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의성 수정사 석조아미타삼존여래좌상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2년 9월 2일 (금) 21:22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의성 수정사 석조아미타삼존여래좌상
의성 수정사 석조아미타삼존여래좌상,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의성 수정사 석조아미타삼존여래좌상
주소 경상북도 의성군 수정사길 420 (금성면)
지정(등록) 종목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556호
지정(등록)일 2021년 3월 22일
분류 유물 / 불교조각 / 석조 / 불상
제작시기 조선시대
수량/면적 3구
웹사이트 의성 수정사 석조아미타삼존여래좌상,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수정사 대광전(大光殿)에 안치되어있는 삼존불좌상은 가운데에 본존인 석가불상(釋迦佛像)을 중심으로 왼쪽에 미륵보살좌상(彌勒菩薩坐像), 오른쪽에 제화갈라보살상(提和竭羅菩薩像)이 있는 석조수기삼존불(石造 授記三尊佛)* 형식이다. 17세기 말 경주를 중심으로 활동한 승호파(勝湖派)의 조각 양식을 보이며, 만들 당시의 기록은 발견되지 않았다.

양쪽의 미륵보살상(높이 72cm)과 제화갈라보살상(높이 71cm)의 법의는 보살상임에도 불구하고 석가불과 거의 동일한 통견의(通肩衣)***에 통통한 얼굴 형태와 이목구비의 표현, 얼굴에 번져나간 미소 등이 마치 목조불상 조각과 같이 섬세하게 조각되어 조형적인 면에서도 솜씨가 돋보이는 수작으로 학술적, 예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 삼존을 이루고 있는 불보살의 존명에 오류가 있음. 국가문화유산포털의 해설 내용도 잘못되어 있음. 아미타삼존상이므로 본존이 아미타불이어야 함. 영문은 아래 참고자료의 내용에 따라 수정함.

영문

영문 해설 내용

이 삼존불은 아미타여래를 중심으로 양옆의 관세음보살과 대세지보살로 이루어져 있다. 아미타여래는 극락정토의 부처로, 아미타여래의 공덕을 기리고 그의 이름을 염(念)하는 모든 중생들은 극락세계에 왕생할 수 있다고 여겨진다.

세 불상 모두 언제 만들어졌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경주에서 나오는 불석을 사용해 만들었으며, 17세기 말부터 18세기 초까지 경상도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한 승려 조각가 승호와 그 제자들의 조각 양식을 보인다. 통통한 얼굴 형태와 이목구비의 표현, 얼굴에 번져나간 미소 등이 마치 목조 불상과 같이 섬세하게 조각되어 조형적인 면에서도 솜씨가 돋보이는 수작이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