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옹성(창원 진해 웅천읍성)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2021 안내문안 초안 작성 지원 사업

기존 국문

웅천읍성의 동문지 옹성은 반원형의 편문식으로 체성과 동시기에 축조하였다. 현재 확인되는 옹성은 전체 직경 18m, 내벽직경 약 13m이며 옹성의 외벽 둘레는 52m, 내벽 둘레는 27m이다. 잔존 최고 높이는 약 3.5m 정도이다. 옹성 체성부 폭은 약 3.5m로 내벽의 경우 약 3단 정도가 나타나고 있다. 옹성의 개구부는 북쪽을 향해 약 폭 4m 정도로 확인되었다. 옹성 체성부는 성석(城石)의 면이 바깥쪽으로 보이도록 하면서 세워쌓기·눕혀쌓기 하였으며 사이사이에는 끼임돌을 사용하였다. 성석의 크기는 2m × 1.5m × 1.2 정도의 것이 대부분이며 하부에서 상부로 갈수록 그 크기가 작아진다. 기단부의 축조는 체성의 축조와 동일한 형태로 바닥에 人頭대의 할석을 쌓고 내·외벽 끝에서 약 1.5m 정도까지 판석으로 깐 기단석이 돌출되어 있고 그 위에 지대석을 설치하고 약 20cm 정도 퇴물림하여 체성부를 축조하고 있다. 현재 옹성 내부 바닥에서는 배수시설 등의 지하시설은 확인되지 않으며 유물 역시 자기편 일부와 기와편 등이 소량 확인되고 있다.

수정 국문

초고

옹성(甕城)은 성문을 보호하기 위하여 성문 밖으로 또 한 겹의 성벽을 둘러쌓아 이중으로 쌓은 성벽을 말한다. 성내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이 옹성을 먼저 통과하도록 하였고, 성벽에서 밖으로 돌출되어 있어 성문으로 접근하는 적을 3면에서 입체적으로 공격할 수 있는 시설물이다.

웅천읍성의 동문지 옹성은 반원형의 편문식으로 체성과 동시기에 축조하였다. 현재 확인되는 옹성은 전체 직경 18m, 내벽직경 약 13m이며 옹성의 외벽 둘레는 52m, 내벽 둘레는 27m이다. 잔존 최고 높이는 약 3.5m 정도이다. 옹성 체성부 폭은 약 3.5m로 내벽의 경우 약 3단 정도가 나타나고 있다. 옹성의 개구부는 북쪽을 향해 약 폭 4m 정도로 확인되었다. 옹성 체성부는 성석(城石)의 면이 바깥쪽으로 보이도록 하면서 세워쌓기·눕혀쌓기 하였으며 사이사이에는 끼임돌을 사용하였다. 성석의 크기는 2m × 1.5m × 1.2 정도의 것이 대부분이며 하부에서 상부로 갈수록 그 크기가 작아진다.

현재 옹성 내부 바닥에서는 배수시설 등의 지하시설은 확인되지 않으며 유물 역시 자기편 일부와 기와편 등이 소량 확인되고 있다.

1차 수정

옹성은 성문을 보호하기 위하여 성문 밖으로 또 한 겹의 성벽을 둘러쌓아 이중으로 쌓은 성벽을 말한다. 성내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이 옹성을 먼저 통과하도록 하였고, 성벽에서 밖으로 돌출되어 있어 성문으로 접근하는 적을 3면에서 입체적으로 공격할 수 있는 시설물이다.

웅천읍성의 동문지 옹성은 반원형으로 체성부와 같은 시기에 축조하였으며, 이후 증개축이 이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확인되는 옹성은 전체 직경 18m, 내벽 직경 약 13m이며, 옹성의 외벽 둘레는 52m, 내벽 둘레는 27m, 잔존 최고 높이는 약 3.5m 정도이다. 옹성의 출입구는 북쪽을 향해 약 4m 폭으로 만들어졌다. 배수시설 등의 지하시설은 확인되지 않았으며, 주변에서 자기와 기와 조각 등이 소량 발견되었다.

자문의견

  1. 분야별 자문위원 1
    • 성문 밖으로 또 → 성문 밖으로 다시
    • 먼저 통과하도록 하였고 → 먼저 통과해야 하는데,
  2. 분야별 자문위원 2
    • 배수시설 등의 지하시설은 확인되지 않았으며, 주변에서 자기와 기와 조각 등이 소량 발견되었다. → 옹성을 이해하는 데에 긴요한 정보가 아니므로 삭제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3. 읽기 쉬운 문안 자문위원
    • 양호합니다.

2차 수정

옹성은 성문을 보호하기 위하여 성문 밖으로 다시 한 겹의 성벽을 둘러쌓아 이중으로 쌓은 성벽을 말한다. 성내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이 옹성을 먼저 통과하도록 하였고, 성벽에서 밖으로 돌출되어 있어 성문으로 접근하는 적을 3면에서 입체적으로 공격할 수 있는 시설물이다.

웅천읍성의 동문지 옹성은 반원형으로 체성부와 같은 시기에 축조하였으며, 이후 증개축이 이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확인되는 옹성은 전체 직경 18m, 내벽 직경 약 13m이며, 옹성의 외벽 둘레는 52m, 내벽 둘레는 27m, 잔존 최고 높이는 약 3.5m 정도이다. 옹성의 출입구는 북쪽을 향해 약 4m 폭으로 만들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