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고성 봉동리 배씨 고가"의 두 판 사이의 차이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진행중}} {{문화유산정보 |사진=고성봉동리배씨고가.jpg |사진출처="[http://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ccbaCpno=2443800160000 고성 봉동...)
 
35번째 줄: 35번째 줄:
  
  
 
+
=='''참고'''==
 +
*"[http://www.doopedia.co.kr/photobox/comm/community.do?_method=view&GAL_IDX=101031000771668 고성 봉동리 배씨고가]", Doopedia Photo Community.
  
 
[[분류:문화유산해설문]]
 
[[분류:문화유산해설문]]

2019년 7월 8일 (월) 01:07 판


고성 봉동리 배씨고가
"고성 봉동리 배씨 고가",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고성 봉동리 배씨고가
한자 固城 鳳東里 裴氏古家
주소 경상남도 고성군 회화면 봉동리 1354
지정번호 시도민속문화재 제16호
지정일 1994년 7월 4일
분류 유적건조물/주거생활/주거건축/가옥
수량/면적 4동/438㎡
웹사이트 "고성 봉동리 배씨 고가",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봉동리 배씨 고가는 19세기에 세운 초가이다. 현재 소유주의 선조(先祖)가 100여 년 전에 이 집을 구입하여 이사 왔다고 전한다. 봉동리 구릉의 동쪽 비탈면 끝자락에 있으며 집은 동쪽을 향해 있다. 집 앞으로 작은 도랑이 북에서 남으로 흐르고 있다.

안채를 중심으로 우측에는 사랑채가 있으며 좌측에는 헛간이 있다. 헛간은 문이 없이 트인 ㄷ자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로 여성들이 사용하는 건물인 안채는 정면 2칸, 측면 1칸 규모이며 평면은 부엌을 중심으로 후면부에는 부엌방이 있으며 우측에는 안방이 배치되어 있다. 흙과 돌로 외곽을 쌓았는데 그 두께는 30㎝이다. 그러나 각 방 사이 벽채는 목조 주택과 마찬가지로 나무 기둥을 세우고 흙벽으로 마감하였다. 안방에 들마루라는 작은 마루가 있었지만 현재는 디딤돌을 놓아 대체하였다. 지붕은 초가로 마무리하였다.

바깥주인이 주로 거처하면서 외부 손님을 맞이하는 사랑채는 정면 3칸의 규모로 가운데 온돌방을 두고 좌우에 아궁이에서 나오는 재를 쌓아 놓는 잿간을 두었다. 외곽은 안채와 같이 흙과 돌로 쌓았으며 내부의 온돌방은 기둥을 세우고 흙벽으로 마감했다.

영문

영문 해설 내용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