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으로 본 시위역사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콘텐츠 개요

콘텐츠 주제

광화문으로 본 시위의 역사

기획의도

시위에 대한 키워드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광화문"이다.

우리는 광화문 일대에서 시위를 했었고, 이 곳에서 역사는 이루어져갔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시위 역사에 대해 구축해 놓은 아카이브가 현존하지 않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광화문"이라는 공간과 "시위역사"라는 시간을 융합하여, 그동안 우리의 시위에 대해 이야기하려 한다.

콘텐츠 제작 계획

  • 자료 조사 계획 : 시위의 특징에 따라 시기를 나누고 각자 하나씩 시기를 맡아서 자료 조사를 한다. 자료 조사는 문헌, 웹서핑, 멀티미디어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며, 과거의 광화문 일대 또는 시위현장을 촬영한 사진도 찾아보도록 한다.
  • 현장 취재 계획 : 11월 중 팀원끼리 시간을 맞추어 광화문을 직접 방문한다. 현장 답사 및 취재에서는 과거에 촬영한 사진과 비교해보며 달라진 부분을 파악하고 이를 촬영한다. 광화문 일대의 주요 장소들을 돌아다니며 촬영한다.
  •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계획 : 콘텐츠 제작에 중심적으로 사용할 Tool은 VR이다. 광화문 광장 전경을 VR로 구현하고 거기에 여러 자료를 첨부하여 시위역사를 표현한다. Site로는 광화문 광장 일대에서 시위와 관련있는 곳을 선정하여 연결가능하도록 한다. scene으로는 광화문에서 주요한 장소를 선정하여 촬영한 파노라마사진을 넣고 파노라마 사진에 과거 사진과 현재의 사진을 비교하는 사진을 편집하여 함께 첨부한다. reference로는 각각의 시위에 대해 구축한 위키 문서와 연결한다. 관련된 멀티미디어 자료(음악, 동영상 등)도 첨부한다. 이와 함께 VR 위에 연표가 나오도록 구축한다. 연표를 통해서는 통시적인 관점에 따라 시위 역사를 설명한다.

위키콘텐츠 목록

광화문

이승만 정권 및 군부독재시기

현재의 광화문 복원 이전(노무현 정권)

현재의 광화문 복원 이후(이명박 정권)

현재의 광화문 복원 이후(박근혜 정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