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상원사 동종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상원사 동종
Bronze Bell of Sangwonsa Temple
상원사 동종,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상원사 동종
영문명칭 Bronze Bell of Sangwonsa Temple
한자 上院寺 銅鍾
주소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오대산로 1211-50, 상원사 (동산리)
지정번호 국보 제36호
지정일 1962년 12월 20일
분류 유물/불교공예/의식법구/의식법구
소유자 상원사
관리자 상원사
시대 통일신라
수량/면적 1구
웹사이트 상원사 동종,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기존 국문

현존(現存)하는 한국종(韓國鐘) 중에서 가장 오래되고 아름다운 이 종은 신라(新羅) 성덕왕(聖德王) 24년(725)에 조성(造成)되어 조선(朝鮮) 예종(睿宗) 원년(元年)(1469)에 상원사(上院寺)에 옮겨진 것으로, 한국종의 고유한 특색을 모두 갖추고 있는 대표적인 범종(梵鐘)이다.

음통(音筒)이 있는 종뉴(鐘紐) 아래에 안으로 오므라든 종신(鐘身)이 연결된 형태인데, 이상적인 비례와 안정감 있는 구조, 풍부한 양감(量感)과 함께 세부적인 묘사수법도 매우 사실적이다. 종신에 있는 상대(上帶)·하대(下帶), 4유곽(乳廓)의 문양은 모두 당초문(唐草紋)을 바탕으로 2∼4인의 작은 비천상(飛天像)이 있는 반원권문(半圓圈紋)이 새겨졌고, 종복(鐘腹)에 비천상과 교대로 있는 당좌(撞座)는 8판 연화문으로 표현되었다.

특히 비천상은 경쾌하기 이를데 없는 모습으로 구름 위에서 천의(天衣) 자락을 흩날리며 공후와 생(笙)을 연주하고 있는데, 볼록한 두 뺨, 유연한 신체에 걸친 천의 등은 8세기 전반의 이상적(理想的) 사실풍(寫實風)의 불교조각(佛敎彫刻) 양식을 잘 반영해 주고 있다.

이러한 상원사 종에 보이는 음통, 안으로 오므라든 종신형, 상대·하대, 4유곽의 구조적인 특징은 한국종의 전형(典型)이 되어, 양식적인 변천과정을 거치면서 이후의 모든 종에 계승된다.

수정 국문

초고

범종은 절에서 시각을 알리거나 의식을 행할 때 사용한다. 장엄하게 울리는 소리를 통해 종교적인 분위기를 극대화하며, 종소리를 듣는 자는 자신의 악업을 깊이 뉘우치고 마침내 깨달음을 얻도록 인도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또한 종소리가 울려 퍼지듯 부처님의 가르침을 널리 펼친다는 뜻도 지니고 있다.

상원사 동종은 신라(新羅) 성덕왕(聖德王) 24년(725)에 만들어진 것으로, 지금까지 확인된 한국의 종 중 가장 오래되었으며, 조선 예종(睿宗) 원년(元年, 1469)에 상원사로 옮겨 왔다.

종의 꼭대기에는 용뉴(龍鈕)라고 불리는 한 마리의 용으로 장식한 고리가 있고, 소리의 울림을 도와주는 음통(音筒)이 연꽃과 덩굴 무늬로 장식되어 있다. 몸통에는 구슬 장식으로 테두리를 한 넓은 띠를 아래 위에 두르고, 덩굴을 새긴 안쪽 곳곳에 다양한 악기를 연주하는 주악상(奏樂像)을 새겼다.

종을 치는 자리인 당좌(撞座)는 구슬과 연꽃 무늬로 장식되어 있으며, 당좌 좌우에는 구름 위에서 무릎을 꿇고 하늘을 날며 악기를 연주하는 비천상(飛天像)이 대칭으로 배치되어 있다. 경쾌한 모습의 비천상은 8세기 전반의 불교조각 양식을 잘 반영하고 있다.

이 종은 몸통의 위아래가 안으로 좁혀지는 항아리와 같은 형태를 비롯해 한 마리의 용으로 장식한 용뉴와 음통을 갖추고 있는 등 한국 종 고유의 특색을 보여주며, 이러한 구조적인 특징은 후대에 만들어지는 범종들의 모태가 되었다.

2008년 지금의 자리에 새로운 종각을 지은 후 원본은 유리 안에, 모사본은 그 옆에 걸어두었다.

  • 용뉴에 종의 조성 연대가 새겨져 있다.
  • 이 종은 안동 근처의 어느 사찰에 있다가 안동 문루로 옮겨졌고, 이후 예종이 즉위한 원년에 상원사에 봉안하게 되었다고 한다. (안동 지리지인 『영가지』에 기록되어 있다고 함.) 종을 옮겨오는 길에 죽령에서 움직이지 않아 종의 꼭지(유곽 안 종뉴)를 하나 떼어 안동으로 보낸 후에야 움직였다는 이야기가 전한다.

1차 수정

범종은 절에서 시각을 알리거나 의식을 행할 때 사용한다. 장엄하게 울리는 소리를 통해 종교적인 분위기를 극대화하며, 종소리를 듣는 자는 자신의 악업을 깊이 뉘우치고 마침내 깨달음을 얻도록 인도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또한 종소리가 울려 퍼지듯 부처님의 가르침을 널리 펼친다는 뜻도 지니고 있다.

상원사 동종은 신라 성덕왕 24년(725)에 만들어진 것으로 지금까지 확인된 한국의 종 중 가장 오래되었다. 원래 어느 사찰에 보관되어 있었는지는 알 수 없다. 안동 지역 읍지인 『영가지(永嘉誌)에 의하면』, 이 종은 안동에 있었는데 조선 예종 원년(1469) 왕명에 의해 상원사로 옮겨 왔다.

종의 꼭대기에 있는 용 모양으로 장식된 부분은 용뉴(龍鈕)라고 하며, 이곳에 쇠줄을 연결하여 종을 매단다. 용뉴 옆에는 소리의 울림을 도와주는 음통(音筒)이 연꽃과 덩굴무늬로 장식되어 있다. 종의 몸통에는 구슬 장식으로 테두리를 한 넓은 띠를 위아래에 두르고, 덩굴을 새긴 안쪽 곳곳에 다양한 악기를 연주하는 천인(天人)들의 모습을 새겼다. 종을 치는 자리인 당좌(撞座)는 구슬과 연꽃무늬로 장식되어 있으며, 당좌 좌우에는 구름 위에서 무릎을 꿇고 하늘을 날며 악기를 연주하는 비천상(飛天像)이 대칭으로 배치되어 있다. 경쾌한 모습의 비천상은 8세기 전반의 불교조각 양식을 잘 반영하고 있다.

이 종은 몸통의 위아래가 안으로 좁혀지는 항아리와 같은 형태를 비롯해 한 마리의 용으로 장식한 용뉴와 음통을 갖추고 있는 등 한국 종 고유의 특색을 보여주며, 이러한 구조적인 특징은 후대에 만들어지는 범종들의 모태가 되었다.

2008년 지금의 자리에 새로운 종각을 지은 후 원래의 종은 유리 안에, 모본은 그 옆에 걸어두었다.

자문의견

  1. 분야별 자문위원 1
    • 『영가지(永嘉誌)에 의하면』, -->『영가지(永嘉誌)』에 의하면,
    • 종의 꼭대기에 있는 용 모양으로 장식된 부분은 용뉴(龍鈕)라고 하며, 이곳에 쇠줄을 연결하여 종을 매단다. --> 종의 꼭대기는 용모양으로 장식되어 있는데 용뉴(龍鈕)라고 한다. 이곳에 쇠줄을 연결하여 종을 매단다.
    • 이러한 구조적인 특징은 --> 이러한 형식적 특징은
  2. 분야별 자문위원 2
    • 용뉴가 붙어있는 천판에 제작 시기와 제작에 관련된 인물이 음각으로 기록되어 있음을 서술한다.
    • 용뉴 옆에는 소리의 울림을 도와주는 음통(音筒)이 연꽃과 덩굴무늬로 장식되어 있다. -> 용뉴 옆 음향 조절장치로 추정되는 음통은 용통(甬筒)으로도 불리며 우리나라 범종에서만 볼 수 있는 독창적인 구조물이다.
    • 덩굴 -> 덩굴문양
  3. 읽기 쉬운 문안 자문위원
    • 불탑은 사리 즉 부처의 유골을 모신 조형물이다. 실제 유골이 없는 경우라 하더라도, 상징적으로 부처를 모신 신성한 곳으로 여겨진다.
      월정사 대적광전 앞에 서 있는 이 구층석탑은 고려 전기인 10세기에서 11세기 사이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당시 이북지역에는 일반적인 사각형 탑에서 벗어나 다각형의 다층석탑이 유행하였는데, 이 탑이 그 대표적인 작품이다.
      월정사에서 발생한 여러 차례의 화재로 인해 손상된 부재들이 있고, 한국전쟁 당시에는 사격 연습 표적으로 사용되는 등 인위적으로 훼손된 흔적이 남아 있었다. 1970년 전면 해체 수리하면서 일부 지붕돌을 다시 만들다가, 탑 안에서 여래입상, 사리함, 청동거울 등 다양한 유물이 발견되었다.
      팔각형으로 되어 있는 바닥돌, 2층으로 된 기단, 몸돌과 지붕돌 위로 돌과 금동으로 만들어진 머리장식이 얹어져 있다.
      아래층 기단의 각 면에는 안상(眼象)을 새겼고, 위층 기단의 각 면 모서리에는 기둥 모양을 표현하였다. 몸돌 1층에는 동서남북 네 방향에 불상 등을 모시는 공간인 감실(龕室)을 작게 조성했으며, 이 중 가장 큰 남쪽의 것에는 문틀을 달았던 흔적이 있다. 각 층 몸돌의 모서리에는 기둥 모양을 새겼다. 지붕돌은 3단의 받침을 두었으며, 모서리마다 청동으로 만든 풍경을 달았다. 머리장식은 온전하게 남아있는데 아랫부분은 돌로, 윗부분은 금동으로 만들어 화려한 아름다움을 더해주고 있다.
      전체적으로 비례가 알맞아 균형미가 있고 조각 수법이 뛰어나다. 고려 불교문화 특유의 화려하고 귀족적인 면모를 잘 보여주며, 청동과 금동으로 만들어진 장식들을 통해 당시 금속공예 수법 또한 살펴볼 수 있다.

2차 수정

범종은 절에서 시각을 알리거나 의식을 행할 때 사용한다. 장엄하게 울리는 소리를 통해 종교적인 분위기를 극대화하며, 종소리를 듣는 자는 자신의 악업을 깊이 뉘우치고 마침내 깨달음을 얻도록 인도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또한 종소리가 울려 퍼지듯 부처님의 가르침을 널리 펼친다는 뜻도 지니고 있다.

상원사 동종은 신라 성덕왕 24년(725)에 만들어진 것으로 지금까지 확인된 한국의 종 중 가장 오래되었다. 원래 어느 사찰에 보관되어 있었는지는 알 수 없다. 안동 지역 읍지인 『영가지(永嘉誌)』에 의하면, 이 종은 안동에 있었는데 조선 예종 원년(1469) 왕명에 의해 상원사로 옮겨 왔다.

종의 꼭대기에 있는 용 모양으로 장식된 부분은 용뉴(龍鈕)라고 하며, 이곳에 쇠줄을 연결하여 종을 매단다. 용뉴 옆에는 연꽃과 덩굴무늬로 장식된 음통(音筒)이 있다. 음통은 일종의 음향 조절장치로 추정되며, 우리나라 범종에서말 볼 수 있는 독창적인 구조물이다. 종의 몸통에는 구슬 장식으로 테두리를 한 넓은 띠를 위아래에 두르고, 덩굴을 새긴 안쪽 곳곳에 다양한 악기를 연주하는 천인(天人)들의 모습을 새겼다. 종을 치는 자리인 당좌(撞座)는 구슬과 연꽃무늬로 장식되어 있으며, 당좌 좌우에는 구름 위에서 무릎을 꿇고 하늘을 날며 악기를 연주하는 비천상(飛天像)이 대칭으로 배치되어 있다. 경쾌한 모습의 비천상은 8세기 전반의 불교조각 양식을 잘 반영하고 있다.

이 종은 몸통의 위아래가 안으로 좁혀지는 항아리와 같은 형태를 비롯해 한 마리의 용으로 장식한 용뉴와 음통을 갖추고 있는 등 한국 종 고유의 특색을 보여주며, 이러한 형식적 특징은 후대에 만들어지는 범종들의 모태가 되었다.

2008년 지금의 자리에 새로운 종각을 지은 후 원래의 종은 유리 안에, 모본은 그 옆에 걸어두었다.

문맥요소

Nodes

Links

참고자료

  • 『상원사 동종 과학적 조사 보고서』, 2017, 서진문화유산(주).
  • 상원사 동종 화마로부터 지킨다, 강원도민일보, 2008.6.3. http://www.kado.net/news/articleView.html?idxno=366096 → 오대산 상원사는 에밀레 종과 함께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종소리를 내는 동종을 화마로부터 보호를 위해, 오는 11월초까지 새로운 종각을 완공한다는 것. 새로운 종각이 지어질 위치는, 현재 동종이 자리하고 있는 상원사 앞 마당에서 10여m 떨어진 위앞쪽 기단석축 부근으로 종각 공사가 끝나면 국보 36호 상원사 동종은 새로 건립된 종각으로 이전된다. 새로 지어질 상원사 동종각은 화재가 발생하면 동종이 지하 수장고의 물속으로 자동으로 들어가, 고온의 불에도 종이 녹아 내리지 않도록 한 첨단방화시설로 설계돼 있다.
  • 상원사 동종,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27239 → 높이 167㎝, 입지름 91㎝. 용뉴 좌우에 오목새김된 명문에 의해 이 종이 725년(성덕왕 24)에 주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처음에 어떠한 목적으로 주성되어 어느 절에 보관되어 있었는지 알 수 없으나, 안동의 『영가지(永嘉誌)』에 의하면 안동루문(安東樓門)에 걸려 있던 것을 1469년(예종 1) 국명(國命)에 의하여 현 위치로 옮겨 보관해 오고 있다고 한다. 현재는 종구(鐘口) 일부에 작은 균열이 생겨 수리를 거친 뒤 모작품(模作品)을 만들어 사용하고, 이 종은 사용하지 않고 있다.
  • 상원사/상원사 동종, 로데오의 어릴적 푸른 꿈,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okspdlqj/221253657650 → 종을 옮겨오는 길에 죽령에서 움직이지 않아 종의 꼭지(유곽 안 종뉴)를 하나 떼어 안동으로 보낸 후에야 움직였다는 이야기가 전한다.
  • 오대산 산행 –2. 상원사 ③동정각과 만화루, 박태근의 이야기가 있는 여행, 네이버 블로그, 2020.8.26. https://blog.naver.com/cakemart/222017729132 → 상원사 오층석탑과 만화루 사이에 동정각이 있습니다. 그 속에는 유명한 상원사 동종이 보관되어 있지요. 이 전각은 2000년 초까지만 해도 상원사 경내의 마당에 있었는데 지금은 이곳으로 옮겨져 있습니다. / 상원사 변천 과정 링크 연결되어 있음.