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니네이발관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관

1994년, PC 통신 하이텔의 '메탈동'의 회원이었던 이석원은 당시 국내 팝 음악의 중심인 메탈 음악 이외의 새로운 음악을 들어보고자 하는 염원으로 동호회 내 소모임인 '모소모(모던 록 소모임)'을 만든다. 당시 모임의 멤버로는 류기덕(당시 메탈동 시삽), 김민규(現 델리 스파이스 멤버), 윤준호(現 델리 스파이스 멤버), 류한길, 윤병주(前 노이즈가든, 現 로다운 30 리더), 정대욱(現 줄리아 하트, 가을방학, 바비빌 멤버) 등이다. 음악감상회를 여는 등 모던 록에 대한 관심을 키워가던 중 KBS FM 「전영혁의 음악세계」란 라디오 심야 프로그램에 나가, 모던 록 장르의 음악을 소개하는 자리에서 자신을 그 당시 실제로 존재하지도 않던 '언니네이발관'이란 밴드의 리더라고 소개한다.

'언니네이발관'이라는 이름은 이석원이 고등학교 시절 비디오가게에서 빌려봤던 일본 성인영화의 제목이었다. 그 후 '모소모'에 밴드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들게 되었고 정식으로 밴드를 결성하게 된다. 최초 결성 당시 멤버는 보컬 겸 기타의 이석원, 리드기타의 당시 중학교 3학년 학생이었던 정대욱, 키보드의 류한길, 베이스의 류기덕, 드럼의 유철상이다. 1995년 7월 이들의 데뷔 공연은 홍대 앞 클럽 드럭 역사상 최다 관객을 동원한다. 이후 신해철이적의 방송프로그램[1] 에 출연하며 얼굴을 몇번 알렸고, 들국화 헌정앨범에도 참여했으나[2] 대중적 인지도는 현저히 낮다. 하지만 우리나라 모던록의 시효로써 매우 높은 평가를 받으며, 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 선정에 음반 5개중 2개가 포함되었다. [3]

클래스

관련 문서

이 문서 관계 관련 문서
언니네 이발관 은 ~와 관련이 있다. 델리 스파이스
언니네 이발관 은 ~에 선정된 앨범을 보유한다. 한국대중음악 100대 명반 선정
언니네 이발관 은 ~와 관계가 있다. 신해철
언니네 이발관 은 ~와 관계가 있다. 이적
언니네 이발관 은 ~와 관계가 있다. 들국화
언니네 이발관 은 ~를 포함한다. 비둘기는 하늘의 쥐
언니네 이발관 은 ~에서 공연하다. 드럭
언니네 이발관 은 ~와 같은 라이브 클럽에서 공연하다. 노브레인
언니네 이발관 은 ~와 같은 라이브 클럽에서 공연하다. 크라잉넛
언니네 이발관 에 속했던 뮤지션은 현재 ~그룹에서 활동한다. 줄리아 하트

앨범

기타

언니네 이발관은 1세대 인디 뮤지션으로, 초기에 라이브 클럽에서 주로 활동하였다.

한국 인디밴드의 모태이자, 영미권의 얼터너티브 록[4]을 한국에 최초로 도입한 음악계에서는 역사적인 밴드라고 할 수 있다.

언니네 이발관의 전 멤버 였던 정대욱은 줄리아 하트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언니네 이발관은 주로 클럽 드럭에서 공연하였으며, 이들을 시작으로 노브레인, 크라잉넛 등 의 밴드들이 드럭으로 모여들었다.

클럽 드럭,펑크 음악을 하는 인디 뮤지션들의 주요 무대가 되었고, 현재 인디 뮤지션 뿐만 아니라 대학교 연합 동아리 등이 드럭에서 공연을 하고 있다.

참고 자료

  1. 신해철의 고스트네이션 인디온스포트라이트, 이적의 음악공간에 출연하였다.
  2. 들국화 헌정앨범 <A Tribute To 들국화>, 2001년 2월 13일 발매.
  3. https://ko.wikipedia.org/wiki/%EB%8D%B8%EB%A6%AC_%EC%8A%A4%ED%8C%8C%EC%9D%B4%EC%8A%A4 (위키백과)
  4. 위키백과: 얼터너티브 록

기여

  • 김형택: 처음 작성
  • 배준하: 개관 링크 추가, 관련문서 추가
  • 정효범: 링크 수정
  • 김현수: 내용수정
  • 박성민: 기타 부분 작성, 관련문서에 크라잉넛·노브레인·줄리아 하트 내용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