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당(칠곡 매원마을)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서당 書堂
Village Study Hall
『경북 칠곡 매원마을 국가등록민속마을 등록 신청 자료보고서』, 칠곡군청, 2022, 154쪽.
Goto.png 종합안내판: 칠곡 매원마을



해설문

국문

서당은 마을 내 상매와 중매의 경계에 있는 광주 이씨 문중의 글방이다. 맞배지붕에 가적지붕*을 덧댄 정면 5.5칸, 측면 2칸 규모의 건물이며, 2칸 대청을 중심으로 2칸 온돌방과 1칸 온돌방을 좌우에 배치하고 2칸 온돌방 서쪽에 반 칸의 부엌을 덧대었다. 대청 중앙 기둥은 원기둥으로 하고 두공*을 설치하여 건물의 품격을 높였으며, 방 전면에 쪽마루를 깔아 출입하기에 편리하도록 하였다.


  • 가적지붕: 맞배지붕의 측면에 달아낸 외쪽지붕으로 처마가 없어 비바람에 취약한 맞배지붕집의 측면 벽을 보호하고 본채에 보조공간을 만든 지붕이다.
  • 두공(枓栱): 큰 규모의 목조 건물에서, 기둥 위에 지붕을 받치며 차례로 짜 올린 구조.

영문

Village Study Hall

This village study hall was established in 1708 by the local members of the Gwangju Yi clan. The building was repaired in 2015.

The study hall consists of a wooden-floored hall in the center, an underfloor-heated room on each side, and a kitchen on the far left. A narrow wooden veranda was installed along the front of the building to facilitate easy access. The center of the wooden-floored hall features large, round pillars with interlocking roof-support brackets, which elevate the building’s status.

영문 해설 내용

이곳은 1708년에 세워진 광주이씨 문중의 서당이다. 지금의 건물은 2015년에 보수하였다.

대청을 중심으로 양옆에 온돌방을 두고 왼쪽 끝에는 부엌을 두었다. 건물 앞쪽에는 쪽마루를 깔아 출입하기에 편리하도록 하였다. 대청 가운데에는 둥근 큰 기둥을 세우고 기둥 위에 지붕을 받치기 위한 두공을 설치하여 건물의 품격을 높였다.

갤러리

주석

  1. 『경북 칠곡 매원마을 국가등록민속마을 등록 신청 자료보고서』, 칠곡군청, 2022, 177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