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위

꽃집 여자의 손수건에서 나는 생선 비린내

red

소개

제 11회 황순원 문학상 수상작품집 '부메랑'에 게재된 소설가 '이승우'의 심사평이다.

총평

"각기 다른 개성을 지닌 열 편의 소설을 즐겁게 읽었다. 우리 소설 문학의 당위성과 깊이를 한눈에 보여주는 작품들을 읽으면서 기준과 취향에 따라 어떤 소설이든 수상작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심사평

박형서 『아르판』

"원전에 대한 경탄과 질투, 표절 행위에 대한 혼란스런 변호와 죄의식의 표출은,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이미 쓰인 수많은 걸작들의 영향 아래서 글을 써야 하는, 쓸 수밖에 없는 작가들의 운명을 시사하는 것처럼 보였다."

한강 『회복하는 인간』

"한강은 감정이입 없이는 읽을 수 없는 소설을 써왔다...(중략)...시간과 함께 회복되는 상처와 시간이 흘러도 회복되지 않는 고통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이번 소설 역시 그러하지만, 그러나 그 요구가 강압적이지는 않은 것 같다."

"다양한 시제와 언어를 극도로 절약하면서도 적당히 거리를 두고 묘사하는 문장이 특유의 산문적 집요함과는 또 다른 매력을 뿜어낸다."

조경란 『학습의 生』

"작가 특유의 진지함과 성실함이 그대로 드러나 있다. 공부와 조형술이 아마도 이 작가의 진지함과 성실함의 내용일 것이다."

윤성희 『부메랑』

"다양한 에피소드들과 사소한 소품들을 적절히 배치하고 솜씨 좋게 누벼서 사연 많은 인물의 초상을 만들어내는 윤성희 소설이 매력이 충분히 드러난 작품."

"자기의 삶을 재료로 자서전을 쓰는 인물을 내세워 무의식적으로 꾸며낸 하나의 이야기가 그에 어울리는 디테일을 어떻게 불러내어 하나의 이야기를 완성해가는지 보여줌으로써 이 능숙한 작가는 친절하게도 소설 창작의 비밀을 공개하기까지 한다. 그것이 소설이든 자서전이든, 글자로 재구성될 때 실제의 삶이 어떻게 굴절되는지, 그 굴절이 왜 요청되는지 생각하게도 하는데, 이소설의 마지막 문장을 따라 비유하자면 그것은 "꽃집여자의 손수건에서 나는 생선 비린내"같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