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위

Souyun

red

Who 누가

진일운(陈逸云, 1977-~)은 시사에 관심이 많았던 소프트웨어 전문가로, 시사류를 다룬 사이트가 이미 많으나 기술이 비교적 부족하여 소프트웨어의 장점을 통해 더 나은 시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하여 수운을 만들게 되었다 한다. 관련 인터뷰 기사

더 자세한 정보는 찾기 어려우나, 수운은 상장기업이기 때문에 대략적인 구성원은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따르면 5인 미만의 개발자가 속한 작은 기업이다. 姚蕊가 대표이사 겸 사장, 欧阳剑이 감사를 맡고 있다. 짐작컨대 배우자의 이름을 빌려 쓰고, 감사는 적당히 가명으로 둘러댄 것이 아닐까 한다.

When 언제

이하 내용은 수운 사이트의 연감 항목을 번역한 것이다.

년도 내용
2014년 12월 19일 广州搜韵文化发展有限公司가 설립되었다.
2015년 2월 2일 수운 공식 계정에 첫 문장이 업로드되었다.
2017년 3월 23일 王兆鹏 교수의 데이터에 기반하여 唐宋文学编年地图를 개발, 업로드하였다. 업로드 이틀 만에 접속자수가 200만을 넘었으며 중국 내외 학술계와 문화계에 일대 충격, CCTV를 비롯한 여러 유수의 매체에서 보도하였다.
2017년 5월 10일 中华诗词研究院과 더불어 丝路诗路文学地图를 개발, 업로드하였다.
2017년 6월 30일 对仗词汇 기능이 탑재되었다.
2017년 7월 21일 对语链 기능이 탑재되었다.
2017년 11월 6일 诗集校对 기능이 탑재되었다.
2017년 11월 8일 수운 搜韵沙龙 첫 영상이 탑재되었다.
2018년 1월 8일 수운 诗词书店이 정식으로 오픈하였다.
2018년 3월 14일 수운이 '중국역사연구의 네트워크 기반中国历史研究的网络基础设施' 국제학회에 초청되었다. 당시 식순 국내외 전문 학자들에게 수운의 각종 기능을 소개하고 전통 인문학과 디지털 과학 기술의 학제간 연구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2018년 6월 26일 词牌匹配 기능을 새로이 탑재하였다.
2018년 7월 4일 어플리케이션 搜韵飞花令이 출시되었다.
2018년 7월 11일 词谱查询 기능에 龙榆生의 唐宋词格律 소재 어보의 조회와 시사 기능을 탑재하였다.
2018년 9월 8일 수운 첫 화면을 리뉴얼하고 每日荐读과 诗词日历을 추가하였다.
2018년 9월 22일 수운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诗词格律精讲 기능의 튜토리얼이 千聊에 실렸고, 搜韵诗词 과목이 정식으로 시작되었다.
2018년 11월 26일 수운의 초기판이 애플 앱스토어에 등록되었다.
2018년 12월 11일 谢清堂, 焦毓君 두 선생이 제공해 준 자료로 수운에 16000가지 대련이 추가되었다.
2018년 클라우드 인트라넷에 총 385만 명이 접속하였고 방문자 수는 1350만 건이었다. 페이지뷰는 1억4000만이고 평균 14분 5초를 머물렀다.
2019년 1월 16일 对语链 기능이 对语树로 업그레이드되어, 对仗词汇의 발산지를 다방면으로 조회할 수 있게 되었다.
2019년 1월 24일 새로 만든 정확한 시사의 맞춤 검색 기능이 추가되었다.
2019년 2월 3일 个人诗集 기능이 탑재되었다. 사용자가 자신의 작품을 수운 네트워크에 보존하고 언제 어디서나 수정할 수 있게 되었다.
2019년 6월 19일 词格校验 기능이 업그레이드되어 서로 다른 이체자를 정확히 선별할 수 있게 되었다. 새로이 标注四声 기능이 탑재되었다.
2019년 총 417만 명이 접속하였고 방문자 수는 1808만 건이었다. 페이지뷰는 2억1600만이고 평균 15분 59초를 머물렀다.
2020년 5월 새로 시사의 출처와 인용을 자동으로 찾아 주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2020년 7월 새로 文学知识图谱 기능이 추가되었다.
2020년 10월 文影对照 기능을 내놓아, 디지털화된 문건과 영인한 고적 항목을 대조하여 열람할 수 있게 되었다.
2020년 12월 律诗校验 기능이 업그레이드되어 이제 拗救를 지원한다. 诗词库 기능도 업그레이드되어 平仄句式으로 시구를 검색할 수 있게 되었다.
2020년 총 555만 명이 접속하였고 페이지뷰는 3억1500만, 평균 16분29초 머물렀다. 전 세계 거의 모든 국가와 지역에서 접속하고 있다.

Where 어디서

앞서 소개한 사업자등록에서 밝힌 주소는 广州市 越秀区 沿江中路 323号 201D房이다. 구글 지도를 통해 대략적인 위치를 확인해 보면 아래와 같다.[1]

지도를 불러오는 중...

근처를 살펴보면, 대학가가 아니라 근방에 기업이나 호텔이 다수 입주해 있는 곳임을 알 수 있다. 앞서 1인기업으로 추측할 수 있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이를 통해 이 사이트가 연구 시설 기반이 아닌 개인 사업 개념으로 개설된 것임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게 한다.

What 무엇을

수운은 한시와 관련된 종합사이트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그 기능을 크게 阅读, 查询, 韵典, 校注로 분류하여 게시하고 있는데, 여기에서는 각각의 기능에 대해 사이트에 딸려 있는 설명을 통해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阅读

수운넷에서는 수많은 시화, 사화, 영인고적, 유서집성을 수록하고 있다. 영인고적으로는 경사자집불도 각 부를 포함하고 있으며, 유서집성으로는 <고금도서집성>, <연감류함>, <예문유취>, <광군방보>, <방여승람>, <패문재영물시선>, <변자유편>, <분류사금> 등이다. 이용자들은 자유롭게 읽고 다운로드할 수 있다.

查询

아래 언급한 검색은 모두 메인 화면에서 검색하여 한번에 볼 수 있다.

查询诗词

작자, 조대, 체제, 운부, 키워드 등 필요에 따라 정확하게 찾아볼 수 있으며 바이두, 구글처럼 모호한 검색도 가능하다. 키워드로 검색할 때에 전체 시나 시제, 시구 등의 범위로 검색할 수 있다. 시사를 검색한 후에 시사에 대한 자동주석, 사성표시, 인용과 출처 분석, 유사 구문 분석 등을 할 수 있다.

查询典故、词汇
查询词谱

사패를 검색할 수 있고, 구절이 사패와 부합하는 구절도 검색할 수 있다.

查询诗词地图

어떤 지방에 연관된 시사가 있는지 검색할 수 있고, 시인의 평생 행적을 따라 이 시인이 어디에 있었으며 어떤 지방에서 어떤 시를 썼는지 알아볼 수 있으며 어떤 한 시간대에 대한 여러 시인들의 행적을 살펴볼 수 있다.

查询对仗词汇

검색한 단어의 대장이 되는 자구를 찾아볼 수 있으며 이를 대어련이나 대어트리로 지능적으로 확장시킬 수 있다.

韵典

운전은 <한어대사전>, <중화고전시사비흥전의대사전(동북대학출판사판)>, <강희자전>, <전고대전>, <역대시사고>, <패문운부>, <사림정운> 등 다양한 서적들을 종합하여 사용자들이 운을 쓰고, 단어를 넣고, 구를 짜면서 상세히 살피는 데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校注

律诗校验

자동으로 율시나 절구의 평측이 율격에 맞는지를 검사한다. 또한 상하의 문장에 근거하여 한 글자가 여러 가지 음을 지니고 있을 경우 단어의 평측 정황을 짐작하여 율을 낼 수 있다면 작자를 위해 교정할 만한 참고 단어를 제공한다.

词格校验

사패의 정합성 여부를 검사한다. 각종 변체를 검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또 <흠정사보>나 용유생의 <당송사격률>에 기초하여 사어 중에서 결자, 연자, 누구, 증구 등을 찾아낼 수 있다.

诗集校验

자동으로 구두점을 찍어 시집을 검사한다.

对联校验
自动笺注

시사 중의 전고, 어휘를 자동으로 주석한다.

繁简转换

번체자와 간체자를 변환한다. 한 글자에 여러 가지 뜻이 있는 경우 전환 결과의 정황을 자동으로 동시에 표기하여 사람이 선택하도록 한다.

How 어떻게

이 사이트에는 많은 내용이 구축되어 있지만 대개의 경우 國學大師와 같은 중국의 여러 공구서 사이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기능들이다. 예컨대 阅读, 韵典 부분이 대체로 그러하며 校注 역시 상당히 도움이 되는 컨텐츠이긴 하지만 특별하지는 않다. 결국 핵심이 되는 내용은 查询 부분인데, 그 중에서도 특히 典故词汇, 诗词地图, 对仗词汇 항목에 주력하여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실연을 통해 한번 알아보고자 한다.


첨부영상(중국어 주의)은 이 사이트를 소개한 영상으로, 검색보다는 주로 교정 기능에 주목하여 소개하고 있다.

Why

이 사이트는 인사말에서 기존 중국의 공구서 사이트들이 가진 문제점을 이야기하면서, 좀 더 소프트웨어적인 접근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이 될 만한 기능을 장착시키고자 한다는 목표의식을 이야기하였다. 기실 이 사이트는 풍부한 자료를 가진 편은 아니다. 한문자료의 경우 저작권 처리에 느슨한 중국 당국에 힘입어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웹 곳곳에 떠돌고 있고, 이에 힘입어 대량의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고 선전하는 사이트들이 많은 편이다. 하지만 이 사이트는 자료의 양을 소량의 시사로 국한시키는 대신 유용한 각종 검색 기능을 도입하고 인문학지도를 만드는 등 자료의 질적 관리를 통한 의미 확장에 주력하여 연감을 통해 자랑하듯 많은 수요를 창출해내고 있다.

Comment 논평

이 사이트의 약력을 보면 우선 인문학 연구자가 아닌 한시 애호가인 공학도가 만든 사이트이며 단순 연구를 위한 사이트가 아니라 사업자등록을 낸 민간 기업(아마도 1인기업)임을 알 수 있다. 최초 '당송문학편년지도'라는 아마 누구나 생각했겠지만 당시에는 없었던, 지금 보아도 상당히 유용한 편인 문학지도로 이름을 알렸고 다른 문학지도나 대장검색 등 기능을 탑재하다가 어느 순간부터 교정, 교열과 같은 작시자들을 위한 기능을 대거 탑재하였는데, 이는 아마도 개발자 본인도 인문학 쪽의 전문 연구자가 아니며 한시 분야에 연구자보다 감상자가 훨씬 많은 만큼 수요에 맞추어 변화하고 있는 것일 듯하다. 어쩌면 변화했다는 것조차도 착각이고, 처음부터 연구자보다는 작시자를 위한 사이트였을지도 모를 일이다.


공부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이 사이트는 주로 어떤 시나 단어가 어떤 유력한 전고를 가지고 있으리라 짐작될 때 검색을 통해 대장, 대구를 찾음으로써 유래처를 찾거나 비슷한 류의 시를 분별해내고자 할 때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입장에서 볼 때 이 사이트의 데이터 총량은 조금 부족한 감이 있으며 모여 있는 데이터 역시 적합성이 다소 떨어진다. 아마도 탑재한 시들은 선집에서 주로 선별한 것으로 보이는데, 몇몇 주요 시인들조차 전체 시가 실린 것이 아니라 명시 위주로 실려 있으며 전체에서 당송 시기 시가 실린 비율 역시 지나치게 낮은 편이어서 이 점을 항상 고려하고 이용하는 편이다.


위의 문제점들은 모두 지극히 공부하는 사람 입장에서의 불만이고, 사이트 자체는 중국사이트 특유의 사용하기 싫게 만드는 지저분한 초기화면과 UI를 제외하고는 특수한 목적성을 가지고 검색한 자료가 의도한 바대로 잘 나오는 편이어서 검색 만족도가 아주 좋다. 필요에 맞다면 사용하기 상당히 괜찮은 공구서 사이트이므로 사용을 권하는 차원에서 보기에 없는데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소개하게 되었다.


수업의도와 잘 맞는 사이트는 아닌데, 허락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또 공구서 계열의 특성상 다소 지루하셨을 텐데, 보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Footnote 각주

  1. 중국지도라 그런지 정확한 위치까지는 검색해 주지 않는데, 다리 위쪽 도로 어딘가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