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청주정씨 죽헌고택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안동 청주정씨 죽헌고택
Jukheon House of the Cheongju Jeong Clan, Andong
안동 청주정씨 죽헌고택,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안동 청주정씨 죽헌고택
영문명칭 Jukheon House of the Cheongju Jeong Clan, Andong
한자 安東 淸州鄭氏 竹軒古宅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와룡면 태리금산로 116
지정번호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610호
지정일 2013년 8월 19일
분류 유적건조물/주거생활/주거건축/가옥
수량/면적 2동
웹사이트 안동 청주정씨 죽헌고택,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죽헌고택은 청주정씨 태리마을 입향조인 죽헌 정두(竹軒 鄭枓, 1508~1576)가 지었다고 전해진다. 청주정씨 후손들이 대를 이어 살았으며, 19세기 초반에 중수된 것으로 보인다.

비교적 가파른 경사지의 맨 앞에 문간채, 사랑채, 안채로 이루어진 ‘ㅁ’자형의 정침(正寢)이 있고, 정침 뒤쪽 높은 곳에는 사당이 있다. 정침 오른쪽에는 후대에 지은 창고가 있다. 정침의 가장 앞쪽에는 대문을 중심으로 왼쪽에 사랑채와 오른쪽에 문간채가 있다. 사랑채는 왼쪽에 대청, 오른쪽에 온돌방을 두었으며, 앞쪽에 퇴칸을 두고 난간을 둘렀다.

건물의 벽체와 창호 등이 현대식으로 보수되어 원형이 많이 사라진 상태이지만, 건물의 배치 및 사당의 구조 등은 처음 지어졌을 때의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영문

Jukheon House, Andong

Jukjeon House is said to have been established by Jeong Du (1508-1576, pen name: Jukheon), who was the first person of the Cheongju Jeong Clan to move to Taeri Village. It has since been lived in by his descendants for generations. The house appears to have been renovated in the early 19th century.

The house is situated on a steep slope and consists of a living quarters, an ancestral shrine, and a storehouse that was built at a later time. The living quarters consists of a men’s quarters in the front left, a gate quarters in the front right, and a women’s quarters in the back that all together form a square layout with a courtyard in the middle. The shrine is located at the highest position on the property to show its importance.

영문 해설 내용

죽헌고택은 청주정씨 태리마을 입향조인 정두(1508-1576, 호: 죽헌)가 지었다고 전해진다. 이후 후손들이 대를 이어 살았으며, 19세기 초반에 중수된 것으로 보인다.

가파른 경사지에 위치한 이 집은 정침과 사당, 그리고 후대에 지은 창고로 구성되어 있다. 정침 앞쪽에는 왼쪽에 사랑채와 오른쪽에 문간채가 있고, 뒤쪽에 안채가 있으며, 전체가 안마당을 중심으로 ㅁ자형을 이루고 있다. 사당은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여 건물의 위계를 보여준다.

참고자료

  • 안동 청주정씨 죽헌고택,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http://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pageNo=1_1_1_1&ccbaCpno=3413706100000 -> 청주 정씨 말바우골 입향조 鄭枓(1508~1576, 자 大任, 호 竹軒)가 터전을 잡은 이래로 세거하고 있는 고택이다. 비교적 가파른 경사지 맨 앞에 완전 口자형 정침이 있고 그 뒤쪽 높은 곳에 사당이 배치되어 있다. 완전口자형 정침의 앞쪽 중문간채의 양단으로는 각 1칸씩 돌출해 있고 우측의 돌출부와 그 옆의 창고 사이에는 담을 쌓고 협문을 내었다. 집의 좌․우측 마당에는 근년에 지은 창고와 우사 등이 자리 잡고 있으며, 정침 뒤뜰에는 감나무 등의 수목들이 심어져 있다.
  • 태리 청주정씨 집성촌, 디지털안동문화대전 http://andong.grandculture.net/andong/toc/GC02401187 -> 입향조 정두(鄭枓)는 와룡면 지내리에서 출생하여 13세 되던 해에 아버지가 세상을 뜬 뒤 가세가 점점 기울어지자 척박한 환경의 지내리를 벗어나 태리에 정착하였다. 정두의 아들 정사성(鄭士誠)과 정사신(鄭士信)이 크게 이름을 떨쳐 가문의 위상을 높였다.
  • 청주정씨 죽헌고택, 유교넷 https://www.ugyo.net/tu/rin/ruins.jsp?sSiteCode=anwy016&sMenuType=0 ->안동시에서 예안으로 가다가 안동소주홍보관에서 옆으로 난 길을 따라 작은 고개를 넘어 조금 내려가면 정두 선생이 지어 딸에게 주었다는 선성 이씨 종가가 나온다. 이곳에서 한 번을 굽이돌아 조금 내려가면, 길 오른편에 산을 등지고 높게 자리 잡은 죽헌이 보인다. 죽헌은 청주 정씨 입향조인 정두 선생의 당호이다. 죽헌고택은 □자집과 집 뒤에 있는 사당으로 이루어져 있다. ㅁ자집은 맞배지붕을 연결한 기와집으로 산비탈을 깎아 대지를 만들고, 그 위에 다시 기단을 만들어 조성한 것이다. 원래 집은 지금처럼 사당과 떨어져있지 않고 사당 가까이에 자리 잡고 있었는데, 길에서 집으로 오르내리는 것이 힘들어 길옆으로 옮겨지었다고 한다. 사당은 풍판이 있는 맞배지붕이며, 지붕의 하중을 받기 위해 전면 좌우의 처마 밑에 둥근 활주를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