 그 극단들이 안고 있었던 문제 또한 각본, 무대, 배우였다. (그리고 이는 현대 한국 극단에도 해당되는 문제이다. 전문 극단의 필연적 숙명과 같은 문제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주석
- ↑ 박승희, 「新劇運動七年 (五) 【土月會의過去와現在를말함】」, 『조선일보』, 1929년.11월.05일. (05면),
『조선뉴스 라이브러리 100』online , 조선일보.
기여
- LHR21KHU: 최초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