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만화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관련 문서 : 소녀만화 스포츠 애니


원피스.jpg


소년을 대상으로 한 만화. 기본적으로 어린 남자, 혹은 여자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 아동만화와 청년만화의 사이에 있지만, 이 나이대가 만화를 가장 즐겨보는 시기이기도 하고, 보편적으로 널리 읽혀지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가장 비중이 큰 만화 장르이다.


개념

1960년대 중반까지 남중생을 위한 애니메이션였지만 1960년대 말부터는 독자층을 크게 넓히고, 고교생 이상의 높은 연령층을 위한 작품도 많아졌다. 스토리는 기본적으로 전투(배틀)과 파워, 게임을 선호하고, 모험과 액션 등 주인공의 싸움과 성장을 테마로 한 것이 많다. 기본요소는 노력, 우정, 승리로 대표되는 점프 3대 요소[1]이다.

소년만화 하면 일단 싸우고 본다고 여길 정도로 배틀만화가 대표적이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소년만화를 주로 액션만화라고 부른다. 구체적으로 정확한 정의는 없기 때문에 만화업계에서는 일단 건담의 정의처럼, 말 그대로 소년지에 실리면 소년만화라고 본다. 작품의 내용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소년 만화 잡지(소년 잡지)에 게재되어 있는 것으로 소년만화가 분류된다고 보면 된다. 요즘엔 스포츠 애니가 인기를 끌고 있다.

소년만화 작품


등이 있다.

각주

  1. 그래서 대부분의 소년만화들은 '소년 주인공이 우정을 나누면서 노력한 결과 승리한다'라는 줄거리가 많다 (나무위키)

기여

  • 최주현 처음 작성
  • 정혜인 스포츠 애니 하이퍼링크 추가, 페이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