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 학과와 문화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건국대학교


역사와 교육 정신

역사

독립운동의 맥동 속에서 태어난 당당한 민족사학 건국대학교는 1931년 상허 유석창 선생께서 의료제민(醫療濟民)의 기치 아래 민중병원을 창립한 이래, 성(誠) 신(信) 의(義) 교시를 바탕으로 ‘교육을 통한 나라 세우기’의 한 길을 걸어왔다.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서울캠퍼스와 충북 충주시 충원대로 GLOCAL(글로컬) 캠퍼스에 21개 단과대학과 대학원, 4개 전문대학원(건축전문대학원, 법학전문대학원, 경영전문대학원, 의학전문대학원), 10개 특수대학원을 운영하며 교육과 연구, 봉사에 전념하고 있다.

건국대학교는 ‘미래를 위한 도약, 세계를 향한 비상’이란 캐치프레이즈 하에 새로운 비전인 ‘르네상스 건국 2031’을 수립, 2031년까지 세계 100대 대학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신지식 경제사회를 선도하는 글로벌 창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교육 정신

Tjd.gif

  • 합리적이고 창의적이며 균형있는 판단력을 지닌 인간
  • 성실하고 긍정적이며 신의를 지키는 인간
  • 문화와 예술을 사랑하며 배움을 즐기는 인간
  • 용기와 의지를 갖추어 지행이 일치하는 인간


Tls.gif

  • 자신의 적성을 토대로 전문적 분야의 지식과 실천적 능력을 갖춘 인간
  •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창조에 도전하는 태도를 가진 인간
  • 전문분야에 대한 책임감과 통합적 안목을 갖춘 인간
  • 학문과 사회적 변화를 조망하고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인간


Dml.gif

  • 국가 및 지역사회에 대해 공동체적 연대의식을 지닌 인간
  • 문화적 주체의식을 토대로 고유문화의 발굴과 발전에 기여하는 인간
  • 세계인과 교류하기 위한 실제적 능력과 다문화 이해능력을 갖춘 인간
  • 민족과 인류공동체에 대한 균형있는 책임감을 가지고 공동선을 추구하는 인간

과 건물 배치

KonkukMap.jpg
(1) 행정관학교법인
대학본부
(2) 경영관경영(전문)대학원
경영대학
(3) 상허연구관일반대학원
정치대학
상경대학
(4) 교육과학관사범대학
(5) 예술문화관 예술디자인대학원
예술디자인대학
(6) 언어교육원
노동조합
(7) 박물관
(8) 법학관법학전문대학원
법과대학
생명특성화대학
글로벌융합대학
(9) 상허기념도서관산학협력단
(10) 의생명과학연구관의학전문대학원
의생명과학첨단연구원
(11) 생명과학관농축대학원
생명환경과학대학
(12) 동물생명과학관동물생명과학대학
(13) 입학정보관입학처
정보통신처
(14) 산학협동관행정, 교육, 산업대학원
언론홍보대학원
부동산대학원
미래지식교육원
(15) 수의학관수의과대학
동물병원
(16) 새천년관정보통신대학원
정보통신대학
대공연장
주차관리실
(17) 건축관건축전문대학원
건축대학
(18) 해봉부동산학관: 신축예정
(19) 인문학관문과대학
(20) 학생회관학생복지처
총학생회
편의시설(학생식당, 은행, 우체국)
(21) 공학관공과대학
(22) 신공학관 : 신축예정
(23) 과학관이과대학
(24) 창의관
(25) 국제학사국제협력처
외국인교원 숙소
(26) 쿨하우스학생기숙사
(27) 우정인재개발관: 신축예정
(28) 건대부중
(29) 건대부고
(30) 건국대학교병원

청심대

푸른 일감호를 바라보는 방향으로 등나무가 햇빛을 가려주며 쉼터를 제공하는 곳이다.
일렁이는 물결을 바라보며 오리와 놀다보면 이름처럼 마음이 푸르러질만도 하련만,
커플들이 많다. 솔로들은 주의.
이곳에서 버스킹 공연등을 하기도 한다

일감호

광진구 모진동 건국대학교 안에 있는 호수로서, 조선시대 양마장인 살곶이목장의 습지를 서울 소재 가장 큰 인공호수로 정비하여 대학생들의 쉼터와 축제공간이 되고 있다. 이곳에서 흘러나온 물이 성수천을 형성하게 되었으나 지금은 복개되어 도로로 이용되고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일감호


박물관

건국대학교박물관은 고고, 역사, 미술, 민속, 학교역사자료 등 6천여 점을 소장하고 있는 ‘종합박물관’입니다.
1963년 개관 이래 동국정운(국보 제142호), 율곡 이이 선생가 분재기(보물 제477호) 등 귀중한 문화유산을 수집, 보존, 전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학인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박물관대학’(인문학강좌, 문화유적답사)을 운영하고 있으며, 소장품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특별전시, 역사·문화 교육 등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기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 건국대학교 박물관 홈페이지[1]

황소상

Ghkdth.jpg
건국대학교를 대표하는 동물인 황소[2]의 위상을 웅장하게 표현한 동상이다

기타 편의시설(레스티오)

건국대학교의 파생 기업인 건국 유업[3]& 햄[4]에서 운영하는 외식 카페이다.
학생들에게 다양한 음료와 편안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의 입시전형

수시[5]

Tntl1.jpg
Tntl2.jpg
Tntl3.jpg

정시

입학사정관제

재외국민

기타

특수학과-문화콘텐츠학과


문화콘텐츠학과란

본 학과는 인문학의 바탕위에서 새로운 문화콘텐츠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신설되었다. 21세기 신성장동력 분야인 문화콘텐츠산업은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케릭터, 테마파크, 문화기획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획 제작 마케팅 인력을 새롭게 필요로 하고 있다. 본 학과는 새로운 학문 수요에 맞춰 인문학을 중심으로 예술과 디자인, 디지털 기술, 마케팅 등 융합형 교육을 실시하고 산학협동을 통한 이론과 실무의 조화를 통해 디지털 사회 전반을 포괄하는 문화콘텐츠 분야 글로벌 문화인재를 육성하고자 한다.
(출처 : 학과 홈페이지[6])
신설학과이지만 건국대학교에서는 이미 2006년부터 문화콘텐츠 연계전공을 4년간 운영하여 100여명이 이수했으며, 2008년부터는 대학원 석박사 과정에 문화콘텐츠학과를 개설 운영해 문화콘텐츠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문화콘텐츠학과의 신설을 계기로, 학부-석사-박사 트랙을 완비한 서울 지역 유일의 문화콘텐츠학과로서, 학교의 전폭적인 지원하에 특성화학과로서의 위상을 드높이고자 교수진·교육과정·산학협력에 있어 최적의 조건을 구축하였다.

문화콘텐츠학과 선정이유

문화콘텐츠는 21세기 현대에서 필수불가결하게 된 콘텐츠들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학과이다.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있어서 문화콘텐츠학과의 개발 필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건국대학교는 서울 소재의 대학 중 유일하게 학과, 석 박사 과정을 갖춘 대학이다. 이를 통해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 학과가 이론과 실무를 다루면서 어떻게 문화콘텐츠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지 조사하고, 아직은 정확한 개념이 잡히지 않은 문화콘텐츠학과의 개념을 확립하려 한다. 특히 문화콘텐츠학과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입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험생들에게 합격생들에게 합격 노하우를 전해주며 정보 격차를 줄이려는 노력을 하였다.

문화콘텐츠학과 교육목표

21세기 글로벌 문화인재 양성’을 목표로 본 학과는 7가지의 구체적 교육지표를 설정하였다.


문화콘텐츠학과 인재상

문화콘텐츠 인재상은 '문(文), 사(史), 철(哲)'을 두르 겸비한 인재이다. 인문학적 전문가에서 국한되는 것이 아닌, 기술적 능력도 겸비되는 융합적 인재를 양성을 목표로 한다.

문화콘텐츠학과 합격생들 수기


논술전형 합격생 수기 -배승연
정시전형 합격생 수기 -오은정
특성화고교 합격생 수기 -양혜주
학생부종합전형 합격생 수기 -이채운

문화콘텐츠학과 교수님 인터뷰

이병민 교수님과의 인터뷰

특수학과-수의예과


수의예과란

수의학과는 1998년도에 6년제로 개편됨에 따라 수의예과가 생기게 되었다. 수의예과는 본과와 동일 대학에서 연계 교육함으로써 체계적이고 심도있는 교육 및 실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는 다른 대학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본 대학의 장점이다. 이에 따라 수의학도로써 지녀야 할 폭넓은 지식과 교양을 탐구하고, 본과에서 배울 전공필수과목에 대하여 전반적 기초적인 지식을 기르고, 학문과 실습의 탐구자세를 갖추도록 교육함을 목표로 한다.
수의예과 대학 입학처 홈페이지[7]

수의예과 선정이유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들 중 수의예과가 있는 대학은 서울대학교[8]와 건국대학교 두 대학뿐이다. 명실상부 우리나라 최고의 대학이라 불리는 서울대학교와 비등한 위치에 있는 건국대학교 수의예과의 위상을 실감하며, 그 위치에 오르기까지 학교와 교수진 그리고 학생들의 어떤 방법으로 노력했는지를 벤치마킹하고 다른 학과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기 위해서 수의예과를 선정하게 되었다. 이러한 목표와 더불어 수의학과에 진로를 두고 있는 수험생들에게 간략한 정보를 제공하기로 하였다.

수의예과 교육목표

21세기를 대비하여 수의사로서 지녀야 할 폭넓은 교양과 지식을 습득하고, 수의본과에서 배울 전공과목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 학문의 함양 및 탐구 자세를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함을 목표로 한다.

특수학과-부동산학과


부동산학과란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는 재학생이 1천명 규모로 학부 학사과정, 부동산대학원(석사과정), 일반대학원 석사 및 박사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부동산학의 이론적 기반위에 부동산경제, 부동산금융, 부동산법률, 부동산정책, 부동산개발, 감정평가, 부동산마케팅 및 중개, 도시계획, 건설사업관리 및 리스크관리 등 부동산의 제반 분야에 걸쳐 저명한 전임교수 13명과 실무를 통해 검증된 강사진의 지도하에 이론과 실무가 겸비된 프로그램을 통하여 부동산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양성에 힘쓰고 있다.

부동산학과 선정이유

건국대학교 부동산 학과는 하나의 학과가 한 건물을 사용하고 있는 유일한 학과이다. 이는 졸업한 선배들의 전폭적인 지원과 더불어 학부생들의 역량이 그만큼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학교 측 또한 특화된 학과들 중 하나로 부동산 학과를 선정할 만큼 경쟁력 있는 학과이다. 이러한 부동산 학과를 조사하며 성장 원동력과 부동산학과만의 경쟁력을 발견하고, 학교와 학과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어떤 방법으로 노력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보기 위해서 부동산 학과를 선정하게 되었다. 또한 부동산학과에 진로를 두고 있는 수험생들에게 간략한 정보를 제공하기로 하였다.

부동산학과 교육목표

산업화와 도시화 과정에서 부동산의 소유·이용·개발과 관련하여 파생되는 심각한 부동산 문제를 법·경제·기술·경영분야의 지식을 활용하여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시각에서 이론적, 실증적 연구와 학습을 통해 해결하는 실천적 능력을 배양한다.
부동산학과 입학처 홈페이지[9]

건국대학교의 학생회



건국대학교 총학생회
건국대학교 건축대학 학생회
건국대학교 경영대학 학생회
건국대학교 공과대학 학생회
건국대학교 글로벌융합대학 학생회
건국대학교 동물생명과학대학 학생회
건국대학교 문과대학 학생회
건국대학교 법과대학 학생회
건국대학교 사범대학 학생회
건국대학교 상경대학 학생회
건국대학교 생명환경과학대학 학생회
건국대학교 수의과대학 학생회
건국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학생회
건국대학교 이과대학 학생회
건국대학교 정보통신대학 학생회
건국대학교 정치대학 학생회

건국대학교의 동아리




중앙동아리



단과대학 동아리




건대 관련 즐길거리


중문


후문


2015 대동제


주변 연관 장소


커먼그라운드

어린이대공원

아차산

뚝섬유원지

광진구공연문화공간

광진둘레길

수제화거리

광진구화양시장

스타시티몰

Digerati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