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최주현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기본정보

  • 이름 : 최주현[1]
  • 영문 : JUHYEON CHOI
  • 전공 : 문화콘텐츠학과
  • 소속 : 건국대학교
  • 학번 : 201610332
  • 메일 : aoupi15@naver.com

최주현.jpg





상세정보

나와 관련 있는 것들

주어 관계 목적어
최주현 은 ~에 재학 중이다 건국대학교
최주현 은 ~에 다녔었다 서울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최주현 은 ~에게 초밥을 얻어 먹기로 약속했다 김성은
최주현 은 영화 ~을 좋아한다 마미
최주현 은 ~에 갈 것이다 펜타!!1111!1!1111!!!!!
최주현 은 음악 ~을 좋아한다 얼터너티브 록
최주현 은 빠순이다 윤나영이 아닌 누군가


수업에 임하는 각오

안녕하세요 최주현입니다


이 강의를 같이 듣는 친구들


웹에 존재하는 내 흔적들

[[1]] HELLO

[[2]] 8ㅁ8

[[3]] 남이섬타조는눈을먹어요

[[4]] 이겼쥬


나의 위키 콘텐츠 제작 구상

  • 내가 만들어 보고 싶은 위키 콘텐츠 주제: 추억의 애니메이션
  • 내가 이 주제에 관심을 갖는 이유:

이 시기에 방영했던 애니메이션들은 현재까지도 큰 인기를 끌고 있고, 커뮤니티나 SNS 등에서도 이를 추억하는 내용의 게시물이 올라오곤 합니다. 최근 다시 주목받는 이유가 그 시절을 즐겼던 어린이들이 현재 20대가 되는 시기이며 어린 시절을 그리워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흥미있는 내용으로 위키를 만들 수 있고 체계적으로 이 주제를 다루어 보는 일이 개개인으로도 의미가 있을 것 같아 이러한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 클래스 설정:

초기 버전과는 약간 다르게 수정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방송사, 애니메이션, 캐릭터, 성우, 장르, 애니메이션 제작사, 애니메이션 주제곡에 참여한 한국 가수가 될 것 같습니다.


지도

각주

  1. 주현珠賢|어진 구슬


추억의 애니메이션

    * 밑에 나타나는 자신의 기여 기사에 대해 전체적, 부분적으로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

조장으로서, 다른 조원들이 만든 기사를 하나로 모으거나 여러 가지 기사를 통 틀어서 다루는 종합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처음에는 거의 모든 조원들의 페이지를 훑어보고 자주 겹치는 단어들을 살펴봤습니다. 해당 단어들 중에 클래스로 만들 수 있는 것들을 생각해봤는데 그 중 많은 기사에서 제작사와 관련된 이야기가 나왔었고, 어떤 시기에 방영되었는지, 어떤 장르에 속하는지에 대한 내용도 빈번하게 눈에 띄었습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 제작사와 장르에 대한 기사를 제작했고 그 내용을 다른 조원의 기사에 추가하는 방식으로 기여를 했습니다. 시기와 관련해서는 1990년대 이전, 1990년대, 2000년대를 중심으로 다룰 수 있는 기사를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성우와 관련한 개체가 적어서 그것들을 다루려고 했고 기본적인 토대가 될 애니메이션과 성우을 설명하는 기사를 작성했습니다. 부분적으로는 위키의 특성상 인터넷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다는 것을 생각하여 장점을 잘 살릴 수 있도록 영상 콘텐츠를 부가적으로 넣는 방법으로 기여를 했는데, 줄글로 된 기사보다 그러한 방식이 더 매력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조원들이 작성한 성우와 관련 기사들에서 이를 많이 활용하여 그 성우가 맡은 역할들을 엮은 영상을 추가하였습니다. 다른 조원의 기사에서 기사로 쓰기 난해한 내용이나 보완할 내용이 있으면 부분부분 수정했습니다.


    * '본문 속 하이퍼 링크' 또는 '관련항목 하이퍼 링크' 작성 및 추가를 통해 어떠한 스토리를 만들어냈는지

크게 보았을 때 모든 기사는 애니메이션과 관련됩니다. 애니메이션과 관련하여 중요한 항목을 세분화하면 애니메이션 자체에 대한 설명, 각각의 애니메이션 개체들, 관련 제작사, 방송사, 성우, 시청자들, 그리고 더 부가적인 항목으로 주제가와 주제가에 참여한 가수 정도가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저희가 만든 <추억의 애니메이션>이라는 세계 안에서 복잡하게 얽히고 설켜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어떤 개체를 들어가도 서로 연관성 있는 것들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추가했습니다. 예를 들자면, 어떤 애니메이션에 대한 기사를 클릭했을 때 그 페이지 안에서 바로 애니메이션과 방송사, 성우에 대한 기사를 들어가 즉각적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들어져있는 성우의 기사를 클릭하면 어떤 소속인지, 어떤 애니메이션에 출연했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소속으로 들어가면 소속 단체에 대한 정보로, 거기서 성우의 의미에 대한 정보로 들어갈 수 있고 다른 성우의 기사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어떤 애니메이션에 출연했는지를 알고 클릭하면 거기에 출연한 또 다른 성우의 정보를 알 수 있고, 제작사가 같은 경우에는 연관지어서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시간상 제작사는 개별 기사를 만들지 못하고 항목별로 다루었기 때문에 하이퍼 링크가 걸려있지는 않습니다. 조금 성격이 다른 경우도 있는데, 띄어쓰기나 여러 이름으로 불리우는 단어들을 넘겨주는 링크를 통해 연결이 될 수 있도록 하였고 '관련 문서'라는 이름으로 연관이 있되 본문에 링크하기 어려운 기사들을 따로 연결하였습니다. 이를 통해서 애니메이션의 역사부터 주제가를 부른 가수까지 전체적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누군가는 극장판 애니메이션에 대한 정보를 얻다가 주제가를 부른 타이푼이라는 가수를 알게 될 것이고 또 다른 누군가는 성우를 검색하다가 월트 디즈니에 대한 설명을 얻게 될 수도 있습니다. 각기 다른 의도를 통해서 각자가 알아갈 수 있는 스토리가 다른 것이 하이퍼 링크의 의미라고 생각하고 그것을 살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저희의 스토리는 어릴 적 TV 앞에 앉아 꿈과 희망을 키우던 나날들을 추억하자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모든 사람이 저희의 결과물을 통해 추억을 되새김질 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자신이 관심있던 주제를 검색하는 것으로 시작해 하이퍼 링크로 연결지어가는 과정 속에서 궁극적으로 저희가 의도한 여러 다른 이야기들을 접하게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