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대교

Encyve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남해대교(南海大橋)
민족 일러 현수교.png
대표명칭 남해대교
한자표기 南海大橋
주소 경상남도 하동군 금남면 노량리, 경상남도 남해군 설천면 노량리
관련장소 금오산
관련유물유적 충렬사


정의

경상남도 하동군 금남면 노량리와 남해군 설천면 노량리 사이를 잇는 다리이다.

내용

개요

1968년 5월에 착공하여 1973년 6월 22일 준공되었다. 한국 최초의 현수교(懸垂橋)로 길이 660m, 너비 12m, 높이 52m에 달하며, 당시로는 동양 최대 규모의 다리였다. 또한 국내에서 가장 긴 3경간 2힌지[1] 보강형 현수교이기도 하다.

건설효과

남해군의 경제는 주로 농산물을 주원료로 하는 소규모 공업에 불과하였다. 그러나 그 좌우에 여수·광양지구, 삼천포지구 등 대단위 임해공업단지가 설치·가동되었고, 남해안호남고속도로가 완공됨에 따라 점차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남해대교의 건설은 그러한 발전의 흐름을 더욱 활성화시켰고, 부근 지역인 부산·여수·마산·남해·하동 등과의 지역간 연결 체제도 한층 원활하게 되었다.
또한 육지와도 쉽게 연결되어 국내 관광객 및 외국 관광객을 유치하는 데 큰 기여를 하였다. 남해대교는 한려해상국립공원(閑麗海上國立公園) 지역과 남해도 전체의 발전 및 개발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2]

지식 관계망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남해대교 현수교 A의 유형은 B이다 A dcterms:type B
남해대교 박각순-남해대교 A는 B의 소재이다 A ekc:isDepictedIn B
남해대교 금오산 A는 B와 인접해 있다 A ekc:isNear B
남해대교 한려해상국립공원 A는 B와 인접해 있다 A ekc:isNear B
남해대교 호남고속도로 A는 B와 인접해 있다 A ekc:isNear B
남해대교 남해안고속도로 A는 B와 인접해 있다 A ekc:isNear B

시각자료

가상현실

갤러리

영상

주석

  1. 3경간이란 늘어진 부분이 총 세 군데라는 의미이며, 2힌지는 지지대가 두 개라는 의미이다.
  2. 변근주, "남해대교",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3. "경남 남해군과 하동군을 잇는 한국 최초의 현수교 남해대교 전경", 정부기록사진집, 『e영상역사관』online.
  4. "'남해대교' 가설 공사", 정부기록사진집, 『e영상역사관』online.

참고문헌

인용 및 참조

  1. 웹 자원
    • 변근주, "남해대교",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 "남해대교", 『doopedia』online, 두산백과.
    • "남해대교", 『대한민국 구석구석』, 한국관광공사. 온라인 참조: "남해대교", 대한민국 구석구석, 『네이버 지식백과』on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