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이(黃彛)

sillok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국가 제사 의례에 사용된 제기(祭器)로 몸체 표면에 황금으로 된 눈[黃目]을 새기거나 그려 넣은 술동이.

개설

황이는 고대로부터 국가 제례에서 중요하게 사용된 6종의 의식용 그릇인 이기(彝器)의 하나로서, 몸체 표면에 황금으로 눈을 새겨 넣은 술동이를 말한다. 황이는 그릇 표면에 벼 이삭 그림이 새겨진 가이(斝彝)와 짝을 이루어 조선시대의 종묘(宗廟), 경모궁(景慕宮), 육상궁(毓祥宮), 저경궁(儲慶宮)에서 봄, 여름, 가을, 겨울과 동지 뒤 세 번째 미일(未日)인 납일(臘日) 등에 올리는 오향제(五享祭) 중 가을 제사와 겨울 제사에 사용되었다. 가을 제사에서는 밤에 거울로 달을 비춰 맺힌 이슬을 모아 만든 맑은 물이라고 하는 명수(明水)를 가이에 담고, 검은 기장에 울금향(鬱金香)을 넣어 빚은 향기 나는 술이라고 하는 울창주(鬱鬯酒)를 황이에 담았으며, 겨울 제사에서는 이와는 반대로 황이에 명수를 담고, 가이에 울창주를 담았다.

연원 및 변천

한국과 중국에서는 고래로부터 6종의 이(彝), 즉 닭 모양을 새긴 계이(鷄彝), 봉황 모양을 새긴 조이(鳥彝), 가이, 황금 눈 장식을 한 황이, 호랑이 모습을 새겨 넣은 호이(虎彝), 원숭이 모습을 새긴 유이(蜼彝)와 6종의 준(尊), 즉 희생을 새기거나 몸체를 희생 모양으로 만든 희준(犧尊), 코끼리를 그려 넣거나 코끼리 모양으로 만든 상준(象尊), 받침다리 없이 그릇의 면이 바닥에 닿도록 만든 착준(著尊), 음기(陰氣)가 사방을 둘러싸서 만물을 간직하는 모습을 상징하는 문양을 새긴 호준(壺尊), 입구가 넓고 몸체가 불룩하며 문양이나 장식을 새기지 않은 밋밋한 모양의 대준(大尊), 산에 구름이 낄 형세의 문양이 있는 산준(山尊)을 각종 국가 제례에서 술과 맑은 물을 담아 두는 용도로 함께 상용해 왔다. 그중 6종의 이는 제례별로 각각의 수량과 조합을 달리하면서, 강신 절차에 사용되는 울창주와 명수를 담아 두는 용도로 사용되었으며, 몸체 표면에 새기거나 그려 넣은 문양에 따라 명칭이 정해졌다.

이의 운용과 진설(陳設)에 관련된 규정은 중국 고대의 삼례(三禮)인 『예기(禮記)』, 『주례(周禮)』, 『의례(儀禮)』, 당대의 『대당개원례(大唐開元禮)』, 북송대의 『정화오례신의(政和五禮新儀)』와 『예서(禮書)』, 명대의 『대명집례(大明集禮)』 등을 거치면서 단계별로 수정·보완·확정되었다. 조선시대의 국가 제례에는 명대에 최종 확정된 위와 같은 내용과 원칙이 거의 그대로 수용되었다. 다만, 외형과 제작 규격 등은 각각 독자적인 취사선택과 보완의 과정을 거쳤다.

형태

『조선왕조실록』과 의궤, 전례서 등에 수록된 황이의 그림은 전기와 후기에 큰 변화 없이 동일한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고래로부터의 규정대로 황금으로 된 눈이 몸체 한 복판에 새겨져 있는데, 황색은 오방(五方) 중에서 중앙을 상징하며, 눈은 기(氣)의 청명(淸明)함을 나타낸다고 한다. 이를 통해 청명한 기운이 술동이를 타고 위로 올라가는 것을 형상화했다고 한다.

P00013449 01.PNG

참고문헌

  • 『국조오례서례(國朝五禮序例)』
  • 『춘관통고(春官通考)』

관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