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의 연금술사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프로그램정보

강연.jpg

《강철의 연금술사》(일본어: 鋼の錬金術師 はがねのれんきんじゅつし)는 《스퀘어 에닉스》의 만화 잡지 《월간 소년 간간》(일본어: 月刊少年ガンガン)에 연재되었던 아라카와

히로무(일본어: 荒川弘)의 코믹스와, 코믹스를 바탕으로 제작된 동명의 애니메이션을 말한다.

참고로 《강철의 연금술사》의 애니메이션화는 두 차례에 걸쳐 이루어졌다.

첫 번째 애니메이션은 원작이 연재되는 도중에 제작되었기 때문에 중반까지는 원작의 스토리를 따르다가

이후부터 결말까지의 내용은 독자적인 오리지널 스토리를 갖게 되었다.

이후 원작이 결말을 지어감에 따라 《강철의 연금술사 BROTHERHOOD》라는 제목을 달고 처음부터 결말까지 원작의 스토리에 충실한 애니메이션이 다시 제작되었다.

코믹스는 2001년 첫 게재를 시작한 후 2011년 완결하였으며, 2004년 제49회 쇼가쿠칸 만화상, 2006년 제5회 도쿄 애니메이션 어워드 원작상 수상 을 비롯,

2009년 12월 22일 발매된 단행본 24권까지의 일본 내 발행 부수는 누계 4000만 부를 달성하고 있다.

동명의 TV 애니메이션(앞서 언급된 첫 번째 애니메이션을 말한다)은 2003년 10월부터 이듬해 10월까지 TBS, MBS에서 방영하였으며,

2005년 7월에는 TV 애니메이션의 후일담격 《극장판 강철의 연금술사 샴발라를 정복하는 자》(일본어: 劇場版 鋼の錬金術師 シャンバラを征く者)가 개봉하였다.

2009년 4월부터는 《강철의 연금술사 BROTHERHOOD》(일본어: 鋼の錬金術師 FULLMETAL ALCHEMIST)라는 이름으로

원작의 스토리에 충실한 새로운 TV 애니메이션이 제작되어 방영되었으며, 라디오 방송, 게임화를 비롯한 다양한 미디어믹스가 이루어지고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학산문화사에서 정식 판권을 취득하여 단행본을 발행하고 있으며, 2003년 판 애니메이션은 애니원과 챔프TV에서 판권을 취득하여 더빙판과 자막판을 방영하였다.

줄거리

연금술사인 에드와 알 형제는 어머니를 되살리기 위하여‘인체연성’을 시도했다가 참혹한 대가를 치른다.

왼쪽 다리를 잃은 에드는 자신의 오른팔을 대가로 치르고 육체를 잃어버린 알의 영혼을 금속 갑옷에 정착시킨다.

원래의 육체를 되찾기 위해 현자의 돌을 찾아 여행을 떠나는 형제의 이야기가 때론 코믹하게 때론 진지하게 다루어진다.

주요등장인물

주인공 측

에드워드 엘릭(エドワード・エルリック)

에드.jpeg

이작품의 주인공으로 줄여서 "에드"라고 불린다. 사상 최연소(12세)로 국가 연금술사(군에 소속된 연금술사로, 소령의 직급을 갖는다)의 칭호를 얻게 된다. 그의 호칭인 강철의 연금술사는 인체연성 실패로 잃어버린 수족을 대신하여 그의 오른팔과 왼발에 강철인 오토메일(자동 제어 장치)을 장착한 것에서 착안하여 붙여졌다. 원래의 신체를 되찾기 위해 동생 알폰스와 함께 현자의 돌을 찾아 여행을 한다. 인체연성을 하면 보게 된다는 "진리"를 봤기 때문에 일반적인 연금술사들과는 달리 연성진 없이 연성할 수 있다. 자신과 동생, 어머니를 버린 아버지 호엔하임을 싫어한다. 작은 키에 대해서는 대단한 컴플렉스와 불만을 가지고 있다. 트레이드 마크는 안테나모양의 머리와 일본 부채, 그리고 빨간 망토이다. 선량한 정의파이지만 가끔 약삭빠른 모습을 볼 수 있고 때때로 불량배마냥 폭주와 약은 잔꾀에 융통성 없이 사고치는 일도 다분하며 동생 알폰스와는 달리 고양이 알레르기가 있다.

알폰스 엘릭(アルフォンス・エルリック)

알.jpg

에드워드 엘릭의 한 살 어린 남동생으로 "알"이라고 불린다. 그는 형인 에드워드와 같이 어머니 트리샤를 연성하다가 몸을 잃어버렸다. 그러나 형이 오른팔을 희생시키면서 단단한 무쇠 갑옷에 혈인(血印)을 써서 그의 영혼을 정착시켰다. 무서움과 차가운 느낌을 주는 큰 철갑에 혼이 머물러 있지만, 정반대로 매우 차분하고 상냥한 마음을 가진 소년이다. 갑옷이 무쇠로 된 강철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에드워드가 아닌 알폰스를 강철의 연금술사로 오해하곤 한다. 잃어버린 몸을 되찾기 위해 형 에드워드와 함께 여행을 떠난다. 항상 냉정함과 침착함을 잃지 않는 인물로, 사고치는 일이 다반사인 형을 믿고 도와주면서 어려울 때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준다. 고양이를 좋아하고 기르고 싶어해서 버려진 고양이를 보면 꼭 주워왔지만 고양이 알레르기가 있는 형에게 항상 거절당한다.

윈리 록벨(ウィンリィ・ロックベル)

에드워드와 알폰스 엘릭의 고향인 리젬블 마을에 살고 있는 오토메일 정비사. 에드워드와 알폰스 형제와는 소꿉친구 사이이다. 에드에게 오른팔과 왼다리를 대신할 오토메일을 만들어 장착해 주었으며 기계나 오토메일 등에 대한 관심과 애착이 대단하여 오토메일의 성지로 불리는 러시밸리의 가필의 가게에서 일을 하기도 한다. 이슈발 내란으로 부모님을 잃고 현재 할머니인 피나코 록벨과 함께 살고 있다. 후에 부모님을 죽인 원수인 스카(흉터가 있는 남자)를 죽이려 하지만 에드의 만류로 그만둔다. 참고로 첫 번째 제작되었던 애니메이션(통칭 구 하가렌 / 2003년작)에서는 윈리의 부모님을 죽인 사람이 머스탱 대령으로 나온다.

피나코 록벨(ピナコ・ロックベル)

윈리의 할머니로 오토메일 기사이자 의수족 정비사의 스승. 호탕한 성격의 소유자로 조그만 키에 위로 향하는 특이한 포니테일 머리스타일을 하고 있다. 이슈발 내란으로 자식 내외를 잃고, 손녀인 윈리와 살고 있다. 술친구인 호엔하임의 아들 에드워드와 알폰스를 손자처럼 아낀다. 젊었을 때부터 친구였던 호엔하임이 나이가 든 지금까지 여전히 젊은 얼굴 그대로라는 사실을 이상하다고 생각은 하지만 별로 신경쓰지 않는다.

군부 측

로이 머스탱(ロイ・マスタング)

아메스트리스 군부의 대령. 국가 연금술사이며 칭호는 '불꽃의 연금술사'. 바깥쪽에 연성진이 그려진 장갑을 착용한 손의 엄지와 검지를 튕겨 불꽃을 일으킨다. 장갑은 작은 마찰에도 스파크를 일으키는 발화포가 재료이고 장갑의 연성진은 산소의 농도조절용이다. 그의 능력은 최강의 연금술로 여겨진다. 연애의 명수로, 심복이자 사랑하는 사이인 호크아이 중위가 없는 자리에서는 시도 때도 없이 여자들에게 작업을 건다. 국가와 국민에 헌신하기 위해 군인이 되었으나 이슈발 내란을 겪으며 상부의 명령으로 수많은 이슈발인을 죽이게 되고, 그로 인해 '이슈발의 영웅'으로 불리게 되지만 자신의 신념이 흔들린다. 오랜 친구인 마스 휴즈와 대화 끝에 '사람은 자신의 아래에 있는 사람밖에 지키지 못하기 때문에, 내가 이 나라의 꼭대기로 올라서서 나의 아랫사람들을 모두 지켜주겠다'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고, 군의 최고 지휘관인 대총통이 되려는 야망을 갖게 된다. 구 하가렌 애니메이션(첫 번째 제작된 애니메이션)에서는 이슈발전쟁에서 윈리의 부모님을 죽인 장본인으로 나오지만 그것은 애니메이션만의 오리지널 스토리이고, 원작에서 윈리의 부모님을 죽인 사람은 스카이다. 실제로는 몸을 잃어버린 엘릭 형제를 물심양면으로 도와주는 따뜻한 내면을 지니고 있다. 믿고 의지하는 친구인 휴즈 중령이 누군가에게 암살된 후, 범인을 찾아 죽이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게 된다.

알렉스 루이 암스트롱(アレックス・ルイ・アームストロング)

아메스트리스 군부의 소령. 국가 연금술사로 칭호는 '호완(浩腕)의 연금술사'. 손에 착용하는 너클에 새겨진 연성진을 통해 연금술을 행할 수 있다. 항상 옷을 벗어제친 후 자신의 근육을 자랑하는 자아도취형이라서 주변사람들을 종종 당황시킬 때가 있다. 우락부락한 겉모습과는 달리 주변사람을 누구보다도 챙기는 마음이 여린 인물로, 이슈발 내전에 참전했을 때 참혹하게 죽임을 당하는 사람들을 보고 충격을 받아 더이상의 전투를 거부, 상부에 찍혀 출세길이 막혔다. 호문쿨루스의 진실에 다가서는 엘릭형제를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마스 휴즈(マース・ヒューズ)

아메스트리스 군부의 중령으로 비수의 명인이다. 머스탱 대령과 사관학교 동기로 서로 믿고 의지하는 사이이다. 아내 그레이시아와 딸 엘리시아가 있으며, 팔불출인 그는 하루 일과가 딸과 부인 자랑이다. 근무시간 중에 군용 전화기로 머스탱에게 딸 자랑을 하는 등 그의 가족 사랑은 매우 지극하다. 그런 휴즈이기에 어머니를 잃고 인체연성을 시도했다는 에드워드 형제를 가엾게 여겨 물심양면으로 도와준다. 엘릭 형제를 도와 호문쿨루스에 대해 조사하던 중 그는 우연히 호문쿨루스의 계획을 정확히 간파하게 되지만 곧바로 러스트의 공격을 받게 되고, 가까스로 도망치지만 아내의 모습으로 변장한 엔비의 계략으로 인해 결국 어느 공중전화부스에서 살해당한다. 여태까지 세운 공을 인정받아 2계급 특진하여 준장으로 추서되었다.

리자 호크아이(リザ・ホークアイ)

아메스트리스 군부의 중위로 로이 머스탱의 심복이며 그의 비서 역할을 맡고 있다. 백발백중의 사격솜씨로 이슈발 내란에서 저격수로 공을 세워 '호크 아이 (매의 눈)'이라 불리기도 한다. 블랙 하야테(=검은 질풍)라는 이름의 개를 기르고 있다. 아버지의 제자였던 머스탱과 사랑하는 사이지만 서로 겉으로 드러내지는 않는다. 연금술사였던 아버지가 등에 새겨놓은 연성진(머스탱의 불꽃의 연금술)을 머스탱에게 보여주어 불꽃의 연금술을 완성하지만, 그 불꽃이 이슈발 내전에서 사람들을 죽이는데 사용된 것에 회의를 느끼고 머스탱에게 부탁해 등의 연성진을 태워버린다.

쟝 하보크(ジャン・ハボック)

아메스트리스 군부의 소위로 머스탱의 직속 부하. 시골 출신의 촌뜨기로 하루에 담배 몇 갑을 피워대는 골초. 머스탱 측의 정보를 캐내기 위하여 접근한 호문쿨루스인 러스트와 데이트를 하였다. 그러다 결국 정체를 드러낸 러스트의 공격에 척추를 다쳐 반신불수의 몸이 되고 이때부터 현자의 돌로 치료를 받을 때까지 평생 휠체어 신세를 지게 된다. 반신불수의 장애 때문에 군에서 나온 후 고향인 시골에서 조용히 지내며 군부를 장악한 호문쿨루스와 싸우는 머스탱을 여러가지로 지원하는 일을 맡는다. 원작 에필로그에서는 재활치료를 하는 사진이 있고, 애니메이션에서는 마지막 화에 머스탱이 현자의 돌을 양보해 다리를 치료한다는 내용이 다르다.

바트 펄만

아메스트리스 군부의 준위. 로이 머스탱의 직속 부하들 중 한 명으로, 세세한 사실들을 놓치지 않고 기록하는 꼼꼼함 덕분에 머스탱 대령에게 발탁되었다. 다만, 실전에서의 능력이 부족하다 보니 전투에서는 미숙한 모습을 보이곤 한다. 애니메이션에서는 별로 큰 활약을 보이지는 않지만, 원작에서는 '밸리 더 쵸퍼'를 감시하는 등 여러 가지 역할을 맡았다. 대총통에 의해 북방사령부로 좌천되었다가 또다시 좌천되어 브릭스요새로 파견된 후, 엘릭 형제와 재회한다.

케인 휴리

아메스트리스 군부의 상사. 로이 머스탱의 직속 부하들 중 한 명으로, 자연과 동물을 아끼고 사랑하는 순박한 청년이다. 무전이나 통신 관련 분야에 능통하여, 머스탱 대령이 그 능력과 경험을 높이 사서 발탁되었다. 구 애니메이션에서의 비중은 낮지만, 원작에서는 중견 핵심인물로 활약한다. 대총통에 의해 남방사령부로 좌천되었다가 군에서 이탈한 후 로이 머스탱이 대총통을 타도하는 것을 돕는다.


성우

  • 손정아 (에드워드 엘릭)
  • 윤미나 (알폰스 엘릭)
  • 정소영 (윈리 록벨)
  • 이지현 (윈리 록벨)
  • 김정애 (피나코 록벨)


특징

<리메이크와 오리지널의 차이>

리메이크 판 'BROTHERHOOD'와 전혀 다른 결말인 오리지널 판 이렇게 두 가지 시리즈의 애니메이션이 제작되었다.

오리지널 판 애니메이션이 먼저 제작되었으나 만화책의 연재보다 전개가 빠르게 진행되는 바람에 독자적인 스토리를 만들게 되었다. 그래서 초반은 원작, 리메이크와 같은 내용전개이나 결말은 다르다.

리메이크 판은 만화책 연재가 끝난 후에 제작되었기 때문에 원작의 결말과 같은 내용을 따른다.

오리지널 판은 상대적으로 우울하고 가라앉은 꿈도 희망도 없는 분위기이나 리메이크 판은 상대적으로 밝고 해피엔딩이다. 같은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두 시리즈에서 역할이 다르기도 하다.

게임

원작의 스토리를 따라가기도 하지만 대부분 오리지널 스토리로 진행된다.

2003년 ~ 2005년

  • GBA

(반다이 남코 게임즈) 강철의 연금술사 ~추억의 주명곡(소나타)~
(반다이 남코 게임즈) 강철의 연금술사 ~미주의 윤무곡(론도)~

  • PS2

(반다이 남코 게임즈) 강철의 연금술사 ~드림 카니발~
(스퀘어 에닉스) 강철의 연금술사 ~날지 못하는 천사~
(스퀘어 에닉스) 강철의 연금술사 2 ~붉은 엘릭실의 악마~
(스퀘어 에닉스) 강철의 연금술사 3 ~신을 잇는 소녀~

  • NDS

(반다이 남코 게임즈) 강철의 연금술사 ~Dual Sympathy~

2009년 ~ 2010년

  • Wii

(스퀘어 에닉스) 강철의 연금술사 ~새벽의 왕자~
(스퀘어 에닉스) 강철의 연금술사 ~황혼의 소녀~

  •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PSP

(반다이 남코 게임즈) 강철의 연금술사 ~배후를 맡긴 자~
(반다이 남코 게임즈) 강철의 연금술사 ~약속의 날로~

주제가

  • Again

  • Golden time lover


참조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