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위

군자로 군자보기 : 논어에서 찾는 군자의 길

red

탐구의 목적

유가에서의 '君子'는 뛰어난 도덕성과 능력을 갖추었으며 성인에 도달하고자 노력하는 인간을 말한다. 춘추전국시대를 경험한 공자는 시대의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 도덕적인 인간상의 추구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그러나 공자는 스스로를 포함하여, 모든 인간이 도덕성을 완벽히 갖춘 성인(成人)이 되는 것은 어렵다고 보았기 때문에 인간은 성인을 닮기 위해, 즉 군자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1] 『논어』에 출현하는 군자를 이해하는 것은 곧 공자가 궁극적으로 도달하고자 했던 목표을 이해하는 것이며, 이는 유가 사상의 핵심이 된다.


우리의 작업은, '군자'가 포함된 구절들을 중심으로 『논어』를 탐구함으로써 군자로 가는 길의 초석을 제시한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논어』는 결국 그 전체가 군자와 군자성에 대한 이야기라 하여도 과언이 아닐지 모른다. 우리가 이러한 활동을 한 것은 『논어』를 처음 접하는 사람이 군자를 이해하기 위해 '군자'가 직접 언급된 문장들을 읽음으로써 논어 읽기를 시작하는 것이 논어를 대하는 새로운 방식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군자'가 어떻게 언급 되고 있는지, 즉 그 서술 구조와 다루어지는 덕목 등을 세심하게 살폈고 나아가 그러한 서술 속에서 인, 의, 예, 지와 같은 핵심 어휘들이 갖는 지위와 등장 방식에 대해서 소상히 밝혔다. 파편적으로 구절에 나뉘어 존재하였던 『논어』의 메시지들은 이러한 작업을 통해 숨겨져있던 관계성을 드러낼 것이며, 이 관계는 『논어』를 읽는 독자와 『논어』의 관계맺음을 보조하는 가이드라인이 될 것이다. 이러한 네트워크 분석을 시도함으로써 『논어』에서 언급되는 ‘君子’의 의미를 종합적으로 살펴 "君子로 가는 길"에 대해 탐구하고자 했으며, Neo4J 그래프를 이용하여 『논어』 전반에 흩어져 있는 '군자성'을 시각화하여 모아볼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탐구의 과정

데이터 수집

동양고전종합 DB와 https://ctext.org/plugins/texttools/#regex를 이용하여 『논어』의 학이편부터 위령공편까지에 대하여 '군자'가 언급된 모든 구절을 찾았다.

공자뿐만 아니라 증자, 자하 등 화자에 상관없이 『논어』에서 '군자'가 언급된 구절을 모두 데이터 처리에 포함시켰다.

학이편-위령공편에서 '군자'가 출현한 장은 총 62장으로 다음과 같았다.

『논어』에서 '군자'가 출현한 편과 장
학이 학이시습, 기위인야, 군자부중, 군자식무구포
위정 군자불기, 선행기언, 군자주이
팔일 군자무소쟁, 의봉인청견
이인 부여귀시, 군자지어천하, 군자회덕, 군자유어의, 군자욕눌
공야장 군자재약인, 유군자지도사
옹야 자화사어제, 여위군자유, 질승문즉야, 인자수고, 군자박학
술이 성인오부득, 진사패문, 문막오유인야, 군자탄탕탕
태백 공이무례, 조지장사, 가이탁륙척지고
자한 부자성자, 자욕거구이
향당 군자불이감추
선진 선진어예악, 논독시여, 이오일일장호이
안연 군자불우불구, 인개유형제, 군자질이이의, 군자성인, 여살무도, 이문회우
자로 대자이위정, 군자화이, 군자이사, 군자태이
헌문 예선사, 군자이불인, 군자상달, 부재기위, 군자치기언, 군자도자삼, 수기이경
위령공 위령공문진, 직재사어, 군자의위, 군자병무능, 군자질몰세, 군자구제기, 군자긍이부쟁, 군자불이언거인, 군자모도, 군자불가소지, 군자정이

1차 데이터 처리

『논어』에서 '군자'를 언급하는 문장 구조는 네 가지 - 정의, 대비, 우화, 대화 - 로 분류할 수 있었다. 귀납적인 문장구조의 분류는 다음 논문을 참고하였다.

임형석. "君子와 君子曰 -고대 중국에서 이상적 인격 전형의 기원에 관한 연구." 퇴계학논총, no. 33 (2019): 243-69.


1. 정의 (Define) - 군자의 특성을 직접 규정하는 경우이다.


팔일편 의봉인청견장.

군자는 밥 한 끼를 먹을 만한 짧은 시간에도 인(仁)을 떠남이 없으니, 경황 중에도 이 인(仁)을 반드시 행하며, 위급한 상황에 처했을 때도 이 인(仁)을 반드시 행한다.


헌문편 군자치기언장.

군자(君子)는 말은 신중하게 하고, 행동은 충분하게 한다.


2. 소인과의 대조 (Contrast)

도덕성이 뛰어난 군자와 대비되는 '소인'이 함께 출현하여 대조적으로 서술된 경우가 있었다. '소인'은 개인적인 이익을 먼저 생각하는, 도덕성이 부족한 일반이하의 사람을 일컫는다.


이인편 군자유어의장.

군자(君子)는 의(義)에 밝고, 소인(小人)은 이익(利益)에 밝다.


술이편 군자탄탕탕장.

군자(君子)는 평탄하고 여유가 있으며, 소인(小人)은 늘 근심한다.


3. 우화 (Exemplify) - 역사적인 인물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면서 군자를 언급하는 경우이다.


공야장편 유군자지도사장.

공자께서 자산(子産)을 평하셨다.

“군자(君子)의 도(道) 네 가지가 있었으니, 몸가짐이 공손하고, 윗사람 섬김이 공경스러웠으며, 백성을 기름이 은혜로웠고, 백성을 부림이 의(義)로웠다.”


위령공편 직재사어장.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정직하다, 사어(史魚)여. 나라에 도(道)가 있을 때에도 화살처럼 곧으며, 나라에 도(道)가 없을 때에도 화살처럼 곧았다. 군자(君子)답다, 거백옥(蘧伯玉)이여. 나라에 도(道)가 있으면 벼슬하고, 나라에 도(道)가 없으면 감추었다.”


4. 대화 (Conversation) - 제자를 포함하여 다른 사람과의 대화에서 군자가 언급된 경우이다.


학이편 선행기언장.

자공(子貢)이 군자에 대해서 묻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말에 앞서 실행하고, 그 뒤에 말이 행동을 따르게 하는 것이네.”


안연편 인개유형제장.

자하(子夏)가 말하였다. “나는 들으니, ‘죽고 사는 것은 명(命)에 달려 있고, 부유함과 귀함은 하늘에 달려 있다 하였다.’ 군자(君子)가 공경(恭敬)하고 잃음이 없으며 남을 대함에 공손하고 예(禮)가 있으면 천하[四海]가 다 형제이니, 군자가 어찌 형제가 없음을 걱정하겠는가?”

2차 데이터 처리

공기어 추출

군자가 언급된 모든 장에서 군자의 특성을 나타내는 단음절의 공기어를 추출하였다. 공기어 추출.png 공기어는 출현 횟수에 따라 1차 공기어와 2차 공기어로 구분하였다. 1차 공기어는 언급된 모든 공기어가 해당되고, 2차 공기어는 2회 이상 출현한 공기어가 해당된다.

네트워크 그래프 작업에는 2차 공기어를 이용하였다.

2회 이상 출현한 2차 공기어는 '군자'의 덕목을 다루는 데 있어 중요한 개념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에 모든 공기어가 아니라, 2차 공기어만을 다루기로 결정했다.


2차 공기어는 총 30개가 추출되었으며, 추출된 2차 공기어에 대해서는 긍정, 부정, 중립의 속성을 부여하였다.

해당 공기어가 언급된 모든 구절에서 군자의 긍정적인 덕목 및 특성으로 제시된 경우에는 속성을 '긍정'으로 분류했다. 반대로 해당 공기어가 언급된 모든 구절에서 군자의 부정적인 덕목 및 특성으로 제시된 경우에는 속성을 '부정'으로 분류했다.


한편 어떤 공기어가 긍정적, 부정적인 맥락으로 모두 쓰이기도 하였다. '중립(neutral)'은 해당 공기어가 긍정적, 부정적인 맥락으로 모두 쓰인 경우에 해당한다.


이인편 군자욕눌장.

“군자는 말에는 굼뜨고 행동에는 재빠르고자 한다.”

자로편 대자이위정장.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君子)는 자신이 알지 못하는 것은 제쳐놓고 말하지 않는 것이다.”, “그러므로 군자(君子)가 명칭을 붙이면 반드시 말할 수 있으며, 말할 수 있으면 반드시 행할 수 있으니, 군자(君子)는 자신이 한 말에 대해서 구차히 함이 없을 뿐이다.”

군자욕눌장에서는 군자는 언변이 훌륭하지 않다고 하며, 언(言)이 부정적인 맥락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대자이위정장에서는 언(言)이 부정적인 맥락에서 사용되지 않았다. 자신이 알고 있는 것에 대해서 말한다면 반드시 행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에 언(言)을 긍정적인 맥락에서 언급한 것이다.


2차 공기어
번호 공기어 속성
1 질(質) positive
2 인(仁) positive
3 능(能) neutral
4 예(禮) positive
5 악(樂) positive
6 우(憂) neutral
7 구(懼) negative
8 덕(德) positive
9 지(知) neutral
10 언(言) neutral
11 행(行) neutral
12 문(文) neutral
13 비(鄙) negative
14 도(道) positive
15 안(安) negative
16 의(義) positive
17 신(信) positive
18 쟁(爭) neutral
19 당(黨) negative
20 식(食) neutral
21 공(恭) positive
22 신(慎) neutral
23 학(學) positive
24 민(敏) positive
25 기(器) negative
26 주(周) positive
27 부(富) negative
28 빈(貧) positive
29 혜(惠) neutral
30 경(敬) positive

Phrase(구) 지정

공기어 추출 작업을 하면서 단음절의 공기어를 추출했을 때 구절의 온전한 의미가 전달되지 않는 경우(1)와 단음절의 공기어로 추출하기 어려운 경우(2)가 있었다.


1. 공기어 추출 시 구절의 온전한 의미가 전달되지 않는 경우


위령공편 군자병무능장.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君子)는 자신의 무능(無能)함을 근심하고, 남이 자신을 알아주지 않음을 근심하지 않는다.”


위 구절에서 공기어를 추출할 경우 '병(病)', '능(能)', '지(知)'를 선정할 수 있으나 근심한다는 의미의 '병'과 능하다는 의미의 '능'을 독립적으로 본다면 문장의 의미(군자병무능: 군자는 자신의 무능함을 근심한다)를 온전히 이해하기 어렵다.

또한, 근심한다는 의미의 '병'과 안다는 의미의 '지'을 독립적으로 본다면 문장의 의미(불병인지불기지: 남이 자신을 알아주지 않음을 근심하지 않는다)를 온전히 이해하기 어렵다.


2. 공기어를 추출하기 어려운 경우


향당편 군자불이감추장.

군자는 감색(紺色)과 붉은 빛으로 옷깃에 선을 두르지 않으시고 다홍색과 자주색으로 평상복을 만들지 않으셨다.


위 구절에서는 군자의 의복예법을 서술하고 있어, 단음절의 공기어를 특정하는 것이 불가능했다.


1과 2에 해당하는 장에 대해서 다음절의 한자어로 구성된 Phrase(구)를 추출하여 이를 보완했다.

Phrase (구)
Phrase
학이 인부지이불온, 무본, 본립이도생, 효제야자, 기위인지본여, 부중즉부위, 무우불여기자, 과즉물탄개, 식무구포, 거무구안, 민어사이신어언, 취유도이정언
위정 불기, 선행기언, 주이불비
이인 회덕, 회토, 회형, 회혜, 유어의, 유어리, 욕누렁언, 이민어행
공야장 행기야공, 사상야경, 양민야혜, 사민야의
옹야 주급부계부, 여위군자유, 무위소인유, 문질빈빈, 박학어문, 약지이례
술이 군자불당, 독어친, 흥어인
태백 독어친, 흥어인, 성인지미, 불성인지악, 림대절이부가탈야, 사원폭만의, 사근신의, 사원비배의
자한 다능비사
향당 불이감추식, 홍자불이위설복
선진 논독
안연 군자불우불구, 군자경이무실, 여인공이유례, 문유질, 질유문, 성인지미, 부성인지악, 군자지덕풍, 이문회우, 이우보인
자로 언지필가행, 이사, 난열, 난사, 이열
헌문 상달, 하달, 사불출기위, 치기언, 과기행
위령공 병인지불기지, 구제인, 이언거인, 이언폐인, 가수지, 대수

덕목규범의 카테고리 설정

『논어』에서 제시된 군자의 덕목을 유형별로 분류하는 작업을 했다.

덕목의 유형은 다음의 논문을 참고하여 6가지의 카테고리로 나누었다.

김권환. "『논어』의 군자와 소인 : 성장과 쇠퇴의 정향을 가진 과정적 인간상." 동양철학연구 78, no. 78 (2014): 37-68.


1. 내적 도덕규범: 덕행(Virtue)

인(仁): 심리적 정서적 덕성

공손, 경건, 충실, 관용, 신뢰, 부지런함, 은혜, 강함, 굳셈, 질박함, 어눌함, 산을 좋아함 등

인(仁)은 외적인 도덕규범에 해당하는 예(禮)도 포괄한다.

의(義): 일의 정당성과 관련된다. 주로 이(利)와 배치되는 개념으로 사용한다.


2. (1의 반대개념) 불인不仁(Vice)

부정적인 내적 도덕규범으로, 불인(不仁)과 이(利)로 표현된다.


3. 외적 도덕규범 : 예악(Norm)

예(禮): 도덕규범의 외적표준

예(禮)는 사회와의 조화를 이루면서 개인의 주체성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화이부동)이며,

인(仁)을 실현하기 위해 보완해야 하는 2차적인 역할을 한다.

악(樂): 인의 완성을 돕는 기능. 예와 더불어 군자의 외면적 도덕 준거가 된다.


4. (2의 반대개념) 불예不禮(Deviance)

부정적인 외적 도덕규범으로, 불예(不禮)로 표현된다.


5. 행동 및 학습의 덕목: 학습(Discipline)

배움: 성장을 위해 군자가 보이는 포괄적 수양 방법론. 실질적으로 군자를 성장시키는 행동

육예(예절, 음악, 활쏘기, 말타기, 글공부, 셈하기), 배움(學), 익힘(習), 생각(思), 질문(門), 실천(行), 가르침(敎)이 모두 이 범주에 속한다.

군자의 배움은 도구적 활동이 아니라 그 자체로 목적적 활동으로 이해해야 하므로 내적 도덕규범이나 외적 도덕규범의 하위 정향이 아니다.


6. (5의 반대개념) 자포자기(Indiscipline)

행동 및 학습의 반대되는 개념으로 배움을 포기하거나 시도하지 않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Neo4j 네트워크 그래프 작성

처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Node와 Edge를 설정하여 Neo4j 네트워크 그래프를 작성하였다.

4개의 Node와 4개의 Edge로 구성되었다.

Node에는 Part(편), Chapter(장), Phrase(구), Character(공기어)가 있고 Edge에는 Edge_PA-CH(편-장), Edge_CH-PH(장-구), Edge_PH-RA(구-공기어), Edge_CH-RA(장-공기어)를 설정하였다.

1차 데이터에 해당하는 문장구조는 장의 속성으로, 군자의 덕목 유형은 Edge_CH-PH와 Edge_CH-RA에 반영하였다.

탐구의 결과 및 의의

완성된 데이터셋 구성

개괄

match(n) return n

위 그림은 본 조의 'neo4j'를 활용하여 데이터베이스 전체를 그래프로 출력한 이미지이다.
데이터베이스는 네 층위의 클래스를 이루는 네 개 노드군과 그 사이를 연결하는 세 층위의 엣지군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림을 보면 이해가 쉽다.
인자불우.png

데이터베이스는 Part(편, 篇)-Chapter(장, 章)-Phrase(구, 句)-Character(공기어) 네 개 클래스의 노드를 갖는다.

그림에서 '헌문'에 해당하는 노드가 Part 클래스에 속한다.
그림에서 '군자도자삼'은 Chapter 클래스에 속하는 노드이다.
'지자불혹', '인자불우', '용자불구' 등은 Phrase 클래스에 속한다.
'도', '지', '우', '인', '구' 등은 Character 클래스에 속한다.
Part에서 Chapter로 이어지는 엣지는 'isPartOf', Phrase에서 Character를 연결하는 엣지는 'includes'를 사용했다.

Chapter에서 Phrase로, 혹은 곧바로 Character로 연결되는 엣지에 대하여는 #덕목의 의미 유형 설정을 반영하여 6가지로 세분화하였는데, 이후에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노드(클래스)

Part

Part(편, 篇) 클래스에 속하는 노드는 15개이다.

학이(學而), 위정(爲政), 팔일(八佾), 이인(里仁), 공야장(公冶長), 옹야(雍也), 술이(述而), 태백(泰伯), 자한(子罕), 향당(鄕黨), 선진(先進), 안연(顔淵), 자로(子路), 헌문(憲問), 위령공(衛靈公) 등 논어 제일편에서 제십오편에 해당하는 편을 포함한다.
Part 노드의 속성은 'class'와 'gid'를 제외하면 세 개이다. 'name' 속성으로 국문과 한문을 병기한 편 제목을, 'korname'과 'chiname' 속성으로 각각 국문, 한문 제목을 포함시켰다.
Chapter
Chapter(장, 章) 클래스에 속하는 노드는 총 62개이다. #데이터 수집에서 추출한 62개 장을 모두 반영했다.
'class', 'gid'를 제외한 속성 목록은 다음과 같다.

Chapterproperty.JPG

  • name: 한문을 병기하지 않고 국문만을 사용하여 장 제목을 달았다.
  • coretranslation: '군자(君子)'라는 단어가 등장하는 부분을 본 데이터베이스 상 핵심(core)라고 판단하여, 해당 부분에 대한 국문 번역을 속성으로 추가했다. 이때 동양고전종합DB에서 <논어집주>를 인용했다.
  • link: 동양고전종합DB <논어집주>의 해당 장에 외부링크를 걸어 열람하기 편리하도록 했다.
  • structure: 임형석. "君子와 君子曰 -고대 중국에서 이상적 인격 전형의 기원에 관한 연구." 퇴계학논총, no. 33 (2019): 243-69. 논문을 참고하여, #1차 데이터 처리에 따라 각 장에서 군자에 대해 말하고 있는 문장구조를 다음 네 개 범주로 구분하여 속성으로 반영했다.

Structurecount.JPG

-define: 화자가 군자의 성질을 직접적으로 정의하는 문장구조. 본 데이터베이스의 62개 장 중 24개가 define 문장구조를 가진다.
-contrast: 화자가 군자의 성질을 '소인(小人)'과의 대비를 통해 나타낸 문장구조이다. 62개 장 중 15개가 contrast 문장구조를 가진다.
-conversation: 공자가 제자와의 대화를 통해 군자성을 드러낸 장의 문장구조이다. 62개 장 중 17개가 가진다.
-exemplify: 화자가 군자성을 예화(고사, 우화, 위인의 일화 등)를 통해 드러낸 문장구조이다. 62개 장 중 6개가 가진다.
Phrase
Phrase는 #Phrase(구) 지정에서 언급한 이유에 따라 설정된 클래스이다. 공기어로 쪼갤 시 의미의 완결성이 저해되거나, 애초에 쪼갤 수 없는 어구들을 모아 하나의 클래스로 구성했다.

Phrase 클래스에 소속된 노드는 94개이다.

class, gid를 제외한 속성은 Part 노드와 동일하게 name, korname, chiname 세 개이다. Phrase가 본 조의 이차적 데이터 분석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클래스임에도 불구하고 특이한 속성 변인을 설치하지 않은 이유는, Phrase와 관련된 분석에 필요한 의미구분(덕목)이 엣지로 표현되었기 때문이다.

Character
Character는 #공기어 추출과정을 통해 추려진 2차 공기어를 노드화하여 모은 클래스이다. 노드의 개수는 30개이다.
Part-Chapter-Phrase 클래스 내에서는 다른 편장과의 연결성이 발생하지 않으나, 중복 발화된 2차 공기어를 모은 Character 단위에서 다양한 편장이 연결된다.

gid, class를 제외한 속성 목록은 다음과 같다. Characterproperty.JPG

  • name, korname, chiname: Part 클래스와 동일
치기언과기행.png
  • property: 이 속성은 공기어의 일반적 의미를 긍정-중립-부정의 범주로 구분한다. 예컨대, 논어 전체에서 '도(道)'나 '인(仁)'과 같이 절대 긍정의 의미를 갖는 공기어는 'positive'속성을 갖는다. 그에 반해 비루하다는 의미의 '비(鄙)', 겁낸다는 의미의 '구(懼)'와 같은 공기어는 'negative' 속성을 갖는 것이다. 그런데, 상황맥락에 따라 긍,부정이 정해지는 중립적 공기어도 존재한다. 군자에 대한 묘사에 꼭 필요하지만, 맥락에 따라 의미가 변하는 공기어를 'neutral' 속성으로 처리했다. 대표적인 예가 '언(言)', '행(行)'이다. 그림의 '치기언'이라는 Phrase는 '말을 신중하게 하라'는 뜻인데, '신중하라'는 맥락이 있어야 '언(言)'의 의미적 속성이 정의된다. '과기행' phrase도 마찬가지이다. '행동을 충분히 하라'는 뜻인데, 이때 추출된 '행(行)' Character는 '충분히'라는 맥락이 있을 때 그 의미적 속성을 정의할 수 있다.
    사.JPG한편, 전체 편장에서 여러 번 등장하나, 중립적 공기어의 지위를 얻지 못한 단음절 어휘도 있다. 대표적인 예가 '사(事)'이다. 위 그림은 '사(事)'를 포함하고 있는 Phrase를 가진 Chapter의 'coretranslation'을 모두 추출한 것이다. 이때 사(事)는 두 개의 뜻을 갖는다. 1) 일 2) 섬기다. 이때 1)번 뜻은 군자성과 무관하므로 배제된다. 2)번의 뜻을 보면, '이사' '난사'에서의 '사(事)'가 군자의 아랫사람을 숨겨진 주어로 하여 쓰였음을 알 수 있다. '사상야경', 윗 사람을 공경함으로 섬긴다는 뜻의 phrase에서의 '사(事)'만이 군자의 특성과 관계를 가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2회 이상 언급되어야 한다는 2차 공기어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것으로 보았다.

엣지

Part-Chapter, "isPartOf"
Pa ch.png
Part노드에서 Chapter노드로 연결되는 엣지는 모두 'isPartOf'로 표현했다.

그러므로 isPartOf 엣지의 개수는 Chapter노드의 개수와 동일하다.

Part isPartOf개수
학이 4
위정 3
팔일 2
이인 5
공야장 2
옹야 5
술이 4
태백 2
자한 3
향당 1
선진 3
안연 5
자로 5
헌문 7
위령공 11
Chapter-Phrase/Character, "6개 덕목규범 엣지"

Chapter에서 엣지를 통해 연결되는 클래스는 두 항목으로 분화된다. match(a:Chapter) -[r]- (b) where not b.class="Part" return b.class, count(r) Phrase: Phrase 전부가 Chapter와 연결되어 있다. 엣지의 총 개수는 97개이다. Phrase 노드의 개수가 94개인데 덕목규범 엣지의 개수가 97개인 이유는 3개 노드에 대해 두 개의 엣지가 연결되었기 때문이다.

Ch-ra.png
인자불우.png
Character: Character 중 일부는 의미맥락을 부여할 필요 없이 그 자체로 완결된 의미를 가진다. 이 경우 오른쪽 그림과 같이 Chapter에서 곧장 연결했다. 이에 해당되는 Character 노드의 개수는 13개이다. 엣지의 개수는 25개이다. '군자도자삼' Chapter에서 '도(道)' Character가 곧장 추출된 사례가 이 경우에 속한다.


위 두 경우에 동일하게 적용된 엣지군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데이터 처리의 편의를 위해 각 엣지에서 앞 세글자를 따 'aka'라는 속성을 부여했다.

  • virtue(aka.vir): 군자의 내적 규범을 나타내면서 긍정적인 Phrase, Character를 Chapter에 연결
  • vice(aka.vic): 군자의 내적 규범을 나타내면서 부정적인 Phrase, Character를 Chapter에 연결
  • norm(aka.nor): 군자의 외적 규범을 나타내면서 긍정적인 Phrase, Character를 Chapter에 연결
  • deviance(aka.dev): 군자의 외적규범을 나타내면서 부정적인 Phrase, Character를 Chapter에 연결
  • discipline(aka.dis): 군자의 수양규범을 나타내면서 긍정적인 Phrase, Character를 Chapter에 연결
  • indiscipline(aka.ind): 군자의 수양규범을 나타내면서 부정적인 Phrase, Character를 Chapter에 연결
-Chapter에서 연결된 노드가 Phrase이냐 Character이냐를 막론하고 6개 엣지 변인의 개수를 세면 다음 그림과 같다.

match(a:Chapter) -[r]- (b) where not b.class="Part" return r.aka, count(r)

이때 Phrase, Character로 연결된 엣지를 분리하여 세면 다음과 같다.
-Chapter-Phrase 덕목 엣지 항목 별 개수

match(a:Chapter) -[r]- (b) where b.class="Phrase" return r.aka, count(r)

-Chapter-Character 덕목 엣지 항목 별 개수
표시되지 않은 항목은 개수가 '0'개이다.

match(a:Chapter) -[r]- (b) where b.class="Character" return r.aka, count(r)

Phrase-Character, "Includes"
Chapter에서 바로 연결된 Character이외에, Phrase에서 연결되는 Character도 있다.
이 경우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개별 Character를 독립된 단위로 추출할 경우 Phrase단위에서 의도된 의미의 완결성이 성취되지 않는다.

그러나 분석의 층위를 Phrase에서 그치지 않고, 한층 더 내려가 공기어를 추출했을 때 데이터 처리 과정에서 더욱 풍성한 해석을 가할 수 있다는 판단 하에 Phrase와 Character를 연결하는 엣지를 설치하였다. 그러나 위의 여섯 가지 덕목 엣지 변수와는 다르게, 다음과 같은 중립적인 명령어로 표현했다.

  • Includes: 71개

최신 수정 사항

이 문단은 중간 발표 이후에 발생한 중대한 수정사항에 대한 간략한 브리핑이다.

규범의 'do-do not' 이분법 탈피

  • Phrase 클래스를 새로이 도입하여 발화맥락을 효율적으로 반영함과 동시에 제시된 규범의 범주(내적규범-외적규범-수양규범)를 여섯 가지로 세분화했다.
  • Character 노드 속성에 'positive-neutral-negative' 추가하여 개별 공기어의 의미 범주 구체화했다.

Section(절) 클래스 삭제

  • Phrase 비중 확대와 함께 주술관계 1 단위를 기준으로 했던 Section 클래스를 삭제했다. 일개 Section의 범위를 획정하는 문제를 간단하게 해결했다.
  • Chapter 노드에 coretranslation 속성과 link 속성을 추가하여 기존 Section 클래스가 담당하던 의미맥락 파악 기능을 Chapter로 이양했다. 그리하여 우리 데이터베이스의 잠재적 이용자의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군자 노드 삭제

  • 데이터그래프 정중앙에 위치하고 있던 '군자' 단일 클래스 노드를 삭제하여, 데이터 해석의 유연성을 증대했다.
  • Chapter 노드의 structure 속성이 기존 군자 노드가 있을 때는 그로 향하는 엣지 변수로 표현되었다. 6개 덕목규범 엣지와 더불어, 4개의 문장구조 엣지는 우리 데이터그래프를 '관계중심적'으로 규정했다. 그러나 군자 노드를 삭제하고 structure 변수를 Chapter의 속성으로 추가하면서, 노드와 엣지 중요도 간의 균형을 맞추었다.

결과

편(Part)

결과에 대해 상위 노드부터 하위노드의 순으로 설명하도록 한다. 먼저 가장 상위 노드는 편(Part)이다. 논어집주를 기준으로 1편부터 15편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각 편에서 ‘군자(君子)’가 포함된 구절이 있는 장(Chapter)의 수는 앞서 살펴본 바 있다. 15편 까지에서 군자는 총 62회 등장하며 위령공편이 11회로 가장 많고, 그 뒤로 헌문편이 7회로 그 다음이다. 반대로 가장 적게 등장하는 편은 향당편에서 1번이 가장 적고, 2회 등장하는 편으로는 팔일, 공야장, 태백 편이 있다.

장(Chapter)

다음은 ‘장(Chapter)'에 대한 설명이다. 장은 총 62개이며, 그 하위 속성으로 3가지, 핵심부분 해석 , 링크, ’구조‘ 가 존재함은 앞서 설명한 바 있다. Chapter는 우리의 연구에 있어서 핵심적으로 다루어지는 노드 중에 하나다. 먼저 속성인 ’구조(structure)'는 ‘정의(define)'가 24개(약 39%)로 가장 많이 등장하며, '대화(conversation)’가 17회, ‘대조(contrast)’가 15회로 각각 약 27%, 24%로 비슷한 비중으로서 다루어지고 있다. 가장 적은 부류는 ‘우화(exemplify)'로서 6회(약10%) 등장하고 있다. 다만 ’우화‘구조가 가장 적은 것은 그 절대적인 수가 적은 것도 있으나, 우화가 언급되더라도 주로 제자 등과의 대화 속에서 그들을 이해시키기 위한 수단으로써 우화를 언급한 경우가 많아 ’대화‘로 분류된 것들이 있다는 이유도 있다. 나아가서 각 구조들의 성격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정의‘는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구조이지만, 내용 서술의 측면에서는 가장 짧게 제시된다. 서술이 단정적이고, 구체적인 사안보다 포괄적인 내용을 다루는 것들이 많다. 그 예로, 위정편의 ’군자불기‘ 장, 위령공편의 ’군자의위‘ 장 등을 살펴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이러한 ’define' 구조를 ‘교과서’의 성격을 띤다고 분석했다. 또한 ‘정의’ 구조를 ‘교과서’라고 할 때, 나머지 3개, ‘대화’,‘대조’,‘우화’ 구조는 ‘해설서’라고 명명할 수 있을 것이다. 후자들의 경우에 전자와 비교하여 기본적으로 그 구절의 길이가 길다. ‘대화’는 제자의 질문, 혹은 제자에 대한 가르침 등이 주를 이루고 ‘대조’는 군자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반대급부로 소인을 함께 제시하는 구조이며 ‘우화’는 옛 인물들의 고사를 인용하며 군자에 대해 이야기하는 구조임을 이야기하였다. 이들은 다시 말해 군자라는 개념, 군자에게 필요한 덕목 등을 이야기하기 위해 여러 가지 수단을 동원하고 있는 구조들인 것이다.


'정의’ 구조에서 그 함의를 이해하기 위하여 오랜 사유를 요했던 것과는 달리 이 구조들은 비교적 명확하게 이해되는 것들이 많으며, 나아가 ‘정의’ 구조에서 피상적으로 받아들여야만 했던 ‘군자의 길’에 대하여 명확하게 이해하는 단초를 제공하기도 한다. 따라서 논어에서 군자를 읽어 나가는 독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해설서’ 구문들은 ‘교과서’를 이해하기 위한 보조기구인 셈이다.

구절(Phrase) , 2차 공기어(Character)

다음으로 edge들을 포함한 논의를 진행하기에 앞서 ’구절(phrase)', ‘2차 공기어(Character)’(이하 공기어)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구절과 같은 경우에 그 의미는 앞서 설명한 바 있고, 속성이 존재하지 않고 각각이 고유 유형으로 존재하므로 따로 분석할 것이 없다. 공기어의 경우에 먼저, 총 30가지 종류가 존재하며, 이 30가지 공기어는 구절들 속에서 총 96회 서술되고 있다.

2차 공기어
번호 공기어
1 질(質) 3
2 인(仁) 7
3 능(能) 1
4 예(禮) 7
5 악(樂) 2
6 우(憂) 4
7 구(懼) 2
8 덕(德) 3
9 지(知) 2
10 언(言) 7
11 행(行) 7
12 문(文) 4
13 비(鄙) 2
14 도(道) 9
15 안(安) 1
16 의(義) 4
17 신(信) 3
18 쟁(爭) 3
19 당(黨) 2
20 식(食) 2
21 공(恭) 2
22 신(慎) 2
23 학(學) 3
24 민(敏) 2
25 기(器) 1
26 주(周) 2
27 부(富) 2
28 빈(貧) 2
29 혜(惠) 2
30 경(敬) 3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서술된 공기어는 ‘도’로, 9회이다. 다음으로 ‘인’,‘예’,‘언’,‘행’이 각각 7회로 두 번째로 많이 등장한다. 우리의 edge 분류에 따르면 ‘도’와 ‘인’은 '내적규범'(virtue/vice), ‘예’는 외적규범(norm /deviance), ‘언’과‘행’은 ‘행동/학습 규범(discipline /indiscipline)’에 속한다.


이 공기어들은 각 규범의 대표격이라고 이야기 되는 공기어들인데, 그것이 다루어지는 빈도를 통해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Property1.png 다음으로 공기어의 3가지 속성은 positive가 14회, neutral이 10회, negative가 6회 등장한다.

긍정적인 속성이 가장 많다는 점 보다도 주목할만한 점은 중립적으로 서술된 공기어가 그 다음으로 많이 발견된다는 점이다. 앞서 이야기 했듯 중립적 공기어는 그 단어만으로 긍정적, 부정적인 뉘앙스가 발견될 수 없는 공기어들이다. 이는 논어 읽기에 있어 ‘맥락’이 중요함을 이야기하며 우리의 연구에 있어서는 맥락을 포함하여 이야기하는 ‘phrase’ 노드의 설정의 필요성이 드러나는 부분이기도 하다.

문장 구조- 덕목 규범 Edge

이제 node의 속성 등에 edge들을 더해서 그 관계를 살펴보며 의의를 발견하고자 한다. 여기서 edge라는 것은 결국 앞서 이야기 했던 6가지 범주의 덕목들이다.


먼저, chapter - phrase 구조와 chapter -character 구조에서 등장하는 두 종류의 edge를 더하면 이들 덕목 규범 edge는 총 122번 출현한다. 그 수는 다음과 같다

덕목 범주 총 등장 횟수 (소숫점 셋째자리 반올림)
virtue 30(25%)
vice 6(5%)
norm 41(34%)
deviance 10(8%)
discipline 29(24%)
indiscipline 6(5%)
122(100%)

표에서 알 수 있다시피, 'norm'이 41개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약 34%) 그 다음으로 virtue와 discipline이 각각 30, 29개로 약 24%의 비중을 차지한다. 즉 이 세 범주의 합은 전체의 약 80% 정도로 나타나는데, 이를 통해 논어에서는 주로 긍정적인 서술을 통해 군자의 길을 제시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다음으로 4가지의 문장구조 속에서 6가지 덕목들이 어떻게 연결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표 1 ( 문장 구조 별 Edge들의 비중) , (소숫점 셋째자리 반올림)
문장 구조 총 Edge 수 Virtue Vice Norm Deviance Discipline Indiscipline
Define 56 17(30%) 3(5%) 16(29%) 4(7%) 15(27%) 1(2%) 100%
Conversation 31 7(23%) 2(6%) 12(39%) 0(0%) 8(26%) 2(6%) 100%
Contrast 26 3(12%) 1(4%) 10(39%) 5(19%) 4(26%) 3 (6%) 100%
Exemplify 9 3(33%) 0(0%) 3(33%) 1(11%) 2(22%) 0(0%) 100%

먼저 표 1을 보면, 122개의 edge가 4개의 문장구조 내에서 어떠한 비율로 제시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첫째로, ‘정의’구조와 ‘우화’구조에서는 ‘긍정적인 덕목’ 인 virtue와 norm, discipline이 거의 유사한 비율로 나타나고 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정의’ 구조에서는 virtue가 30%, norm 이 약 29%, discipline이 약 27% 나타나고 있다. 또한 ‘우화’ 구조는 특히나 긍정적인 edge가 차지하는 비율이 약 90%로 가장 높은 구조이다.

한편으로 정의 구조는 다른 구조들보다 훨씬 많은 양의 덕목들을 이야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정의 구조의 node 양(24개)은 대화문장(17개)보다 1.5배, 대조(15개)보다 1.6배 정도이지만 덕목을 다루는 edge의 양은 대화 문장보다 1.8배, 대조보다 2.2배 많다. 이러한 수치는 앞서 정의 구조가, ‘교과서’로서 다른 구조들보다 많은 덕목들을 제시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다시금 방증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로, ‘대화’의 경우 특이한 점은, 대화에 연결된 덕목 edge는 31개로 적지 않음에도, 부정적인 외적규범을 이야기하는 'deviance‘는 단 한번도 언급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반면에 긍정적인 외적규범인 ’norm‘은 약 39%로 가장 높은 편에 속합니다.

셋째로 ’대조‘의 경우 norm, deviance과 차지하는 비율이 전체의 60%로, 주로 외적규범을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deviance 는 전체에서 19%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다른 구조들에서 deviance가 다뤄지는 비중에 비해 현저히 높은 것으로 주목할 만하다.

또한 ’대조‘ 구조를 살펴봄에 따라 우리는 이를 통해 논어에서 군자와 소인의 대비가 ’외적규범‘을 서술하기 위해 주로 사용됨을 알 수 있었다. 외적규범을 다룬 비율이 60%라는 것은 바꾸어 말하면 내적규범과 행동규범을 다룬 비율이 40%에 그친다는 뜻이다. 대조 구조의 내적규범은 15% 정도만 다뤄지고 있는데, 이는 정의 구조에서 내적규범이 35%를 차지하고 있음과 비교하면 더욱 두드러지는 특징이다.


표 2 ( 문장 구조 별 Edge들의 점유율) , (소숫점 셋째자리 반올림)
문장 구조 Virtue Vice Norm Deviance Discipline Indiscipline
Define 57% 50% 39% 40% 52% 17%
Conversation 23% 33% 29% 0% 28% 33%
Contrast 10% 17% 24% 50% 14% 50%
Exemplify 10% 0% 7% 10% 7% 0%
100% 100% 100% 100% 100% 100%

이제 (표2)를 보면, 먼저 긍정적 내적 덕목(virtue)와 긍정적 행동 규범(discipline) 항목은 각각 50% 이상을 ’정의‘ 구조에서 제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부정적 내적 덕목(vice)의 경우도 ’정의‘ 구조에서 50%를 제시하고 있지만, 전체 6개의 vice 중에서 3개를 제시하고 있는 것이므로 경향성을 이야기하기엔 주의를 요한다.

다음으로 ’정의‘ 구조는 앞서 이야기 했듯 전체 구조들 중에 39%정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이 덕목별 점유율에서도 1위를 하는 것이 보통일 것이다. 그러나 부정적 행동 규범(indiscipline), 부정적 외적 규범(deviance) 등은 오히려 대조 구조에서 더 높은 점유율을 보인다. 후자의 경우 대조 구조가 외적 규범을 제시하기 위해 주로 사용됨을 이야기한 바 있다. 그리고 전자의 경우에는 그 표본이 적어 확언할 수는 없으나, 앞선 vice와 함께 유추해보면, vice는 그 의미범주가 가장 상위 범주인 virtue와 쌍을 이루므로 정의 구조에서 가장 많이 제시됨이 자연스럽다. 반면 의미상 하위 범주인 행동, 학습 덕목의 indiscipline은 해설서 역할을 하는 conversation과 contrast에서 대부분 제시되고 있음이 자연스럽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한편으로 다른 덕목들이 대부분 어느 한 구조에서 편중되어 제시되고 있음에비해, 긍정적 외적규범인(norm)이 제시되는 비중은 각 챕터별 분량과 가장 일치한다. 이는 바꾸어 말하면 논어의 전 구조에서 norm을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덕목 규범 Edge - Character

다음은 마지막으로, 2차 공기어(Character)들이 가지고 있는 3가지 ’속성(positive, neutral, negative)'들이 ‘6가지 덕목규범’과 ‘4가지 문장구조’와 갖는 상관관계를 각각 살펴본다.

먼저 이 공기어 속성들이 문장 내에서 언급되는 횟수는, 한가지 공기어가 여러번 언급 되는 것을 포함하여 총 98회이다. positive가 53회로 54%, neutral이 35회로 36%, negative가 10회로 약 10%를 차지한다. 6가지 덕목들에서도 긍정적인 서술들이 부정적인 서술보다 많이 등장했기 때문에, 긍정 공기어가 부정 공기어보다 많이 서술됨은 예상할 수 있었으나 중립적인 공기어도 부정 공기어보다 훨씬 많이 서술되고 있음은 또한 살펴볼만한 부분이다.

표 3 ( 덕목 Edge 별 캐릭터 속성 수) , (소숫점 셋째자리 반올림)
덕목 Edge 총 캐릭터 수 Positive Neutral Negative
Virtue 30 24(80%) 5(17%) 1(3%) 100%
Vice 7 1(14%) 4(57%) 2(29%) 100%
Norm 29 19(66%) 5(17%) 5(17%) 100%
Deviance 4 0(0%) 3(75%) 1(25%) 100%
Discipline 28 9(32%) 18(64%) 1(4%) 100%
Indiscipline 0 0(0%) 0(0%) 0(0%) 100%

이제 덕목범주 edge와 함께 속성을 살펴본다. 표를 보면, virtue/ vice / discipline 은 언급된 덕목의 수만큼 공기어를 언급하고 있다. 또한 vice의 경우에 edge로 6회 언급되고 있으나, 등장하는 공기어는 7회로 더 많다. 반면에 norm,deviance는 덕목 규범 엣지 수보다 공기어의 사용이 적다. 심지어 indiscipline은 단 한건의 공기어도 추출되고 있지 않다.


한편 이들 부정 덕목변수들을 보면, deviance는 4건 중에 3건의 활용이 neutral을 사용했다, 케이스가 존재하지 않는 indiscipline을 제외하고서라도, vice에서도 부정적인 공기어가 등장하기 보다는 중립적인 공기어의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난다는 점은 인상적이다.

다음으로 여기에 각 덕목변수별 비율과 속성별 비율을 함께 살펴본다

표 4 ( 덕목 Edge 비율 및 덕목 Edge 당 속성 점유율) , (소숫점 셋째자리 반올림)
덕목 Edge 덕목 Edge 비율 Positive Neutral Negative
Virtue 25% 45% 14% 10%
Vice 5% 2% 11% 20%
Norm 34% 36% 14% 50%
Deviance 8% 0% 9% 10%
Discipline 24% 17 % 51% 10%
Indiscipline 5% 0% 0% 0%
100% 100% 100% 100%

먼저 Virtue가 전체 덕목 변수들 중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5%인데 비해 positive 성격의 공기어를 45%나 제시하고 있다. 즉 긍정적 내적 덕목을 다루는 과정에서 특히 긍정적 속성을 지닌 공기어가 제시되고 있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반면에 부정적 공기어는 절반이 'norm'에서만 제시되고 있다. 긍정적인 외적 덕목을 다루는 장들에서 부정적 공기어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 할만하다. 또한 discipline에서 50%이상의 neutral 변수들이 제시되며, indiscipline에서는 한 건도 제시되지 않는다. 이는 주로 언,행 과 같이 neutral로 분류된 공기어들이 주로 discipline 덕목으로 다뤄지는 데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문장 구조 - Character

마지막으로 다룰 상관관계는 4가지 문장구조와 공기어 성격간의 관계이다. 표를 통해 이야기 해보도록 한다.

표 5 ( 문장 구조 별 캐릭터 속성 수 및 점유율) , (소숫점 셋째자리 반올림)
문장 구조 Character 등장 횟수 Positive Neutral Negative
Define 54 28(53%) 21(60%) 5(50%)
Conversation 29 16(30%) 8(23%) 5(50%)
Contrast 7 5(9%) 2(6%) 0(0%)
Exemplify 8 4(8%) 4(11%) 0(0%)
98 53(100%) 35(100%) 10(100%)

먼저, define 구조에서 모든 속성의 공기어들이 가장 많이 언급됨을 알 수 있다. 즉 정의 구조에서는 긍정적 공기어의 53%, 중립적 공기어의 60%, 부정적 공기어의 50%를 언급하고 있다. 이는 정의 구조의 전체 비율이 약 39%였던 것과 비교해도 상당히 많은 수치이다.

반면에 대조 구조에서는 반대로 모든 공기어가 적게 등장한다. 대조 구조는 24% 비중으로, 적지 않은 분량을 차지하고 있으나 사용되는 공기어의 숫자는 7개로 10% 분량인 우화의 8개 보다도 적다. 이러한 결과의 원인을 추측하자면, 정의 구문에서는 2차 공기어를 다수 활용하여 인, 도와 같은 응축된 개념을 직접 제시하는 방법을 택한 것들이 많다. 반대로 대조를 포함한 나머지 구조들에서는 2차 공기어를 사용하기 보다 프레이즈나 맥락을 통해서 그것들을 설명해 나가는 방식이 중심 서술 방식으므로, 공기어의 활용이 적게 나타나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부정적인 공기어는 대조와 우화 구조에서는 등장하지 않고, 대화와 정의 구문에서만 반씩 등장한다. 대조 구조에서도 부정적 공기어가 아닌 긍정적 공기어가 중심적으로 다뤄지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라 할 것이다.

결론 요약

1. 장(Chapter)의 특성

정의(39%)>대화(27%)>대조(24%)>우화(10%)

정의 – 포괄적인 내용을 다루며, 단정적인 서술이 많았다. 가장 많은 양의 덕목을 이야기하고 있다. → 교과서

대화, 대조, 우화 – 구절의 길이가 비교적 길어 개념을 이해하기 좋게 서술되어 있는 특징이 있었다. → 해설서


2. 공기어의 특성

1) 공기어의 출현빈도: 도(9회), 인, 예, 언, 행(7회)

→ 각 규범의 대표격인 공기어들이 가장 많이 출현했다.

2) 공기어의 특성에서는 긍정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긍정과 부정으로 모두 쓰인 중립이었다.

→ 공기어를 이해할 때 구(Phrase)와 같은 맥락을 함께 읽어야 하는 이유


3. 데이터 상관관계 도출

1) 구조와 덕목변수의 상관관계

정의와 우화는 긍정적인 덕목(virtue, norm, discipline)을 다루는 것이 가장 많다. 대조는 내적규범(virtue, vice)보다는 외적규범(norm, deviance)을 다루는 것이 많다.

2) 덕목변수와 공기어 속성의 상관관계

덕목 변수에 따라 공기어가 추출되는 빈도가 상이했고, indiscipline에서는 공기어가 추출되지 않았다.

특정 속성의 공기어는 특정 덕목에 편중된 양상을 보였다.

긍정 공기어 – virtue로 제시되는 것이 가장 많다(45%).

부정 공기어 – norm으로 제시되는 것이 가장 많다(50%). 긍정적인 외적규범을 표현하면서 부정 공기어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다.

중립 공기어 – 언, 행을 포함하여 50% 이상의 중립 공기어가 discipline에 속했다.

3) 구조와 공기어 속성의 상관관계

정의에서 모든 속성의 공기어를 가장 많이 다루었고, 대조 구조에서는 모든 공기어가 가장 적게 출현했다.

→ 정의에서는 포괄적인 개념을 직접 제시하는 경우가 많은 반면, 대조는 구와 맥락을 통해 풀어 나가며 설명하는 방식이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부정적인 공기어는 대화와 정의 구조에서만 등장했다. 소인과의 대조가 나타나는 대조 구조에서도 긍정 공기어가 중점적으로 다루어 졌다는 눈 여겨 볼만하다.
  1. 이철승. "『논어』속 군자관의 논리 구조와 정치의식." Tongbanghak 29, no. 29 (2013): 7-33.
원본 주소 "http://dh.aks.ac.kr/~red/wiki/index.php?title=군자로_군자보기_:_논어에서_찾는_군자의_길&oldid=207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