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

DH Edu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데이터로 보는 미쉐린 가이드 서울의 특징 분석을 주제로 잡았을 때 처음부터 힘들게 했던 한식에 대한 것들을 적어볼까 한다.


내용

한식의 정의가 왜 중요할까

한식의 정의에 앞서서 한식을 정의하는 것이 왜 중요할까? 그 이유는 정확한 한식의 개념 정립이 한식의 재창조 및 산업화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최근 한류 열풍이 불면서 한식의 인기도 급상승하고 세계인이 주목하고 있는 음식이 되었다. 하지만 아직 여전히 한식에 대한 정의가 애매해서 어디까지가 한식인지 구분하기가 쉽지가 않다.


한식의 정의

Quote-left.png

“한식”이란 우리나라에서 사용되어 온 식재료 또는 그와 유사한 식재료를 사용하여 우리나라 고유의 조리방법 또는 그와 유사한 조리방법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음식과 그 음식과 관련된 유형ㆍ무형의 자원ㆍ활동 및 음식문화를 말한다.

Quote-right.png
출처: 「한식진흥법


2020년 한식 진흥법이 시행되었다. 그에 따라 한식의 정의가 세워졌지만 여전히 이 정의를 가지고 "어떤 음식이 한식이다."라고 판단하기가 어렵다. 그에 따라 여러 전문가들이 생각하는 한식에 대해서 찾아보았다.


전문가 정의
<백종원(더본코리아 대표)> “한국사람, 일반 소비자가 일상적으로 최소 일주일에 두세 번을 먹어도 거부감이 없는 음식을 한식이라 생각합니다. 넓은 의미에서는 짜장면, 짬뽕, 라면 같은 것도 이미 한국화됐고 일상식으로 먹기에 한식 범주에 넣을 수 있습니다.”
<심영순(심영순 요리연구소 소장)> “한국 식재료와 농수산물을 이용해 선조들이 주로 해먹던 조리법으로 만든 지역 음식을 포함해 통과의례 음식, 일상 음식과 반상을 통틀어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지형적으로 곡물을 비롯해 어류, 육류 등 다양한 재료를 구하기에 적합한 만큼 맛과 향과 멋을 겸비한 한식을 만들기에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윤화(레스토랑가이드 '다이어리R' 대표)> “외식 상품으로서 한식에 대해 말하자면 본래의 한식 정의를 포함하고, 그 외에도 찜과 부침 등 한식 조리법을 사용하며 장류 등 한식의 주된 재료가 쓰였다면 광의적 의미의 한식으로 인정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렇기에 각종 고깃집은 물론, 일식에서 파생했지만 일상화된 김밥도 한식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안정현(안정현의 솜씨와 정성 대표)> “한식재단 브로슈어의 정의에 한 표 주고 싶습니다. 다만 우리 전통을 응용해 현대적으로 풀어낸 우리만의 음식도 넓게 한식 범주에 넣을 수 있겠죠. 예를 들어 비빔밥을 먹기 좋은 크기로 구워낸 구운 비빔밥을 주이탈리아 한국대사관 초청만찬에 내놓은 적이 있는데, 인기가 매우 좋았습니다.”
<최현석(엘본더테이블 총괄셰프)> “한식은 양식과 달리 딱 잘라 이야기할 수 없어요. 감으로 대충 만드는 것 같아 보여도 막 만드는 게 아니라 은근한 ‘손맛’과 ‘시간의 맛’이 든다고 할까요. ‘한’이라는 정서를 ‘pain’ 한 단어로 정의 내릴 수 없듯 말이죠. 양식을 뭉뚱그려서 보면 미국인이 즐겨 먹는 핫도그까지 포함할 수 있어요. 떡볶이, 삼겹살 등도 넓게 보면 한식이죠. 전통 한식이냐, 그냥 한식이냐 차이만 있을 뿐 다양한 분야의 음식을 한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이는 음식의 한국에서의 일상화 정도로, 어떤 이는 한식진흥원의 정의와 비슷하게 어떤 이는 정확한 정의가 어렵다고 한다.

해외의 시각

출처 용어 정의와 특징
wikipedia korean cuisine Korean cuisine has evolved through centuries of social and political change. Originating from ancient agricultural and nomadic traditions in Korea and southern Manchuria, Korean cuisine reflects a complex interaction of the natural environment and different cultural trends
workme korean cuisine Korean cuisine is very reminiscent of Japanese and Chinese cuisines as the Koreans use similar techniques in preparing food with a few variations. Korean food can be more spicier that Chinese or Japanese food and less oily than the Chinese dish. Chili and ginger are popular in Korea while the Koreans use less seafood than the Japanese.
Zkorean korean food Korean foods are definitely different from foods elsewhere in the world. The one attribute which stands out the most is spiciness. The other is that many dishes are served at room temperature (yet some are served boiling hot). Korean food has a distinctive flavor, with the use of various vegetables and spices to complement the meats.

해외의 한식 정의에 따르면 한국요리는 만주 남부 고대 농업과 유목민 전통에서 유래한 것, 혹은 비슷하거나 약간의 변형을 주어 중식•일식을 연상시킨다라는 것도 있고 하나의 특성을 가지고 설명을 하는 경우도 있다. 이를 통해서 해외에서는 여전히 한식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결국 한식의 나라인 한국조차 정의를 제대로 내리지 못하는 상황에서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결론

해외에서의 한식에 대한 이해도는 아직 낮으며 한국에서조차 정의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한식의 재창조•산업화•세계화를 위해서는 제대로된 개념 확립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한식이 바로 서야 하는 이유 / 정혜경」, 『한겨레』, 2019.09.30.
한식진흥법
매일 먹는 한식, 너는 누구냐,『주간동아』, 2015.02.16.
위키피디아
workme
zkorean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