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 마법사 레미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레미레미도레미ㅣㅣ이.jpg

프로그램 정보

토에이 애니메이션에서 15년 만에 제작한 오리지널 마법소녀 애니메이션. 아사히 방송 제작 일요일 아침 8시 30분경 애니메이션의 14~17번째 작품. 한국에서는 MBC에서 처음 방송을 했었고 이후 투니버스에서 완결까지 방송되었다. 원제는 오쟈마죠 도레미. 한국에서는 꼬마 마법사 레미로 변경되었고 이후의 시리즈들에는 #, 포르테, 비바체, 비밀이라는 단어가 붙었다.

줄거리

견습마녀인 하루카제 도레미와 친구들의 4년간의 성장을 다룬 시리즈로 TV시리즈로 총4기가 제작. 1기 도레미, 장메이, 유사랑이 메인 캐릭터로 출발해서, 2기에서는 진보라, 3기에서는 나모모, 4기에서는 오하나가 합류한다. 각자 자신의 요정을 가지고 있다.



주요등장인물

레미.jpg

  • 도레미(하루카제 도레미)

주인공. 견습 마녀.

마녀를 동경해, 오리지널 마법 주문까지 생각해서 외우고 다닐정도의 마녀를 동경하는 소녀였으나 우연히 들리게 된 마키하타야마 리카의 마법당에서, 마죠리카를 만나고 마죠리카의 정체를 추리해 내, 마죠리카를 마녀 개구리로 만들어 놓아 견습 마녀가 되었다. 덜렁이는 성격에 지각을 밥 먹듯이 하고, 청소를 다 한 뒤 꽃병을 깨서 엉망으로 만드는 등의 실수도 잦고, 손재주가 없어서 1기에서는 마법 찰흙으로 뭔지 모를 물건을 만들거나 3기에서 과자를 만들 때는 그 모양이 엉망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으로 누구와 친해질 수 있고 실제로 진심으로 미워하는 사람은 작중에 아무도 없다. 잠깐 싸우더라도 곧 화해하고, 이전보다 더 친해질 정도.


메이.jpg

  • 장메이(후지와라 하즈키)

순하고 상냥한 성격의 여자아이. 일판과 한국판 둘 다 나긋나긋한 목소리를 가졌다. 소나티네 유치원 시절부터 도레미와 소꿉친구로, 가끔 의견이 안 맞아 싸우기도 한다. 대체로 이 둘의 싸움은 나중에 사과하고 넘기지만 19화에서는 사과하러 가는 도중에 서로에 관한 오해가 생겨서 대판 싸우기도 했다. 결국에는 다시 친해졌지만. 도레미들 중 가장 오랜 시간을 함께한 사이라 4기 후반부에서 헤어지는 일에 제일 힘들어 했었다.

사랑.jpg

  • 유사랑(세노오 아이코)

전학온 첫날에는 아이코의 언변이 너무 직설적이라 하루카제 도레미와 후지와라 하즈키는 그녀를 마음에 들어하지 않았다. 그러나 곧 오해를 풀고 친해진다. 본인도 자신의 말투가 거친 것을 인지하고 있으며, 위의 경험을 통해 3기에서 말로 친구들에게 상처를 줘서 속상해하는 아스카 모모코를 잘 달래면서도 적절한 충고를 해주었다. 전학 오고 난 이틀 뒤 수업참관일에 도레미가 아이코를 위해서 만들어낸 아버지 복제가 사라지는 광경을 하즈키와 함께 목격했다가 마법당으로 끌려와 견습 마녀가 되었다. 참고로 탭을 꺼낸 것도 변신한 것도 하즈키보다 먼저였기 때문에 굳이 따지자면 하즈키가 아니라 이쪽이 두 번째 견습 마녀다. 같은 날에 견습 마녀가 되었으니 별로 의미는 없지만.

보라.jpg

  • 진보라(세가와 온푸)

현역 유명 아이돌로 애교가 많고 반 남자 아이들에게 인기가 엄청나지만 은연 중에 거만함과 특권 의식이 배어 있었다. 초반에는 특수한 팔찌의 능력으로 금지 되어 있는 '사람의 마음을 조종하는 마법'을 남발하며 아이돌로서의 인기를 굳히기도 했다. 그러나 도레미 일행과 만나게 되며 진정한 자신을 찾게 되고 1기 마지막 시험에선 금단의 마법을 쓰지 않기로 결심하지만 도레미 일행과 자신이 마녀라는 걸 들킬 위기에 처하자 구해주려고 기억 조작의 마법을 쓰게 된다. 그러나 하필 그 때 저주를 쓰게 해주는 팔찌가 깨져 '100년간 잠을 자게되는 저주'에 걸리게 되지만, 도레미 일행에 의해 깨어나게 되고 결국 베스트 프렌드가 되었다.

모모.jpg

  • 나모모(아스카 모모코)

미국에 있을 당시부터 이미 견습 마녀로서 모든 견습 마녀 시험에 합격을 했으나 자신을 돌봐주던 마조몬로가 죽자 그녀를 살리기 위해 금지된 마법을 써 다시 견습 마녀로 돌아가게 되고[3] 아버지의 건축 일 때문에 일본으로 돌아와 도레미 일행과 합류하게 된다.

사실상 3기의 진주인공. 일단 3기의 컨셉부터 모모코를 위한 컨셉이었으며, 그녀 관련 에피소드도 꽤나 많이 존재한다. 가장 큰 이유는 전전대의 여왕님의 마음을 돌릴 수있는 케이크의 정체를 알아내고 자기와 비슷한 과거를 가진[6] 전전대의 여왕님을 설득하여 본래 모습을 찾게 만드는 등 일등공신 역할을 톡톡히 해냈기 때문.


하나1.jpg 하나.jpg

  • 오하나(마키하타야마 하나)

차기 여왕 후보이기도 하면서 2기부터 완결편까지, 심지어 본편 종료 후 소설판까지 온갖 사건의 원인이 된다. 더불어 가장 잘 따르고 가장 닮은 존재는 하나를 받아낸 도레미. 일단 오자마녀들 모두가 엄마 취급이긴 하지만 마녀계의 규칙을 따르자면 정식 엄마는 도레미.

2기에서는 강한 마법의 힘을 가졌다며 납치 당했다가 되찾아오는 것이 일상. 원래는 조금 평범한 육아 과정을 그린 것이었을텐데 아기가 어지간한 마녀보다 몇 배는 강해서 표적이 되어버렸다. 머리를 하나로 묶어주는 구슬들이 짤랑거리며 마법이 발동된다. 더불어서 이 때의 납치범(오야지데)에게 호감을 가져 4기까지 이어진다.


도또미.gif

  • 도또미(하루카제 폿포)

수재 속성 보유자로 실제로 도레미에 비해 똘똘하고 뭐든지 잘 하는 편. 1기 25화에서 처음 마법을 사용하는데도 모두 완벽하게 해냈다. 첫 변신도, 빗자루 타기도, 마법으로 거대한 푸딩을 불러내는 것도! 하지만 어린애다움도 많은지라 가끔 어린애의 치기로 일을 진행하는 경우가 잦다. 비밀편에서의 도레미의 평가를 빌리자면 '주변에서 똘똘한 애라고 평가받아 그에 걸맞게 행동하고는 있지만 사실은 응석꾸러기에 고집쟁이'. 이러니 저러니해도 도레미와 자주 싸우지만 그래도 사이좋은 언니 동생.

성우


특징

시리즈 중 OVA인 비밀편은 제외하고 1,2,3,4기는 모두 1년 주기로 2월 초에 방영을 시작하여 1월 말에 완결이 났다.

제목의 오자마녀는 특정한 설정이 아닌, 감독인 사토 준이치가 생각해낸 것으로, 오자마(お邪魔, 방해/엉터리)+마녀(魔女)=오자마녀(おジャ魔女)이며 덜렁이인 주인공 하루카제 도레미를 마조리카가 불렀던 별칭. 신기하게도 오자마조의 로마자 표기 Ojamajo는 앞으로 읽으나 뒤로 읽으나 오자마조로 읽혀진다. 오호? 참고로 2기에서는 마조하트가 오자마(お邪魔, 방해/엉터리)+엄마(ママ)=오자엄마(おジャママ)라는 별칭을 쓰기도 했었다.

국내에서는 아이코닉스를 통해 꼬마마법사 레미라는 이름으로 수입되어 MBC에서 TV시리즈와 영화판이 스페셜로 방영되었고, 4기와 OVA는 MBC에서 방영이 되지 않고 투니버스에서만 방영되었다.

왜색이 보이는 에피소드는 방영하지 않았다. 하지만 OVA는 에피소드가 적어서 그런지 문화개방 이후에 나온 거라 그런건지 어느 정도 왜색도 그냥 내보냈다.

한국에서는 왜인지 레미레미도레미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관련 장난감이 엄청 많이 나왔고 인기도 크게 끌었다. 음표 구슬을 넣는 변신용 도구가 제일 유명하다.

주문

레미 레미 도레미

마법주문 : 삐리카 삐리랄라 포포리나 페페르트

환상의마법 : 빠리카 삐리랄라 산뜻하게


메이 메이 메이 퀸

마법주문 : 빠이빠이 폰포이 푸아푸아 푸

환상의마법 : 빠이빠이 폰포이 부드럽게


사랑 사랑 참사랑

마법주문 : 파메르크 라르크 라리로리 포퐁

환상의마법 : 파메르크 라르크 높이높이


보라 보라 진보라

마법주문 : 푸르른 푸르른 파미파미파

환상의마법 : 푸르른 푸르른 깨끗하게


또미 또미 도또미 마법주문 : 비비트 프리트 비비타 페페르트

환상의마법 : 비비트 프리트 명랑하게

변신


상당히 패러디가 많다.


마법도구

도구.jpg


정말 팔고 있다. 아래 사진 참고.


장난감.jpg ㅈㅏㅇ.jpg


주제가

일본 기준

  • 오프닝

<오쟈마녀 카니발!! (おジャ魔女カーニバル!!)> 노래 : MAHO당 / 작사 : 大森祥子 / 작곡 : 池毅 / 편곡 : 坂本昌之


  • 엔딩

<분명 내일은 (きっと明日は)> 노래 : 슈우 사에코 / 작사 : 大森祥子 / 작곡 : 茅原万起 / 편곡 : 川崎真弘


  • 한국판



참조

나무백과

위키백과

구글


관계

주어 관계 목적어
꼬마 마법사 레미 는 ~이다 애니메이션
꼬마 마법사 레미 는 ~에서 제작되었다 토에이 애니메이션
꼬마 마법사 레미 는 ~와 같은 제작사에서 만들어졌다 신의 괴도 잔느, 유희왕, 원피스, 세일러문
꼬마 마법사 레미 는 ~와 감독이 같다 세일러문
꼬마 마법사 레미 는 ~에서 방영되었다 투니버스
꼬마 마법사 레미 는 ~처럼 마법소녀물이다 세일러문
꼬마 마법사 레미 는 ~에 속한다 소녀만화
꼬마 마법사 레미 는 ~에 속한다 판타지만화
꼬마 마법사 레미 는 ~에 속한다 2000년대 애니메이션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