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하남 이성산성 8각 건물터 (하남 이성산성)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2021 안내문안 초안 작성 지원 사업

기존 국문

없음

수정 국문

초고

1차 수정

이성산성에서는 총 11곳의 건물지가 확인되었다. 성곽유적 내의 건물지이지만 무기류가 거의 발견되지 않는 것으로 보아 대부분 행정이나 종교적 용도로 활용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동문지 권역에서는 8각 건물지, 9각 건물지, 장방형 건물지가 1곳씩 확인되었다.

8각 건물지는 지름 8.8m이고, 중심부에 하나의 초석을 두고 주변으로 세 줄의 초석이 원을 그리며 놓인 구조이다. 초석의 수는 21개이며 유실된 초석 없이 모든 초석이 남아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주요 유물로는 격자문·당초문 기와, 고배, 합, 벼루, 도가니, 시루, 철정, 석경 등이 있다.

자문의견

  1. 분야별 자문위원 1
    • 이성산성에서는 총 11곳의 건물지가 확인되었다. 성곽유적 내의 건물지이지만 무기류가 거의 발견되지 않는 소량의 무기류만 출토되는 것으로 보아 대부분 행정이나 종교적 용도로 활용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2. 분야별 자문위원 2
    • 건물의 기능과 관련된 내용 추가 요망
      -> 이 건물의 기능을 사직단으로 추정하는 견해가 있다.
  3. 읽기 쉬운 문안 자문위원
    • 1) 성곽유적 내의 건물지이지만 무기류가 거의 발견되지 않는 것으로 보아 대부분 행정이나 종교적 용도로 활용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 성곽유적 내의 건물지지만 무기류가 거의 발견되지 않는 것으로 보아 대부분 행정이나 종교적 용도로 활용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 2) 8각 건물지는 지름 8.8m이고, 중심부에 하나의 초석을 두고 주변으로 세 줄의 초석이 원을 그리며 놓인 구조이다.
      ⇒ 8각 건물지는 지름이 8.8m이고, 중심부에 하나의 초석을 두고 주변으로 세 줄의 초석이 원을 그리며 놓여 있는 구조이다.

2차 수정

이성산성에서는 총 11곳의 건물지가 확인되었다. 성곽유적 내의 건물지지만 소량의 무기류만 출토되는 것으로 보아 대부분 행정이나 종교적 용도로 활용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동문지 권역에서는 8각 건물지, 9각 건물지, 장방형 건물지가 1곳씩 확인되었다.

8각 건물지는 지름이 8.8m이고, 중심부에 하나의 초석을 두고 주변으로 세 줄의 초석이 원을 그리며 놓여 있는 구조이다. 초석의 수는 21개이며 유실된 초석 없이 모든 초석이 남아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주요 유물로는 격자문·당초문 기와, 고배, 합, 벼루, 도가니, 시루, 철정, 석경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