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대교
DH Edu
목차
개요
구분 | 내용 |
---|---|
사진[1] | |
영문 표기 | Mapo Bridge |
한문 표기 | 麻浦大橋 |
주소 |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
길이 | 1389m[2] |
너비 | 45.5m[3] |
통행기준 | 차량 한 대당 40톤[4] |
관리 | 서울특별시 안전총괄실 안전총괄관 교량안전과[5] |
- 마포대교는 서울시 마포구 마포동과 영등포구 여의도동을 잇고 있는 왕복 10차로 다리이다. 마포대교는 한남대교 다음으로 한강 위에 6번째로 지어진 다리이다[6].
- 마포대교는 매일 많은 교통량을 수용하여 서울의 원활한 교통순환에 이바지하고 있다. 매일 평균 북향 마포대교에는 차량 만7060대가 지나가고 남향 마포대교에는 4만7648대가 지나간다[7]. 마포대교 1년동안 총 교통량은 2018년에 125,571대, 2019년에 118,569대, 2020년에 103,907대였다[8][9].
- 마포대교 주변에는 여의도 한강 공원, 서울색 공원, 여의도 공원, 지하철 5호선의 여의나루역과 마포역, LG트윈타워, KBC광주방송 서울광역방송센터 등의 시설들을 찾아볼 수 있다. 마포대교의 편의시설로 도로의 양쪽으로 자전거도로가 형성되어 있다. 그러나 엘리베이터가 없는 다리 중 하나이다.
위치
지도를 불러오는 중...
구조
하부공 | 상부공 | 교차로 |
---|---|---|
우물통, 철근콘크리트 파일 | 고장력 강재 사용 | 3층 구조의 클로버 잎사귀형 입체교차로 |
연암층에 정착 | 강박스거더(steel box girder), 강판형교(steel plate girder) 등에 철근콘크리트 슬래브 합성 | |
철근콘크리트구주식 교각 | 교면 아스팔트로 포장 |
역사
구마포대교
- 1960년대 후반에 여의도개발이 다소 뒤늦게 시작되었다. 이때 여의도로 국회가 이전 되었고 도시화를 위해 대규모 시가지가 조성되었다. 이와 더불어 마포대교의 건설이 결정되었다. 마포대교를 1968년 2월 29일에 짓기 시작했다[10]. 이때 마포대교의 원래 이름은 '서울대교'였다. 그렇게 이름을 지은 배경에는 당시 여의도가 서울에서 뉴욕의 맨해튼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기 때문이다[11]. 1970년 5월에 마포대교가 완공되었고 1970년 5월16일 개통되었다. 현대건설에서 마포대교의 건설을 담당했는데 총 공사비가 15억 9천 800만원 들었다[12][13].
- 1984년 11월 13일 서울대교에서 지리적 위치가 더 잘 드러나는 마포대교로 이름이 바뀌었다.
- 1993년 7월에 마포대교에 보수 작업이 이루어졌다. 그 이유는 개통 당시 1대 당 최대 중량 32톤의 차량이 통과할 것을 기준으로 설계되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40톤이상의 대형 차량의 통행이 잦아졌기 때문이다[14]. 당시 콘크리트에 무리가 가며 상판에 균열이 생기거나 하얀색 얼룩이 지는 백화 현상 발생했다[15]. 또 그해 6월에는 마포대교에 구멍이 나는 사건이 있기도 했다[16].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주석
- ↑ "마포대교", 사진으로 본 서울,
『서울연구데이터서비스』online , 서울연구원. - ↑ "한강교량 현황", 교량관리,
『서울특별시』online , 서울특별시. - ↑ "한강교량 현황", 교량관리,
『서울특별시』online , 서울특별시. - ↑ "한강교량 현황", 교량관리,
『서울특별시』online , 서울특별시. - ↑ "한강교량 현황", 교량관리,
『서울특별시』online , 서울특별시. - ↑ "아는 만큼 달라 보이는 한강다리 TMI"
『내 손안의 서울』online , 서울특별시. - ↑ 강신우, "[2020국감일일 통행량이 가장 많은 한강다리는?]", 2010년.10월.15일
『이데일리』online , 이데일리. - ↑ "교량지점별 교통량",
『KOISIS』online , 통계청. - ↑ 코로나19 팬대믹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하면서 2020년 마포대교 교통량이 전해에 비해 감소했다.
- ↑ "서울대교착공", 1968년.02월.29일.
『동아일보』online , 동아일보. - ↑ 박태희, "[뉴스 클립 뉴스 인 뉴스 <28> 28개 한강 다리 이야기]", 2009년.07월.17일,
『중앙일보』online ,중앙일보. - ↑ 2021년 기준으로 화폐가치 환산 할 경우 약 352억2천500만원
- ↑ '서울대교 개통 수도발전대동맥 1,390m", 1970년.05월.16일,
『동아일보』online , 동아일보. - ↑ "마포대교 보수공사", 1993년.07월.13일,
『조선일보』online , 조선일보. - ↑ "마포대교 보수공사", 1993년.07월.13일,
『조선일보』online , 조선일보. - ↑ "마포대교 보수공사", 1993년.07월.13일,
『조선일보』online , 조선일보. - ↑ "신마포대교 3일 오후2시 개통", 2000년.06월.23일,
『매일경제』online , 매일경제. - ↑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17474 마포대교(麻浦大橋)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마포대교(麻浦大橋))]]",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 김진흥, "자살예방 문구 대신 안전펜스 설치한 마포대교, 그 효과는?", 2021년.07월.21일,
『내 손안에 서울』online , 서울특별시. - ↑ 촬영지 네이버지도 링크
기여
- KJM21KU: 장소 정보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