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斝彛)

sillok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국가 제사 의례에 사용된 제기(祭器)로 술잔 겸 물 그릇으로 사용된 그릇.

개설

가이는 고대로부터 국가 제례에서 중요하게 사용된 여섯 종류의 이기(彝器) 중 하나로서, 몸체 표면에 벼 이삭을 새기거나 그려 넣은 술동이를 말한다. ‘가(斝)’는 벼 이삭을 뜻하는 ‘가(稼)’와 통용되며, ‘가이(斝彝)’는 ‘가이(稼彝)’와도 통용된다. 가이는 황금 눈[黃目]으로 장식한 황이(黃彝)와 짝을 이루어 조선시대의 종묘(宗廟), 경모궁(景慕宮), 육상궁(毓祥宮), 저경궁(儲慶宮)에서 올리는 봄, 여름, 가을, 겨울과 납일(臘日)에 지내는 오향제(五享祭) 중 가을 제사와 겨울·납일 제사에 사용되었다. 가을 제사에서는 달밤에 거울로 달을 비춰 맺힌 이슬을 모아 만든 맑은 물인 명수(明水)를 담고, 황이에는 검은 기장에 울금향(鬱金香)을 넣어 빚은 향기 나는 술인 울창주(鬱鬯酒)를 담았으며, 겨울과 납일의 제사에서는 이와는 반대로 황이에 명수를 담고, 가이에 울창주를 담았다.

연원 및 변천

한국과 중국에서는 고래로부터 각종 국가 제례를 거행할 때에 계이(鷄彝), 조이(鳥彝), 가이, 황이, 호이(虎彝), 유이(蜼彝) 등 여섯 종류의 이(彝)를 술과 맑은 물을 담아 두는 제기로 사용하였다. 이것은 각각 그릇 표면에 새겨 넣은 문양에 따라 이름이 붙여진 것이다. 계이는 닭 그림이, 조이는 새 모양이 새겨진 것인데, 그중에서도 봉황이 주로 새겨졌다. 가이는 벼 이삭 모양을 그려 넣었으며, 황이는 황금으로 된 눈 장식을 했고, 호이는 호랑이 그림으로, 유이는 원숭이 그림을 새겨 넣은 그릇이다. 이것들은 제례별로 각각의 수량과 조합을 달리하여 강신(降神) 절차에 사용되는 울창주와 명수를 담았다. 예컨대 오향제를 올리는 규모가 크고 격이 높은 제례일 때, 봄 제사인 사제(祠祭)에서는 계이 1병에 명수를, 조이 1병에 울창주를 담고, 여름 제사인 약제(禴祭)에서는 조이 1병에 명수를, 계이 1병에 울창주를 담았다. 가을 제사인 상제(嘗祭)에서는 가이 1병에 명수를, 황이 1병에 울창주를, 겨울 제사인 증제(蒸祭)에서는 황이 1병에 명수를, 가이 1병에 울창주를 담았다.

이의 운용과 진설(陳設)에 관련된 규정은 중국 고대의 삼례(三禮), 즉 『예기(禮記)』, 『주례(周禮)』, 『의례(儀禮)』와 당대의 『대당개원례(大唐開元禮)』, 북송대의 『정화오례신의(政和五禮新儀)』와 『예서(禮書)』, 명대의 『대명집례(大明集禮)』 등을 거치면서 단계별로 수정되었고, 조선시대의 국가 제례에는 명대에 최종 확정된 규정이 거의 그대로 수용되었다. 다만, 외형과 제작 규격 등은 각각 독자적인 취사선택과 보완의 과정을 거쳤다.

형태

『조선왕조실록』 의궤, 전례서 등에 나타난 가이의 형태는 크게 2종류이다. 조선전기 문종대에 편찬된 『세종실록』 「오례」 길례서례와 성종대에 간행된 『국조오례서례(國朝五禮序例)』에는 몸체에 벼 이삭이 그려지지 않은 가이가, 조선후기 정조대에 편찬된 『춘관통고(春官通考)』와 『경모궁의궤(景慕宮儀軌)』 등에는 벼 이삭이 그려져 있는 가이가 수록되어 있다. 이를 통해 시기별로 가이의 외형과 제작 규격에 부분적인 변화 및 수정이 가해졌음을 알 수 있다.

P00013445 01.PNG

P00013445 02.PNG

참고문헌

  • 『국조오례서례(國朝五禮序例)』
  • 『춘관통고(春官通考)』

관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