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안동 막곡동 삼층석탑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2022년 국문집필

기존 국문

이 탑은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며 높이는 1.72m이다. 안동부의 비보사찰(裨補寺刹)이었던 성산사(城山寺)의 탑으로 추정된다.

탑은 1.2m의 큼직한 자연암반 위에 세워졌는데 2중(二重) 기단의 일부가 퇴락․훼손되어 있으나 거의 완전하다. 특히 상층기단의 덮개돌에는 탑신을 받는 2단 받침대를 마련하였으며 덮개돌 이면에는 1단의 부연(副緣)이 새겨져 있다. 초층 탑신은 4매석으로 조성되었고, 2층과 3층은 1매석의 탑신으로 되어 있으며, 각 탑신에는 모서리 기둥[隅柱]을 새겨 놓았다. 각 지붕돌의 층급 받침은 모두 4단으로 조성되었다. 이 탑은 소형이지만 전형적인 신라석탑의 구조를 띄고 있다.

수정 국문

초고

불탑은 부처의 유골을 모신 조형물이다. 실제 유골이 없는 경우라 하더라도, 상징적으로 부처를 모신 신성한 곳으로 여겨진다.

막곡동 삼층석탑은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탑이 있는 곳은 원래 성산사(城山寺)라는 절이 있던 곳으로 전해진다.

커다란 바위 위에 서 있는 이 탑은 2층의 기단과 3층의 몸돌과 지붕돌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체 높이는 1.7m이다. 기단 일부가 훼손되었지만 나머지 부분은 크게 파손된 부분 없이 잘 보존되어 있다. 기단의 모서리와 가운데에는 기둥 모양을 새겼고, 세 몸돌에도 모두 모서리에 기둥 모양을 새겼다. 두툼한 지붕돌은 밑면에 4단의 받침을 두었다.

전체적으로 작은 규모의 탑이지만 각 부분이 균형 있게 잘 조화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