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전일상 영정 및 한유도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2020 안내문안 초안 작성 지원 사업

기존 국문

없음.

수정 국문

초고

이 그림들은 화가 김희겸(金喜謙)이 1748년에 그린 것으로 전일상(田日祥, 1700~1753)의 초상화 1점과 한가로이 더위를 피하고 있는 풍경을 그린 한유도(閒遊圖) 1점이다.

전일상은 5대를 연이은 무관 집안에서 태어난 조선 후기 무신으로 여러 관직을 역임하였고, 1728년 이인좌(李麟佐, 1695~1728)가 난을 일으켰을 때 전공을 세웠다.

「전일상영정(田日祥影幀)」은 비단에 채색하여 그린 그림으로, 오사모(烏紗帽)에 청포단령(靑袍團領)의 관복을 입고 호피를 깐 의자에 앉아 있는 모습이다.

「한유도」는 종이에 옅은 채색으로 그린 그림으로, “무진년 6월에 제작함(戊辰年六月日製)”이라는 관지와 “김희겸”이라는 백문방인(白文方印)이 찍혀 있다. 무진년은 전일상이 전라우수사(全羅右水使)를 지냈던 1748년이다. 이 그림에는 무인의 호걸스런 모습이 표현되었다.

이 그림들은 한 가문에 문화재급 회화가 있는 특이한 경우이며, 「한유도」의 경우 풍속도 중에서 매우 오래된 것으로 그림에 나타난 생활상이나 문물의 묘사는 당시의 문화나 생활을 엿볼 수 있는 좋은 자료이다.

1차 수정

조선 후기의 무신 전일상(田日祥, 1700~1753)의 초상화 1점과 전일상이 한가로이 더위를 피하고 있는 풍경을 그린 한유도(閒遊圖) 1점이다. 두 그림 모두 도화서*의 화원이었던 김희겸(金喜謙, ?~1763)이 1748년에 그렸다.

전일상은 지금의 홍성군 구항면의 담양전씨 집성촌에서 태어났다. 5대를 연이은 무관 집안 출신답게 그 역시 무신으로 여러 관직을 역임하였다.

전일상의 초상화는 가로 90.2㎝, 세로 142.4㎝의 크기로 비단에 채색하여 그렸다. 흉배에 두 마리의 학을 수놓은 관복을 차려 입고 호피를 깐 의자에 앉아 있는 모습이다.

한유도는 종이에 옅은 채색으로 그렸다. 굽이쳐 흐르는 냇물 옆에 정자가 서 있고, 정자에는 전일상이 편한 옷차림으로 앉아 여인들의 시중을 받고 있다. 전일상이 오른손에 잡고 있는 매, 정자 기둥에 걸려 있는 칼, 정자 앞에 있는 흰 말 등은 모두 전일상이 무예를 닦은 사람임을 상징한다. 여인들과 마부는 간략하게 표현한 데 비해 전일상의 얼굴은 초상화를 그리듯 자세히 그린 것이 대조적이다. 화폭 왼쪽에는 “무진년 6월에 제작함(戊辰年六月日製)”이라는 글씨와 김희겸의 도장이 찍혀 있다.


  • 도화서(圖畵署): 조선시대에 그림 그리는 일을 관장하기 위하여 설치되었던 관청.

자문의견

  1. 분야별 자문위원 1
    • 전일상의 초상화는 가로 90.2㎝, 세로 142.4㎝의 크기로->전일상 초상화의 크기는 가로 90.2㎝, 세로 142.4㎝이고,
  2. 분야별 자문위원 2
    • 종2품 당상요직에 해당하는 경상좌병사를 역임하였다.
    • 면에 묘사된 전일상은 관모와 관복을 입고 호피를 깐 의자에 앉아 있는 모습이다. 18세기 이후의 조선후기 초상화가 대부분 측면관으로 인물을 묘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정면을 향한 모습을 묘사한 이 초상화의 구도는 고식을 따르는 특징을 보여준다. 그림에 표현된 전일상의 호방하고 당당한 체구에서 엄청나게 힘이 장사였다는 그의 특징이 잘 나타나 있다.
    • 18세기 양반들의 피서하는 풍습을 살 필 수 있는 이 그림은 풍속도 가운데 시대가 앞서는 작품으로 화면에 보이는 문물의 묘사 등에서 당시 문화나 생활상을 살 필 수 있는 좋은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2차 수정

조선 후기의 무신 전일상(田日祥, 1700~1753)의 초상화 1점과 전일상이 한가로이 더위를 피하고 있는 풍경을 그린 「한유도(閒遊圖)」 1점이다. 두 그림 모두 조선시대에 그림 그리는 관청인 도화서(圖畵署)의 화원(畫員) 김희겸(金喜謙, ?~1763)이 1748년에 그렸다.

전일상은 지금의 홍성군 구항면의 담양전씨 집성촌에서 태어났다. 5대를 연이은 무관 집안 출신답게 그 역시 무신으로 전라도와 경상도의 수군을 지휘하는 등 여러 관직을 역임하였다.

전일상의 초상화는 가로 90.2㎝, 세로 142.4㎝이고, 비단에 채색하여 그렸다. 화면에 묘사된 전일상은 관모와 관복을 입고 호피를 깐 의자에 앉아 있다. 전일상의 호방하고 당당한 체구에서 엄청나게 힘이 장사였다는 그의 특징이 잘 나타나 있다.

「한유도」는 종이에 옅은 채색으로 그렸다. 굽이쳐 흐르는 냇물 옆에 정자가 서 있고, 정자에는 전일상이 편한 옷차림으로 앉아 여인들의 시중을 받고 있다. 전일상이 오른손에 잡고 있는 매, 정자 기둥에 걸려 있는 칼, 정자 앞에 있는 흰 말 등은 모두 전일상이 무예를 닦은 사람임을 상징한다. 여인들과 마부는 간략하게 표현한 데 비해 전일상의 얼굴은 초상화를 그리듯 자세히 그린 것이 대조적이다. 18세기 양반들의 피서하는 풍습을 살 필 수 있는 이 그림은 풍속화에 초상화 기법을 활용한 새로운 양식을 보여 주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