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하남 이성산성 C지구 2호 건물터 (하남 이성산성)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2021 안내문안 초안 작성 지원 사업

기존 국문

없음

수정 국문

초고

1차 수정

이성산성에서는 총 11곳의 건물지가 확인되었다. 성곽유적 내의 건물지이지만 무기류가 거의 발견되지 않는 것으로 보아 대부분 행정이나 종교적 용도로 활용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C지구에서는 장방형 건물지 1호와 2호, 12각 건물지, 부석건물지가 확인되었다.

C지구 장방형 건물지 2호는 파손 상태가 심하여 정확하진 않으나 16×4칸 규모로 추정된다. 원래 85개의 초석이 있었을 것으로 보이며, 현재 남아 있는 초석의 수는 26개이다. 이곳에서 출토된 주요 유물로는 연화문 막새, 어골문 기와, 고배, 시루, 벼루, 철촉 등이 있다.

자문의견

  1. 분야별 자문위원 1
    • 이성산성에서는 총 11곳의 건물지가 확인되었다. 성곽유적 내의 건물지이지만 무기류가 거의 발견되지 않는 소량의 무기류만 출토되는 것으로 보아 대부분 행정이나 종교적 용도로 활용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 C지구 장방형 건물지 2호는 파손 훼손 상태가 심하여 정확하진 않으나 16×4칸 규모로 추정된다.
  2. 분야별 자문위원 2
    • ‘16×4칸 규모로 추정된다. 원래 85개의 초석이 있었을 것으로 보이며, 현재 남아 있는 초석의 수는 26개이다.’
      ->‘16×4칸 규모로 추정된다. 원래 85개의 초석이 있었을 것이나, 현재는 26개만 남아 있다.’
  3. 읽기 쉬운 문안 자문위원
    • 1) 성곽유적 내의 건물지이지만 무기류가 거의 발견되지 않는 것으로 보아 대부분 행정이나 종교적 용도로 활용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 성곽유적 내의 건물지지만 무기류가 거의 발견되지 않는 것으로 보아 대부분 행정이나 종교적 용도로 활용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2차 수정

이성산성에서는 총 11곳의 건물지가 확인되었다. 성곽유적 내의 건물지지만 소량의 무기류만 출토되는 것으로 보아 대부분 행정이나 종교적 용도로 활용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C지구에서는 장방형 건물지 1호와 2호, 12각 건물지, 부석건물지가 확인되었다.

C지구 장방형 건물지 2호는 훼손 상태가 심하여 정확하진 않으나 16×4칸 규모로 추정된다. 원래 85개의 초석이 있었을 것이나, 현재는 26개만 남아 있다. 이곳에서 출토된 주요 유물로는 연화문 막새, 어골문 기와, 고배, 시루, 벼루, 철촉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